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 기반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협력적 문제해결(CoProC) 프로그램 실천 교사들의 이해 분석
Analysis of Teacher Understanding After Adapting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for Character Competence (CoProC) Program o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2, 2021년, pp.133 - 144  

강유진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종석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초중등 과학교사들은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평가, 경쟁적 분위기, 과중한 업무, 시간 부족의 이유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실제로 인성교육을 수업에 적용한 경험이 없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과학 수업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와 제안점을 논의하는 연구가 흔치 않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그 효과가 논의된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협력적 문제해결(CoProC;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for Character Competence) 프로그램을 수업 현장에 적용한 교사들의 실천에 대한 것이다. 과학 수업에 CoProC 프로그램을 적용한 5명의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CoProC 프로그램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성역량 성취도와 교사들의 두차례 인터뷰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의 일반 교직 경력보다는 CoProC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 개발, 수업 경험이 학생의 인성역량 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CoProC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수업에서 어려움, 평가, 피드백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ce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and secondary schools recognize the necessity of character education, feeling difficulties such as evaluation methods, mood of competition, extra work and lack of time according to previous research, which were based on answers from science teachers not experi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8)

  1. Althof, W.; Berkowitz, M. W. Journal of Moral Education. 2006, 35, 495. 

  2. Kang, E.; Jeon, R.; Kim, J.; Kim, H.; Park, J.; Son, J.; Cho, H.; Nam,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555. 

  3. Malinda, H.; Mwania, J.; Maithya, R. Af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17, 5, 64. 

  4. Chowdhury, M. MOJES: Malaysian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2018, 4, 1. 

  5. Sudirma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2019, 12, 21. 

  6. DeVries, R. Action in Teacher Education. 1998, 20, 39. 

  7. Hong, H.; Yoon, H.; Woo.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2, 6, 887. 

  8. Kang, E.; Jeon, R.; Kim, H.; Cho, H.; Park, J.; Son, J.; Nam,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9, 23, 1. 

  9. Son, Y.; Park, Y.; Seo, E.; Yang, J.; Jang, J.; Kim, D. Studies in Educational Research. 2014, 35, 19. 

  10. Kim, G.; Lee, H.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911. 

  11. Ko, Y.; Lee, H.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395. 

  12. Park, D.; Park,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581. 

  13. Cho, H.; Seo, M.; Nam, J.; Kwon, J.; Son, J.; Park,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763. 

  14. Cho, H.; Kwon, D.; Kang, E.; Park, J.; Son, J.; Nam,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681. 

  15. Jeon, R.; Kim, H.; Nam, J.; Kang, E.; Son, J.; Park,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419. 

  16. Kwon, J.; Nam, J. J.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847. 

  17. Kwon, J.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Instruction model for improving Character competence in science education; Doctor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7. 

  18. Creswell, J. W.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