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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궤도틀림에 따른 레일 변형률과 진동 변화 동역학 시뮬레이션
Dynamic Simulation of Rail Strain and Vibration Changes According to Track Irregularity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30 no.1, 2021년, pp.127 - 137  

김주원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용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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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물 안전 확보를 위한 동하중 관리 및 철도차량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차륜 상태진단을 위해 레일의 변형률과 진동 값을 이용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동하중은 레일의 변형률과 철도차량 하중이 비례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측정이 이루어지며 차륜 상태는 결함의 크기와 레일 접촉진동의 크기가 비례한다는 가정을 통해 진단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차량 속도, 차륜 하중, 기후, 선로 상태와 같이 레일의 변형률과 진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소를 반영하지 않으면 측정 조건에 따라 많은 편차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의 변형률과 진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소 중 선로 상태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인 궤도틀림이 레일의 변형률과 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살펴보고 측정 편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측정지점 추가 확보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 of utilizing the strain and vibration values of rails is primarily used to diagnose the condition of wheels and railroad facilities. The dynamic load is measured under the assumption that the strain of the rail and the load of the railroad vehicle are proportional. Wheel condition is me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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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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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역학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편차를 발생시키는 환경요소인 궤도틀림에 따른 레일 변형률-진동 변화를 살펴보고 그 분석 결과를 동하중 측정 및 선로설치형 차륜 결함진단 장치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측정 편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측정지점 추가 확보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여 최적의 측정지점 수와 편차의 감소량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 조건을 반영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선로 궤도틀림이 레일의 변형률과 진동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궤도틀림 값이 클수록 차량의 불규칙 거동으로 인해 변형률과 진동 측정값의 편차가 커질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측정지점을 추가하면 효과적으로 편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반영한다. 동하중은 차륜 하중(Wheel load)에 의해 레일이 변형되며, 변형된 비율(Strain)이 차량의 하중과 비례한다는 가정을 통해 산출한다. 하지만 자동차를 타고 평평한 직선도로를 주행할 때 자동차의 속도 변화, 현수장치(Suspension) 상태, 미세한 도로의 요철에 따라 무게중심의 이동을 느낄 수 있듯이 철도차량 또한 여러 환경요소에 의해 동적 거동(Dynamic behavior)이 변화하므로 변형률 만으로 정확한 동하중을 산출하기 어렵다.
  • 접촉력의 크기와 방향은 차량의 동적 거동(Dynamic behavior)에 의해 변화되며 동적 거동은 차량의 하중․속도, 차륜․레일의 결함, 선로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하중․속도가 일정하며 차륜․레일에 결함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가정하고 선로 상태 지표인 궤도틀림의 크기 변화에 따른 레일 변형률(Strain)과 진동 가속도(Acceleration) 값을 확인하였다.
  •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위한 화물차량의 물성치는 기존 문헌(장승호 등, 2006; 이승일, 2003)과 화물차량 도면 검토를 통해 실제 운영 중인 차량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차량의 하중은 화물을 최대로 적재한 상태를 가정하여 68, 697kg 으로 설정하였으며 차량 부품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철도차량의 특성인 연결된 차량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변형률, 진동 특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동일한 차량 3량을 연결기(Coupler)로 연결하여 초기속도 20m/s로 선로 위를 주행하는 상황을 모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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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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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S.E., Park, M.H., Kwon, M.H. (2006),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 using timoshenko beam Theory and fiber section model,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ners, 26(4A), pp. 577-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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