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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심리학에 기초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dlerian Community Feeling Program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696 - 706  

유리향 (서울신남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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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I초등학교 5학년 38명이며,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생활 만족도 척도와 우울 척도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하였다. 프로그램은 관계 형성, 자기 수용, 타인 존중, 상호 협력과 공헌을 중심으로 총 9회기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그 결과,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하위요인 중 수업, 교사와의 관계,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는 유의하였으나 학교생활, 교우관계, 학교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또한, 전체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하위요인 중 부정적 기분/신체·생리적 증상에는 유의하였으나 부정적 자기상/비효율성, 대인관계 문제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따라서 아들러 심리학에 기초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전체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과 우울의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ian Community Feeling Program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Subjects were 38 students who were the fifth grader students and all participants were asked to complete the school life satisf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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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아들러 심리학에 기반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을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한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2. 아들러 심리학에 기초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우울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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