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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궤도의 이상상황 예방을 위한 영상처리와 딥러닝을 융합한 지능형 철도 레일 탐지 알고리즘
Intelligent Railway Detection Algorithm Fusing Image Processing and Deep Learning for the Prevent of Unusual Event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1 no.4, 2020년, pp.109 - 116  

정주호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다현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철수 (Dept. of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오염덕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안준호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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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의 출현과 함께 철도는 국내외에서 자주 사용하는 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적은 편이며 에너지 효율성은 높다. 철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질 수록 철도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는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이다. 그 중 시각적 이상현상은 철도 앞에 동물이나 사람 등 다양한 장애물이 갑자기 나타나 사고가 발생한다. 이러한 사고들을 예방하기 위해 철도 레일을 탐지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탐지해야하는 영역 중 하나이다. 철도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수집할 수 있으며 철도 레일 탐지 방법은 전통적인 방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방식이 있다. 전통적인 방식은 레일 주변의 다양한 노이즈로 인해 정확한 탐지가 어려우며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정확도 높게 탐지할 수 있으며 두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정확한 철도 레일을 탐지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도 레일 탐지에 대한 정확도를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high-speed railways, railways are one of the most frequently used means of transportation at home and abroad. In addition, in terms of environment, carbon dioxide emissions are lower and energy efficiency is higher than other transportation. As the interest in railways increases,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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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융합 알고리즘을 이용한 Canny edge의 결과는 그림 8과 같다. 기존에 Canny edge를 적용하고 이미지의 Height를 기준으로 ROI 영역을 추출한 그림 4에 비해, YOLO v3 SPP 알고리즘을 통해 왼쪽과 오른쪽 철도 레일 영역을 탐지하고 나머지 영역에 존재하는 Edge를 모두 제거하여 철도 레일을 탐지하는데 있어서 발생될 수 있는 노이즈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노이즈가 제거된 Edge를 기반으로 철도 레일을 탐지한 결과는 그림 9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레일을 탐지하기 위하여 유튜브를 통해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했다. 모든 실험에 사용된 데이터는 좋은 날씨 환경에서 기차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수집된 영상에서 추출했고 검증 데이터 325장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각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했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시각적 이상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철도 레일을 탐지했다. 철도 레일을 탐지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방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탐지했다.
  • 그래서, 두 알고리즘을 융합한 융합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보다 높은 정확도로 철도 레일을 탐지한다. 철도 레일을 탐지하기 위한 전통적인 방식, 딥러닝 알고리즘과 융합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각 알고리즘의 철도 레일 탐지 결과 및 평가를 통해 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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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레일 탐지 방법의 전통적인 방식이 정확한 탐지가 어려운 원인은 무엇인가? 철도 레일을 탐지하기 위한 전통적인 방식은 철도 레일 주변의 다양한 노이즈 때문에 탐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높은 정확도로 철도 레일을 탐지하기 위해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연구에서 사용한 네트워크 구조는 그림 2와 같다.
철도가 대량수송이 가능하여 단위 수송 비용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 했을 때 안전성과 정시성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여객열차는 한 량에 좌석이 70석 규모이며 6~8량 또는 10~20량 단위로 수송되기 때문에 대량 수송이 가능하여 단위 수송 비용이 낮다는 장점[1]이 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서 교통수단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주요 관심사이다.
고속철도의 출현과 함께 철도가 국내외에서 자주 사용하는 교통수단 중 하나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고속철도의 출현과 함께 철도는 국내외에서 자주 사용하는 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 했을 때 안전성과 정시성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여객열차는 한 량에 좌석이 70석 규모이며 6~8량 또는 10~20량 단위로 수송되기 때문에 대량 수송이 가능하여 단위 수송 비용이 낮다는 장점[1]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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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tatistics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Report for Users of Korea Railroad Statistics", 2017.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pi/8/6/2/index.board?bmoderead&aSeq365757 

  2. Y. Lee, D. Moon, J, Yoo, "A Comparative Study on Policy of Modal Shift for Enhancing of Eco-friendly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2438-2441, 2008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0821041235034.j 

  3. Railsafety, "Five-Year Railway Accident Analysis Report", 2019. https://www.railsafety.or.kr/ 

  4. M. Karakose, O. Yaman, M. Baygin, K. Murat, and E. Akin, "A New Computer Vision Based Method for Rail Track Detection and Fault Diagnosis in Railway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 Robotics Research, Vol. 6 No. 1, pp. 2-3, 2017. https://doi.org/10.18178/ijmerr.6.1.22-27 

  5. E. Pali, K. Mathe, L. Tamas, L. Busoniu, "Railway track following with the AR.Drone using vanishing point detection", 201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on, Quality and Testing, Robotics, pp. 4-5, 2014. https://doi.org/10.1109/AQTR.2014.6857870 

  6. C. Tastimur, M. Karakose, E. Akin, "A Vision Based Condition Monitoring Approach for Rail Switch and Level Crossing using Hierarchical SVM in Railway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Electronics and Computers, pp. 3-6, 2016. https://doi.org/10.18100/ijamec.270634 

  7. Z. Teng, F. Liu, B. Zhang, "Visual railway detection by superpixel based intracellular decisions", Multimed Tools Appl Vol. 75, pp. 2473-2486, 2016. https://doi.org/10.1007/s11042-015-2654-x 

  8. S. Yella, R. G. Nyberg, B. Payvar, M. Dougherty, N. K. Gupta, "Machine Vision Approach for Automating Vegetation Detection on Railway Tracks", Journal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2, pp. 179-196, 2013. https://doi.org/10.1515/jisys-2013-0017 

  9. M. A. Selver, E. Y. Zoral, B. Belenlioglu, S. Dogan, "Predictive modeling for monocular vision based rail track extraction",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Image and Signal Processing, BioMed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pp. 1-6, 2017. https://doi.org/10.1109/CISP-BMEI.2017.8301928 

  10. S. Mittal, D. Rao, "Vision Based Railway Track Monitoring Using Deep Learning", arXiv, pp. 1-6, 2017. https://https://arxiv.org/abs/1711.06423 

  11. H. Wu, W. C. Siu, "Real time railway extraction by angle alignment measur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1-5, 2015. https://doi.org/10.1109/ICIP.2015.7351670 

  12. Joseph Redmon, Ali Farhadi, "YOLOv3: an Incremental Improvement", arXiv, pp. 1-6, 2018. https://arxiv.org/abs/1804.02767 

  13. Zhanchao Huang, Jianlin Wang, "DC-SPP-YOLO: Dense Connection and Spatial Pyramid Pooling Based YOLO for Object Detection", arXiv, pp. 1-23, 2019. https://arxiv.org/abs/1903.08589 

  14. K. He, X. Zhang, S. Ren, J. Sun, "Spatial Pyramid Pooling in Deep Convolutional Networks for Visual Recognition",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 8691, pp. 346-361, 2014. https://doi.org/10.1007/978-3-319-10578-9_23 

  15. P. Zhang, Y. Zhong, X. Li, "SlimeYOLOv3: Narrower, Faster and Better for Reail-Time UAV", IEEE/CV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Workshop, pp. 37-45, 2019. https://doi.org/10.1109/ICCVW.2019.00011 

  16. C. Tan, F. Sun, T. Kong, W. Zhang, C. Yang, C. Liu, "A Surbey on Deep Transfer Learning. Machine Lear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Neural Networks, pp. 270-279, 2018. https://doi.org/10.1007/978-3-030-01424-7_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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