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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간 토의 중심의 수학 수업에서 대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습 감정의 관계: 욕구를 중심으로
Relations between undergraduates' motivations and emotions for learning mathematics in mathematics class centered on peer discussions : focusing on their nee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181 - 205  

박석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욕구라는 구인을 도입하여 동료 간 토의를 중심으로 한 수학 수업이라는 특정한 수학 학습 맥락 속에서 대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습 감정이 어떻게 일어나며, 그 둘이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핵심 개념인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습 감정을 개념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습 감정을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수학 학습 동기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어났으며, 욕구가 충족될 때와 충족되지 않을 때 각각 긍정적인 수학 학습 감정과 부정적인 수학 학습 감정이 일어났다. 또한, 수학 학습 동기를 일어나게 한 욕구가 충족되면 긍정적인 수학 학습 감정이 일어났으며,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부정적인 수학 학습 감정이 일어나면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학 학습 동기가 일어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how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s for learning mathematics and emotions for learning mathematics occur and how they relate to each other by introducing the factor called needs in the particular context of mathematics learning, mathematics class centered on peer discussion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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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의 어원은 무엇인가? 동기(motive, motivation)는 프랑스 단어 “motif(움직임)” 혹은 라틴어 동사 “movere(움직인다)”에서 기원한다. 따라서 동기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의 어원을 통해 동기가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현상을 가리키는 개념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動機(동기)의 한자어 그대로의 의미는 무엇인가? 또한 동기(動機)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동(動)”과 틀을 의미하는 “기(機)”가 합쳐진 한자어이다. 즉, 한자어 그대로 동기의 의미를 이야기한다면 ‘움직임이 일어나게 하는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한자어 동기(動機)의 어원을 통해서도 동기라는 개념이 “움직임”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감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또한, 학자 대부분은 감정을 ‘상태(state) 감정’과 ‘특질(trait) 감정’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Hannula, 2012; Pekrun, 2006). 상태 감정은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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