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더의 자기기만 행동이 팀학습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전감과 침묵풍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Leader's Self-Deception Behavior on Team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Safety and Silent Clima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478 - 489  

서강석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  정승철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팀 리더의 자기기만 행동이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심리적 안전감과 침묵풍토의 이중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일반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원 2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1과 Process Macro v.3.3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팀 리더의 자기기만 행동은 팀원들의 심리적 안전감과 부적 상관, 침묵풍토와 정적 상관, 팀 학습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팀 리더의 자기기만 행동이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감과 침묵풍토가 각각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심리적 안전감과 침묵풍토가 순차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이중매개효과 또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조직의 팀 성과 향상을 위해서 팀 리더의 진정성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실무적인 의의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시사점 및 제한점이 결론 및 논의에서 다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monstrate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safety(PS) and silence climate(SC) in the process of team leader's self-deception behavior(SD) influencing team learning(TL). We conducted a survey of 294 workers in domestic companies and analyzed the data statistically usin...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58)

  1. S. G. Cohen and D. E. Bailey, "What makes teams work: Group effectiveness research from the shop floor to the executive suite," Journal of Management, Vol.23, pp.239-290, 1997. 

  2. M. A. Marks, J. E. Mathieu, and S. J. Zaccaro, "A temporally based framework and taxonomy of team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3, pp.356-376, 2001. 

  3. 김대근, 최준호, "민간 및 정부부문의 기능별 팀제 유효성 비교분석," 한국조직학회보, 제10권, 제2호, pp.59-96, 2013. 

  4. 박원우, "한국 내 팀제의 도입현황, 성과 및 개선방향," 경영논집, 제41권, pp.59-97, 2007. 

  5. S. G. Cohen, "designing effective self-managing work teams," In M. M. Beyerlein and D. A. Johnson (Eds.), Advances in interdisciplinary studies of work teams: Theories of self-managed work teams, London, JAI Press, pp.67-102, 1994. 

  6. J. R. Hackman, "The design of work teams," In J. Lorsch (Ed.), Handbook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pp.315-342, 1987. 

  7. D. Hitchcock and M. Willard, Why teams can fail and what to do about it: essential tools for anyone implementing self-directed work teams, Chicago, Irwin Professional Publication, 1995. 

  8. D. E. Hyatt and T. M. Ruddy,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group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nce more into breech," Personnel Psychology, Vol.50, pp.553-585, 1997. 

  9. M. A. Campion, G. J. Medsker, and A. C. Higgs, "Relationships between work group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A replication and extension," Personnel Psychology, Vol.49, No.2, pp.429-452, 1993. 

  10. D. E. Yeatts and C. Hyten, High-performing self-managed wok teams: A comparison of theory to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1998. 

  11. D. R. Denison,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climate? A native's point of view on decade of paradigm wa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pp.619-654, 1996. 

  12. M. S. Edwards, N. M. Ashkanasy, and J. Gardner, "Deciding to speakup or remain silent following observed wrong doing: The role of discrete emotions and climate of silence," In J. Grenberg & M. S. Edwrads(Eds), Voice and Silence in Organizations, pp.83-110, UK: Emerald Group Publishing, 2009. 

  13. G. B. Graen and M. Uhl-Bien, "Relationship-based approach to leadership: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LMX)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The leadership quarterly, Vol.6, No.2, pp.219-247, 1995. 

  14. B. Schneider and A. E. Reichers, "On the etiology of climates," Personnel psychology, Vol.36, No.1, pp.19-39, 1983. 

  15. E. W. Morrison and F. J. Milliken, "Organizational silence: A barrier to change and development in a pluralistic worl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5, pp.706-725, 2000. 

  16. M. Crossan, H. Lane, and R. White, "An organizational learning framework: from intuition to institu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4, No.3, pp.522-537, 1999. 

  17. 송영선, 김정민, "중소기업 진정성 리더십이 학습조직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5호, pp.335-360, 2018. 

  18. B. J. Avolio, F. Luthans, and F. O. Walumbwa, Authentic leadership: Theory building for veritable sustained performance, Working paper. Gallup Leadership Institute, 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 NE, 2004. 

  19. D. Goleman, R. Boyatzis, and A. McKee, The New Leaders - Transforming the Art of Leadership into the Science of Results, Time-Warner, London, 2002. 

  20. 아빈저연구소, 리더십과 자기기만, 위즈덤아카데미, 2006. 

  21. 구자숙, 서상태, 최해연, "기업조직에서 자기기만과 리더십 효과성,"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4권, 제2호, pp.167-195, 2010. 

  22. 서상태, 리더의 자기기만이 변혁적 리더십과 팀 창조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23. C. Caldwell and L. A. Hayes, "Self-efficacy and selfawareness: Moral insights to increased leader effectivenes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Vol.35, No.9, pp.1163-1173, 2016. 

  24. E. C. Dierdorff and R. S. Rubin, We're not very self-aware, especially at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2015. 

