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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직업군으로부터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 설계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Re-training Courses for Nurturing Cybersecurity Professionals from Other Occupational Group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1, 2018년, pp.43 - 60  

지주연 (중앙대학교) ,  박상호 (중앙대학교) ,  유하랑 (중앙대학교) ,  장항배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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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서 기존 산업환경이 기술중심 구조에서 가치중심으로 확장되는 산업융합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안위험 또한 융 복합적으로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2020년 까지 21,704명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신규 인력 공급은 11,850명에 그쳐 9,854명의 신규 인력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육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배출 인력이 많은 인문 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들을 선정하여 각 전공분야의 공통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각 전공분야별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 어떠한 과목들에 대한 재교육(추가교육)이 필요할 것인지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재교육과정 운영 시, 교육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급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arrival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ecurity risks are converging and complexly changing, and the demand of cybersecurity experts is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paper, it is the largest of the domestic educational institutions, it has the largest number of emission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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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사이버보안 교육 분석 및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사이버보안 인력 그리고 지식체계를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미국의 NICE(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를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
  •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신규인력 양성만으로는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재교육형 인력양성이 함께 뒷받침되어야만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효과적인 공급을 수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 양성방법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재교육형 인력양성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이 있지만,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양성교육을 실시하는 재교육형 교육과정을 설계 하였다.
  • 본 연구는 (Figure 3)과 같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타 직업군으로부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해 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하고 21세기의 사이버 보안 교육, 훈련, 인식을 통해 국가 보안능력을 갖추고 미국 내의 사이버 보안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둔 NICE를 기반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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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 분야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 방법이 있다. 그러나 신규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나 운영에 관한 연구는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형 교육과정 설계나 운영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보안위험이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서 기존 산업환경이 기술중심 구조에서 가치중심으로 확장되는 산업융합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안위험 또한 융 복합적으로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는 한편, 수급 현황 및 전망은 어떠한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2020년 까지 21,704명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신규 인력 공급은 11,850명에 그쳐 9,854명의 신규 인력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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