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 강좌에서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 수준 분석
Analyzing the level of resilience by gender in computational thinking class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2, 2021년, pp.252 - 258  

김세민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숙영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Woosu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실습이나 피지컬 컴퓨팅 등의 소프트웨어 과목은 남녀 성별의 차이가 존재하며 오류와 디버깅으로 인한 회복탄력성의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 수업에서 회복탄력성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성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두 집단은 동질 집단이었고, 남학생 집단에서는 회복탄력성의 유의미한 변화를 볼 수 없었으나, 여학생 집단에서는 회복탄력성의 유의미한 상승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강점을 보이지 못한 여학생 집단이 컴퓨팅 사고 교양과목 수업에서 적절한 학습내용과 학습전략을 통해 학습의욕이 높아지고 정보통신 분야에 관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성별 차이를 줄여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subjects such as programming practice and physical computing may hav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there may be individual differences in resilience due to errors and debugging. Therefore, in this study, we analyze gender differences in computational thinking classes by using a re...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4)

  1. S. M. Kim, K. S. You, K. C. Hong, and Y. B. Cho, "The analysis of resilience of programming class' students for basic liberal 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7, pp. 801-806, Jul. 2019. 

  2. K. S. You, S. M. Kim, K. C. Hong, and S. Y. Choi, "The anlaysis of students' learning demotivation according to gender and programming subjects in programming class of liberal 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6, pp. 704-710, Jun. 2019. 

  3. J. S. Lee,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2016. 

  4. M. J. Oh,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1-11, Jan. 2017. 

  5. Y. M. Kim, T. H. Kim, and J.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of robot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1, pp. 31-44, Mar. 2018. 

  6. C. J. Park and J. S. Hyun, "Gender and abstract thinking disposition difference analysis of visual diagram structur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1, no. 3, pp. 11-20, May. 2018. 

  7. Y. K. Bae, "A study of the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strategies considered gender differenc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0, no. 4, pp. 27-37, Jul. 2007. 

  8. H. J. Yang, J. M. Kim, and W. G. Lee "Analysis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level according to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2, pp. 185-202, Jan. 2020. 

  9. J. M. Kim, "Problem-solving ability based computational thinking,"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 24, no. 2, pp. 13-21, Mar. 2017. 

  10. C. J. Park, J. S. Hyun, and H. L. Jin, "Analysis of difference in computer programming understanding ability focused on statement structures between genders and abstract thinking level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6, pp. 69-80, Nov. 2016. 

  11. S. M. Kim and K. Y. You, "The effect of introverted or extroverted personality type on the resilience of java programming learning : focused on students at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4, pp. 439-446, Aug. 2018. 

  12. W. Y. Shin, M. A. Choi, and J. H. Kim, "The effects of the three resilience factors on problematic online game use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6, no. 3, pp. 43-81, Sep. 2009. 

  13. K. Reivich and A. Shatte, The resilience facto, 7 keys to finding you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Anyang: Mulpure, 2014. 

  14. J. H. Kim, Resilience, Anyang: Mulpure,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