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교육의 컴퓨팅사고력 수업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Liberal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2, 2021년, pp.246 - 251  

신좌철 (Department of Innovation and Convergence, Hoseo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컴퓨팅사고력 강좌의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고 분석한 자료로 소프트웨어 교육 계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분석되었다.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을 진행하여 학습자의 어려운 점을 측정해,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업 주제와 내용 범위 및 활동 계획을 주당 2시간씩 15차시 분량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고, 수강생 6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의 폭이 '이공계열 학과'보다도 '인문계열 학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사고나 인식을 근본적으로 규정하는 이론적 체계가 서로 융합하여야 한다. 또한, 향후 소프트웨어 교육이 다양한 분야의 비전공자 대상까지 확대되도록 개선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alyzed survey based on classes of computational thinking to identify problem solving ability, to reflect them in curriculum plan for software education. Through analyzing difficulties on computational thinking learners by pre/post test on problem solving ability, the education method...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9)

  1. S. M. Kim, K. S. You, K. C. Hong, and Y. B. Cho, "The Analysis of Resilience of Programming Class' Students for Basic Liberal Ar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7, pp. 801-806, Jul. 2019. 

  2. K. S. You, S. M. Kim, K. C. Hong, and S. Y. Choi, "The Analysis of Learning Demotivation according to Gender and Programming Subjects in Programming Class' Students of Liberal Ar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6, pp. 704-710, Jun. 2019. 

  3. S. H. Park,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1-10, 2016. 

  4. K. S. Oh and S. G. Ah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iculty in learning to program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5, pp. 55-62, 2015. 

  5. Y. S. Lee, "Analyzing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applying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3, pp. 95-100, 2018. 

  6. K. K. Kim and J. Y. Lee,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27-39, 2016. 

  7. A. H. Lee, "Domestic Research Trends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4, no. 2, pp. 277-301, 2018. 

  8. S. Y. Hong, J. Y. Seo, E. H. Goo, S. H. Shin, H. Y. Oh, and T. K. Lee, "Exploratory study on the model of the software educational effectiveness for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5, pp. 427-440, Oct. 2019. 

  9. J. M. Lee, "The Effects of Embedded-Based Programming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Scale and Programm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