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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동체 중심의 스마트빌리지 프로세스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Smart Village Process Model 원문보기

한국농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63 no.2, 2021년, pp.11 - 18  

박소연 (Planning Team, Yesan Urban Regeneration Center) ,  정남수 (Dept. of Regional Construction Engineering, Kongju Nat'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munity-centered smart village process model was developed through the theoretical review of the rural field forum. By analyzing the difference in technology demand according to the digital capabilities of leaders by community type, village types were classified and detailed technologies were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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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같이 재구성하였다. 기존의 비즈니스 캔버와 다른 점은 가치를 설정하기 전, 문제의 발상을 통해 구체화하는 단계를 추가하여 마을 (공동체)의 가치를 설정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 실험에서는 비즈니스 캔버스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모순을 발견하여 트리즈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단순히 지역의 문제와 모순을 발견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의 요소 간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험대상지는 사전 현황분석 완료 후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주민역량을 배양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고자 주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행 계획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저해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방법론은 스마트빌리지 프로세스 모델에 있어서 사업도출 및 구체화 단계 이전에 마을공동체 및 마을의 문제를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원리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실험에서는 비즈니스 캔버스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모순을 발견하여 트리즈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빌리지 프로세스 모델에서 마스터플랜 수립과정 중 지역주민 모순발견단계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방법론을 적용 및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와 농촌현장포럼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공동체 중심의 스마트 빌리지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공동체 유형별 리더의 디지털역량에 따른 기술수요 차이를 분석하여 마을유형을 분류하고 세부기술을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와 농촌현장포럼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공동체 중심의 스마트빌리지 프로세스 모델을 정형화하려 한다. 선행연구 Park et al.
  • 본 연구에서는 현장포럼을 정형화하여 정보통신기술과 연관된 마을사업을 발굴할 수 있는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구조적으로 청취할 수 있었으며 참여한 주민들 또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과 인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 원리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실험에서는 비즈니스 캔버스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모순을 발견하여 트리즈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단순히 지역의 문제와 모순을 발견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의 요소 간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적용 및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교육은 기존의 현장 포럼에서 운영되는 마을의 이해, 공동체의 이해, 갈등관리 교육이 진행되며, 디지털역량, 기술 공급할 때 운영과 유지방안 등의 ICT 교육이 접목되어 마을을 스스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관리‧운영 역량을 배양시킨다. 전문 퍼실리테이터‧활동가가 중심이 되어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마을 현황 파악 및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본 단계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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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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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im, S. C., 2020. Smart rural community examples of foreign focused on England, German, and Japan, 3-24.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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