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구보고서에 기반한 화학교사의 과학 역량 평가 실태 분석
Analysis on Actual Condition of Chemistry Teachers' Scientific Competency Assessment Based on Inquiry Report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3, 2021년, pp.209 - 218  

김현정 (공주대학교) ,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탐구보고서에 기반하여 화학교사의 학생 역량 평가 실태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2020학년도 1급 화학 정교사 연수를 수행한 2개의 대학에서 연수를 수강한 화학교사를 대상으로 탐구보고서를 수합하였다. 교사들이 탐구보고서를 통해 학생의 어떠한 역량을 평가하고 있는지를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틀에서 제시한 과학과 교과 역량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63명의 화학교사 탐구보고서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역량별, 각 역량의 하위 요소별, 세부 요소별로 분석하여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화학교사들은 탐구보고서를 통해 '과학적 탐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에 반영하고 있었다. 지필평가를 통해 주로 평가하는 '과학 원리의 이해 및 적용 능력'은 탐구 시작 시 선수학습의 확인으로 일부 사용되고 있었으며,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하는 비중은 크지 않았다. 탐구보고서를 통해 '과학적 탐구 및 문제 해결력' 의 경우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의 분석과 해석', '결론 도출 및 해결 방안 제시'가 주로 평가되고 있었으며, '문제 발견 및 인식'과 '모형의 개발과 사용'은 거의 평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dition of chemistry teacher's student competency assessment based on the inquiry report. To this end, an inquiry report was collected for chemistry teachers who took the training at two universities that conducted the 2020 first-class chemistry teacher training. The sc...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0)

  1. OECD.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DeSeCo); OECD Press: Switzerland, 2003. 

  2. Commission of European Communities. Proposal for a Recommendation of the European Parliament of the Council on Key Competences for Lifelong Learning; Commission of European Communities: Belgium, 2005. 

  3. Ministry of Education (MO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4. Ministry of Education (MOE). Science Curriculum, 2015. 

  5.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Science for All Americans: Project 2061;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0. 

  6.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011. 

  7. Ministry of Education (MOE). Science Education Master Plan (2020~2024), 2020. 

  8. Kim, H.; Koo, 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849. 

  9. OECD. PISA 2018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OECD Publishing: 2019. 

  10. Yun, D. U.; Choi, A. R.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3, 196. 

  11. Kim, K.; Kim, J.; Jang, N.; Kim, 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0, 44, 157. 

  12.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Classroom Innovation Plans to Nurture Future Talents with Creativity and Sensitivity (Press release 2018.12.12.). 

  13. Kim, J. W.; Oh, W. K.; Park, S.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8, 18, 297. 

  14. Park, M. H.; Cha, J. H.; Kim, I. W.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2, 56, 371. 

  15. Yoon, H. K.; Park, S.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0, 20, 137. 

  16. Kang, M. Y.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019, 5, 37. 

  17. Kim, Y. J.; Lee, G. G.; Hong, H. 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695. 

  18. Ryu, S. A.; Kwak, Y. S.; Yang, S. 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2, 132. 

  19. Lee, Y. K.; Kang, K. H.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 8, 477. 

  20. An, B. 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7, 37, 129. 

  21. Shim, B. K.; Yoo, M. H. School Science 2020, 14, 481. 

  22. Kim, I. S.; Lee, M. B.; Lee, C. H.; Park, J. I.; Song, M. H.; Choi, H. 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Assessment System for Core Competencies (KICE-eAssess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9-4, 2019. 

  23. Dong, H. K.; Kim, K. J.; Kang, M. Y.; Jang, E. S.; Sung, K. H.; Yang, S. H.; Kim, S. K., Lee, J. B.; Ku, J. O.; Park, S. B.; Choi, W. H.; Kim, Y. J.; Lee, K. 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8-4, 2018. 

  24. Braun, V.; Clarke, V.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2006, 3, 77. 

  25. Park, Y. S.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6, 27, 401. 

  26. Park, J. E.; Yoo, E. J.; Lee, S. K.; Kim, C.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824. 

  27. Lee, H. Y.; Cho, H. J.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012, 10, 175. 

  28. Kim, S. K.; Choi, H.; Paik,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9, 96, 2926. 

  29. Park, J. W.; Paik, S. 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4, 23, 116. 

  30. Kaya, S.; Rice, D.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32, 13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