  25. R. Cross, R. Rebele, and A. Grant, "Collaborative overload," Harvard Business Review, Vol.94, No.1, pp.74-79, 2016. 

  26. A. C. Edmondson,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4, No.2, pp.350-383, 1999. 

  27. A. C. Edmondson, The Fearless Organization: Creating Psychological Safety in the Workplace for Learning, Innovation, and Growth,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019 

  28. E. H. Schein and W. G. Bennis,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nge through group methods, New York: Wiley, 1965. 

  29. E. H.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Jossey-Bass, 1985. 

  30. A. C. Edmondson, "Psychological safety, trust, and learning in organizations: A group lens," In R. M. Kramer & K. S. Cook (Eds.),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Dilemmas and approaches, pp.239-272, New York: Russell Sage, 2004. 

  31. A. C. Edmondson, R. M. Bohmer, and G. P. Pisano, "Disrupted routines: Team learning and new technology implementation in hospital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6, pp.685-716, 2001. 

  32. M. Kessel, J. Kratzer, and C. Schultz, "Psychological safety, knowledge sharing, and creative performance in healthcare team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Vol.21, No.2, pp.147-157, 2012. 

  33. A. C. Edmondson, "Teaming: How organizations learn, innovate, and compete in the knowledge economy," John Wiley & Sons, 2012. 

  34. 최선규, 지성구, "다수준 분석을 통한 팀 특성과 개인 창의성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팀 수준의 심리적 안전감과 실수관리 스타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40권, 제3호, pp.133-157, 2016. 

  35. 서우형, 노명화, 이지영, "포용적 리더십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전감의 매개효과와 동료 체념적 침묵인지의 조절효과," 리더십연구, 제10권, 제4호, pp.3-28, 2019. 

  36. 윤소겸, 조대연, "임파워링 리더십, 심리적 안전감, 팀 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국내 A 대기업 사무직을 대상으로," HRD연구, 제22권, 제1호, pp.55-76, 2020. 

  37. 최선규, 지성구, "상사의 행동특성이 구성원의 심리적 안전감, 침묵과 친사회적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6권, 제4호, pp.99-123, 2012. 

  38. J. R. Detert and E. R. Burris, "Leadership behavior and employee voice: Is the door really ope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50, No.4, pp.869-884, 2007. 

  39. S. J. Wayne and G. R. Ferris, "Influence tactics, affect, and exchange quality in supervisor-subordinate interactions: A laboratory experiment and field stud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5, pp.487-499, 1990. 

  40. C. T. Brinsfield, M. S. Edwards, and J. Greenberg, "Voice and silence in organizations: Historical review and current conceptualizations," In J. Greenberg & M. S. Edwards(Eds), Voice and silence in organizations, pp.3-33, UK: Emerald Group Publishing, 2009. 

  41. J. A. LePine and L. Van Dyne, "Predicting voice behavior in work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pp.853-868, 1998. 

  42. C. C. Pinder and K. P. Harlos, "Employee silence: Quiescence and acquiescence as responses to perceived injustice," K. M. Rowland & G. R. Ferris. (Eds.), Resera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Vol.20, pp.331-369, New-York JAL Press, 2001. 

  43. L. Van Dyne, S. Ang, and I. C. Botero, "Conceptualizing employee silence and employee voice as multidimensional construct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0, No.6, pp.1359-1392, 2003. 

  44. C. Ostroff, A. J. Kinicki, and R. S. Muhammad, Handbook for psychology, 2013. 

  45. 정현선, 종업원 침묵: 발언과 침묵행동의 변별성 검증 및 방어적, 체념적 침묵행동의 전염, 고려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1. 

  46. F. J. Milliken, E. W. Morrison and P. F. Hewlin, "An exploratory study of employee silence: Issues that employee don't communicate upward and why,"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0, No.6, pp.1453-1476, 2003. 

  47. I. Argote, D. Gruenfeld, and C. Naquin, "Group learning in organizations," In M. Turner(Ed), Groups at work: Theory and Research, pp.311-345, New York, NY: Erlbaum, 2001. 

  48. A. P. Ellis, Jr., D. R. Hollenbeck, C. O. Ilgen, Porter, B. J. West, and H. Moon, "Team learning: Collectively connecting the do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No.5, pp.821-835, 2003. 

  49. J. P. Walsh, C. M. Henderson, and J. Deighton, "Negotiated belief structure and decision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42, No.2, pp.194-216, 1988. 

  50. T. R. Zenger and B. S. Lawrence, "Organizational demography: The differential effects of age and tenure distributions on technical commun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No.2, pp.353-376, 1989. 

  51. G. Hult and O. Ferrell, "Global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in purchasing: Construct and measur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0, No.2, pp.97-111, 1997. 

  52. K. Watkins and V. Marsick, "Towards a theory of informal and incidental learning in organiz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11, No.4, pp.287-300, 1992. 

  53. 유영주, 대기업 팀의 학습과 팀장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및 응집력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54. 전영욱, 김진모,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2권, 제4호, pp.115-146, 2009. 

  55. C. Gibson and F. Vermeulen, "A healthy divide: Subgroups as a stimulus for team learning behavior,"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8, pp.202-239, 2003. 

  56.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ribu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57.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2013. 

  58. 박원우, 한국 팀제의 역사, 현황과 발전 방향,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