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이용만족도 평가모형 연구 - www.basic-edu.net 사용성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evaluation model of the smart learning system - Focusing on www.basic-edu.net usability evaluation results -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1 no.4, 2021년, pp.67 - 76  

박인찬 ((주)미디어포스원 융합디자인연구소) ,  허형선 ((주)미디어포스원 융합디자인연구소) ,  전관철 ((주)아이디이노랩) ,  안진호 ((주)아이디이노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펜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개발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스마트러닝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이용만족도를 평가하는 필요성에 따라서 학습장애 중재 서비스(www.basic-edu.net)의 사용성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에 이용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활용하는 이용만족도 평가모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러닝과 학습장애 중재 서비스, www.basic-edu.net, 학습장애 중재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 이용만족도 평가모형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에 기반을 두어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이용만족도 평가모형에 관한 가설을 제시하였다. 실험방식은 전국의 40명의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www.basic-edu.net 서비스를 이용하게 한 후 그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받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편의성, 흥미성, 자가학습성, 이용만족도라는 4가지 변수를 기반으로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가설의 검증을 시도하였다. 가설의 검증 결과 H1~H4까지의 모든 가설들의 인과관계는 그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mart learning is increasing as the speed of development of non-face-to-face services increases due to the influence of COVID-19. This study is the user satisfaction evaluation model that utilizes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used for evaluation, focusing on the usabil...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Cameron C. Learning disabilities in Canada:?economic costs to indi- viduals, families and?society. Toronto: The Roeher Institute;2002. 

  2. Inchan Park, Hyeoungseoun Hur, jinho An(2021).?Development of Online Game-Type Learning?Contents for the Intervention of Mathematics?Learning Disability. Journal of Service Design?Convergence 5(3), 17-26. 

  3. L. Demer, R. Weiss-Lambrou, B. Ska, (2002).?Quebec User Evaluation of Satisfaction With?Assistive Technology : An overview and recent?progress. Journal of Technology and Disability, 14(3). 101-105. 

  4. M. J. Kim, M. Yu, S. Y. Oh, C. U. Hong, T. K.?Kwon(2021). Improvement Plans through Usability?Test of Indoor Mobility Device for Senior Living?Assistance.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15(3), 147-157. 

  5. M. Seol, C. Shon(2012). A Survey on Teacher's?Perceptions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Smart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16(3), 309-318. 

  6. M. Seol, C. Shon(2012), A Survey on Teacher's?Perceptions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Smart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16(3), 309-318, 

  7. Hanik K. Yoo, Hannah Huh, In Hwa Hong, Jung?Hun Kim, Hee-Jung Kim, Seongjin Cho, Su-Jin?Yang, MD, Jaesuk Jung(2018), Prevalence of?Reading and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in Korean School-Aged Children of Jeju Region,?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57(4),:332-338, 

  8. R. D. Wessels, L. P. De Witte(2003). Reliability?and validity of the Dutch version of QUEST 2.0?with users of various types of assistive?devices.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25(6), 267-272, 

  9. Song, Ji-Jun. SPS/AMOS Statistical analysis?method, Trade management company, 2015. Seoul. 

  10. Sungtae Kim, Hyunmin Kang, YounJung Park?(2021). An Effects of Smart Learning Math Class?on Academic Achievement, Mathematical?Interest, and Attitud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7(2), 217-226. 

  11. Wirt J, Choy S, Rooney P, Provasnik S, Sen A,?Tobin R. The condition of education 2004 (NCES?2004-077).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Education.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Statistics;2004. 

  12. Wulf G, Hos M, Prinz W. Instructions for?motor learning: differen- tial effects of internal?versus external focus of attention. J Mot Behav 1998;30:169-1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