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점'과 '선'에 관한 수학적 분석과 교과서 분석
Mathematical analysis and textbooks analysis of 'point' and 'lin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4 no.1, 2021년, pp.39 - 57  

이규희 (남성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점'과 '선'을 '크기' 관념에 주목하여 수학적 분석을 하고, Euclid 기하의 관점에서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1의 기본도형 내용영역과 미국 기하(Geometry)의 교과서 서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점'과 '선분'을 '크기' 관념에 주목하여 수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1) '무한소'의 인정과 배제, 2) '측도론'과 '집합론'에 따라 수학적 관점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점'과 '선'에 관한 교과서의 서술을 Euclid 기하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1) 대부분의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1의 기본도형 내용영역에서는 '크기'가 있는 점과 선을 소개 혹은 직접 그리는 학습활동을 제시한 후, 점과 선의 '관계'를 서술하는 방식으로 전개하고 있었으나, 2) 대부분의 미국 기하 교과서에서는 크기가 있는 점과 선을 소개한 후, '무정의 용어'인 점과 선에 대하여 기하에서의 '점은 크기가 없고', '선은 두께가 없음'을 각각 명시적으로 서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1의 기본도형 내용영역에서의 점과 선에 관한 서술이 잠재적으로 Euclid 기하의 관점에 해당하지 않는 수학적 직관을 생성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에 대한 언어적 표현의 주의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athematical analysis is conducted by focusing to the 'size' of the 'point' and the 'line'. The textbook descriptions of the 'point' and the 'line' in the geometry content area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1 by the 2015 revised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and US geometry textbooks w...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고상숙. (2014).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이차곡선에서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인지적, 교수적 충실도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4(1), 45-71. 

  2. 강옥기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주). 

  3. 고호경 외 10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교학사. 

  4.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5. 김원경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비상교육. 

  6. 김화경 외 4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7. 류희찬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8. 박교식 외 1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주). 

  9. 백승주, & 최영기. (2019). 극한과 나눗셈 연산은 교환이 가능한가?. 수학교육학연구, 29(1), 143-156. 

  10. 이상은(2016). 무한소적 관점에서 점, 선, 면의 의미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준열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12. 장건수(1983). 초실수와 도함수. 연세 교육과학 제24집, 49-57. 

  13. 장경윤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지학사. 

  14. 주미경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15. 최영기. (1999). 중학교 수학에서 평행공리의 의미. 학교수학, 1(1), 7-17. 

  16. 황선욱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미래엔. 

  17. Blaszczyk, P., Katz, M. G., & Sherry, D. (2013). Ten misconceptions from the history of analysis and their debunking. Foundations of Science, 18(1), 43-74. 

  18. Carter, J. A., Cuevas, G. J., Day, R., Malloy, C. E., & Cummins, J. (2014). Geometry(Glencoe). McGraw-Hill Education (UK). 

  19. Chen, L. (2019). Do simple infinitesimal parts solve Zeno's paradox of measure?. Synthese, 1-16. 

  20. Choi, Y. G. & Lee, J. H. (2015). The scandals of geometry and school mathematics: the parallel postulate and the equality 0.999... 1.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5(1), 28-30. 

  21. Edward Burger. (2014). Geometry(Holt McDougal). Holt McDougal: A division of Houghton Mifflin Harcourt 

  22. Ely, R. E. (2007). Student obstacles and historical obstacles to foundational concepts of calculus(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3. Ely, R. (2010). Nonstandard student conceptions about infinitesima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7-146. 

  24. Fischbein, E. (1979). Intuition and mathematical education. MILABLE FROM, 33. 

  25. Fischbein, E. (2001). Tacit models and infin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2-3), 309-329. 

  26. Fischbein, E., Tirosh, D., & Hess, P. (1979). The intuition of infin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40. 

  27. Job, P., & Schneider, M. (2014). Empirical positivism, an epistemological obstacle in the learning of calculus. ZDM, 46(4), 635-646. 

  28. Kleiner, I. (2001). History of the infinitely small and the infinitely large in calculu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2-3), 137-174. 

  2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Reston, Va. (1998).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Discussion draft.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0. National Council for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1. Randall I. Charles, Basia Hall, Dan. Kennedy, Laurie E. Bass, Art Johnson, Stuart J. Murphy, Grant Wiggins. (2015). Geometry(Common Core). Boston, MA: Pearson. 

  32. Ray C. Jurgensen, Richard G. Brown, & John W. Jurgensen. (2000). Geometry. McDougal Littell: A division of Houghton Mifflin. 

  33. Ron Larson, Laurie Boswell, Timothy D., Kanold, Lee Stiff. (2007). Goemetry. McDougal Littell: A division of Houghton Mifflin. 

  34. Stein, E. M., & Shakarchi, R. (2005). Princeton Lectures in Analysis III: Real Analysis. Princeton University Press. 

  35. Tall, D. (1980). The notion of infinite measuring number and its relevance in the intuition of infin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3), 271-284. 

  36. Tall, D. (2001). Natural and formal infin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2-3), 199-238. 

  37. Tall, D., & Tirosh, D. (2001). Infinity-the never-ending struggl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2-3), 129-136. 

  38.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51-169. 

  39. Tropp, J. A. (2002). Infinitesimals: History & Application. University of Texas, Texas, Austin. 

  40. Vallin, R. W. (2013). The elements of Cantor sets: with applications. Hoboken, NJ: Wiley. 

  41. Van De Walle, J. A., Karp, K. S., & Bay-Williams, J. M. (2012).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ing with developmental approach. (S. Durmus, Trans.) Ankara: Nobel Academic Publishing. 

  42. https://aleph0.clarku.edu/-djoyce/java/elements/elements.html(David E. Joyce. (1996). Elements.) 

  43. https://bookscouter.com/blog/2016/06/the-biggest-textbook-publishers 

  44. https://blog.reedsy.com/largest-book-publishers 

  45. https://connected.mcgraw-hill.com/connected/login.do 

  46.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