$\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공학제품 설계수업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경험 연구
An Study on Creative Problem Solving Experiences in Engineering Production Design Class Using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223 - 233  

류은진 ,  김민정 (장안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수업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의 A대학에서 2018년 2학기 정규수업으로 개설된 공학제품 설계 수업에 등록한 1학년 학생 37명(남 27명, 여 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창의적 성향과 문제해결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Hotelling's T-square test와 t-test를 통해 사전-사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차이를 살펴본 결과, 창의적 성향 중 인내와 열정, 유머, 호기심, 진취적 성향이, 문제해결력 중 문제해결 행동이 유의미하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성찰일지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의 과정을 살펴본 결과, 디자인씽킹의 공감하기와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 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이 보다 많이 나타나고, 정의하기/발상하기와 아이디어 내기 단계에서는 창의적 활동이 보다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자인씽킹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항상될 수 있음을 나타내주며, 효과적인 디자인씽킹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was conducted for 37 first-year students (including 27 males and 10 females) enrolled in the engineering product design class opened as a regular class in the second semester of 2018 at 'A' University in Seoul to examine creative problem solving experiences in class using design_think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공학제품 설계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기위하여창의적문제해결력의사전-사후차이를살펴보 고,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자인씽킹을활용한 공학제품 설계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인내와 열정, 유머, 호기심, 진취적 태도라는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이 모두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문제해결에서는문제해결행동이유의미한향상을보이는것으로나타 났다.
  • 이에, 본 연구는 디 자인씽킹을 활용한 수업에서 창의적문제해결력이변화되는과정을탐색하여, 효과적인수업설계를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하였다.이때, 국내대학생의창의적문제해결력및문제발견능력이 부족하다는한기순, 유경훈[22]의 연구 와대 학생의 창의력이 학년이 높아질수록 점진적으로 낮아진다는 Cheung, Rudowicz, Xiaodong[23]의연구결과를참조로하여연구참여자를대학생집단으로선정하였으며, 대상수업은4차산업혁명시대를맞아각광을받고있 는공학제품설계수업으로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공학제품 설계 수업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Korea Minister of Education (11.28.2017). "Innovative Growth depends on people, Innovation Growth depends on Human Development."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2608&lev0&searchTypeS&statusYNC&page48&smoe&m0501&opType. 2017. 

  2. M. Park, K. Lee. "The Effects of Comic and Animation Based Creativity Program on the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 9, No. 1, pp. 49-75, 2009. 

  3. M. A. Runco, "In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edited Sternberg, J. Robert, Grigorenko. Elena, Singer. and L. Jerom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50, 2004 recited from H. J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Creative Behavior according to Major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4, pp. 53-58. 2017. (DOI : 10.17703/JCCT.2017.3.4.53) 

  4. G. D. Raithby and K. E. Torrance, "Upstream-weighted differencing schemes and their application to elliptic problems involving fluid flow", Computers & Fluids, Vol. 2, No. 2, pp. 191-206, 1874. recited from P. Park. "Foundation of creativity education," Seoul: Kyoyookbook, 1998. 

  5. S. Cho, "Verification of the Dynamic Interaction among Componen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9, No. 2, pp. 47-69. 2013. (UCI : G704-SER000009039.2013.9.2.001) 

  6. H. Song,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5, No. 3, pp. 55-73, 2007. (UCI : G704-001282.2007.15.3.005) 

  7. I. S. Roh, "A study on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gifted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integrated curriculum for gifted students based on IC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6. 

  8. I. Park, S. Kang,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s to Measure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 Assoc. Sci. Edu, Vol 32, No. 2, pp. 210-235, 2012. (DOI : 10.14697/jkase.2012.32.2.210) 

  9. H. Lim, and M. Kang,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nition, Mastery-Approach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4, pp. 1019-1052, 2018. (DOI : 10.17232/KSET.34.4.1019 

  10. K. Robinson, "Out of Our Minds: learning to be creative," West Sussex, UK: Capstone Press, 2011. 

  11. A. Royalty, K. Ladenheim, and B. Roth,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design thinking: From training to organizational application," Design thinking research, pp. 73-86, Springer. Cham. 2015. 

  12. IDEO and Riverdale county school,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2nd ed.)," IDEO.ORG, 2012. 

  13. H. E. Jeon, "A Suggestion of Corporate Convergence Creativity Model through Study on Chutzpah Cultural Spirit and Design Thinking,"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3, No. 2, pp. 333-344, 2015. (DOI : 10.18852/bdak.2015.13.2.333) 

  14. S. Kim, "Convergence Learning Program based on Childhood's Sociopsychological Development and Design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8, No. 2, pp. 176-183, 2020. (DOI : 10.17703/IJACT.2020.8.2.176) 

  15. J. S. Hong, H. Jang, "Exploring the Development and Possibility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in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 pp. 1309-1337. 2018. (DOI : 10.22251/jlcci.2018.18.22.1309 

  16. Standford d.school. (2010).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Standford d.school. 

  17. K. Cho, S. Y. Kim, "IPA on the creative activity based on design thinking: Focused on design thinking Class and problem based learning Class. IPA on the creative activity based on design thinking: Focused on design thinking Class and problem based learning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1, pp. 39-61, 2020. (DOI :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1.39 

  18. S. A. Kim, J. Koo, "Effects of Robot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Design Thinking Process on the Creativity for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in the field of IT,"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Vol. 14, No. 2, pp. 157-169, 2019. (DOI : 10.34163/jkits.2019.14.2.006) 

  19. E. Suh,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Coding Course method on Design Thinking us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6, pp. pp. 173-199, 2017. (DOI : 10.22251/jlcci.2017.17.16.173) 

  20. E. Oh, "Case Study of the Effects of Study Hours In the Design Thinking Class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9, No. 12, pp. 225-234, 2019. (DOI : 10.1002/j.2162-6057.2003.tb00825.x) 

  21. J. S. Hong, H. Jang,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s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ed on Program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8, pp. 357-386, 2020. (DOI : 10.22251/jlcci.2018.18.22.1309 

  22. K. S. Han, K. Yoo, "Do we really want creativity?:A discourse on the bias against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 13, No. 3, pp. 53-70, 2013. (UCI : G704-SER000002219.2013.13.3.002) 

  23. C. Cheung, E. Rudowicz, and Y. Xiaodong, "Crea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What is the impact of field and year of stud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37, No. 1, pp. 42-63, 2003. (DOI : 10.1002/j.2162-6057.2003.tb00825.x) 

  24. K. A. Pituch and J. P. Stevens, "Applied multivariate statistics for the social sciences: Analyses with SAS and IBM's SPSS," Routledge, 2015. 

  25. J. A. Hatch,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Sunny Press, 2002, trans. by Y.E. Chin,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Hakjisa, 2008. 

  26. IDEO.org, "The Field Guide to Human-Centered Design", retrived from https://bestgraz.org/wpcontent/uploads/2015/09/Field-Guide-to-Human-Centered-Design_IDEOorg.pdf, 2015. 

  27. H. Seo, "Creatvi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Knowledge Community, 2016. 

  28. E. Suh, F. Chon, and H. Jung, "Development of Lecture to increase Undergraduate Students' Creative Competency based on Design Think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4, pp. 693-718, 2016. (UCI : G704-001586.2016.16.4.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