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 대상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brary Multicultural Service Curriculum for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1, 2021년, pp.203 - 228  

우윤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  구정화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용완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다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서비스 주체인 사서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서비스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에 도출된 사서 대상 다문화 교육과정 교과목들의 토대 위에서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재구조화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들을 조사하였고, 다문화 전문가와 도서관 전문가, 교육학 교수 등과의 면담을 통해 자문을 진행하였다. 자문과정에서는 연구진이 도출한 사서 대상 다문화 교육과정의 운영방안과 세부 교과목별 강의내용, 강의방법, 강의시간, 연구진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그 결과를 최종 교육과정 개발안에 반영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 감수성과 전문서비스 역량을 가진 도서관 사서 양성"이라는 교육목적 하에 교육 주기와 교육내용을 달리한 총 4개의 교육모델과 교육 단계에 맞춘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교육운영자는 국내 사서들의 다문화 교육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교육과정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offer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librarians who provide multicultural library services in the middle of increases of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The research aims to systematize and restructure multicultural service curriculums for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

주제어

참고문헌 (15)

  1. Chnag, Durk Hyun & Lee, Yeon Ok (2017). A study on current situation of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in Busan metro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3), 247-263. 

  2. Cho, Kyoo-Lak & Kim, Sun Yun (2006). Educational Methods and Technology. Seoul: Hakjisa. 

  3. Koo, Jong Hwa, Shin, Nanhee, Woo, Yunhee, & Cho, Yong Wan (2020a). Immigrants', multicultural experts' and librarians' perception and needs analysis on current multicultural library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213-243. 

  4. Koo, Joung Hwa, Woo, Yunhee, Shin, Nanhee, & Cho, Yong Wan (2020b). A study on the course development for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n to build up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library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351-384. 

  5. Lee, Yeon Ok & Chang, Durk Hyun (2014). Components of cultural competency for multicultural services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253-276. 

  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9). 2018 National Multicultural Acceptance Survey. Seoul: Multicultural Family Division,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7.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Library Multicultural Service Course.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8.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3). Library Multicultural Service Course.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9.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6). Library Multicultural Service Course.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10.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8). Library Multicultural Service Course.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11. Immigration and Foreigner Policy Headquarters, Ministry of Justice (2021). Status of Foreigners' Stay Management. Monthly Immigration and Foreigner Policy Statistics, 2020(12), 13-31. 

  12. Park, Oknam, Kim, Sin-Young, Chang, Kyungwon, & Cha, Sung-Jong (2017). The study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for demonstrating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4(4), 173-199. 

  13. So, Hyo-Jeong & Lee, Hyeran (2017).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trend on Micro-learning.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0, 189-201. 

  14. Yoon, Ok-han (2017).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Paju: Yangseowon. 

  15. Seels, B. & Richey, R. 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