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Change and Its Influencing Facto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4, 2021년, pp.189 - 195  

Kim, Hyung-Hee (Dep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  Park, Hwieseo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 Social Welfare, Chosu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기 다문화수용성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다문화수용성의 예측변인들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아동·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자료 가운데 중학교 1학년 패널의 3차, 5차, 6차 1,972명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은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었고 증가의 폭은 3차년(중학교 3학년)에서 5차년으로 넘어가는 시점의 변화의 폭이 컸다. 둘째, 다문화수용성 예측 변인으로 초기치에서는 또래의사소통, 공동체의식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변화율에서는 삶의 만족도, 또래의사소통, 공동체의식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기 다문화수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int of this research is verifing the longitudinal changes in youth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to verify predictive variable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al data collec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hildren and Youth Policy, 1,972 data from the 3rd, 5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에서 청소년의 다문화수용도 변화양상과 영향요인과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횡단적 효과 검증 위주의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중2에서 고3까지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연구결과를 청소년 초기부터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고,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다양성에도 한계가 있다.
  •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수준이 높게 나타난 결과[13]가 있는가 하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다문화 수용성이 높고 다문화에 적극적인 정책에 대해서도 우호적 견해를 갖는 것으로 보고하는 [21] 결과도 있다. 연구는 이상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초기치와 변화율은 다를 것으로 가정하고 종단적 접근방식으로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이런 변화에 예측요인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연차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변화의 추세를 살피고, 청소년들의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측요인들을 파악하여,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해 이런 요인들을 활용할 방안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검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3학년에서 고3학년 간 시간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의 변화추세를 살펴보고, 예측요인들이 다문화수용성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LG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 예측요인 중, 지역사회인식을 제외한 변인들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이런 사회적 거리감의 개념으로 다문화 수용성을 측정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회적 거리감은 변화하는 양상으로 나타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첫째,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변화양상은 어떠하며 개인별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Ministry of Justice. http://www.moj.go.kr/ . Monthly Immigration Policy Statistics, 9. 2020. 

  2. Bae ok-hyun.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Multicultural Acceptance in Gyeongsangbuk-do". Multiculturalism and Human, Vol. 8, No. 1 pp. 93-127. 2019. 

  3. Kim Dong-jin & Kim Tae-hanThe. "Effects of Social Relationships in Proximal Contexts on Adolescents' Sence of Commun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50, No. 3. 2018. 

  4. Min Moo-sook, Sang-soo Ahn, Lee-sun Kim, Geum-mi Kim, Jung-ah Ryu, Young-ki Cho. "Korean multicultural acceptance diagnostic tool Development research". Presidential Committee on Social Integration Research report, 2010. 

  5. Park Hye-sook.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multicultural acceptance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Research, 4, 5-3. 2014. 

  6. Hwang Jung-mi, Kim Lee-sun, Lee Myeong-jin, Choi Hyun, Lee Dong joo. "A Study on Multiethnic, Multicultural Orientation in Korean Society". Korea Women's Policy Institute, 2007. 

  7. J. M. Bennett, and M. J. Bennett, Develop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An Integrative Approach to Global and Domestic Diversity. In D. Landis, J. M. Bennett, M. J. Bennett (Eds.), Handbook of Intercultural Warning(3r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4. 

  8. Jeong Seok-won, Jeong Jin-cheol. "Adolescents' multicultural education experience and social intimacy are significant to multicultural acceptance Impact, 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5(1), 51-68, 2012. 

  9. Seo Bong-eon, Cho Hyun-mi, Kim Min-young. "Factors related to the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Content Research, 19, 179-207, 2015. 

  10. Seo Bong-eon. "Mutu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Korean youth's sense of commun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Youth Facility Environment, 13(2), 111-120, 2015. 

  11. Lee Soo-Kyung, Lee Young-ju. "An Analysis of Annual Changes on the Determining Factor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r Using Data Mining". Youth Stusies, 24(4), 1-26, 2017. 

  12. Seo Bo-ra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Civil Youth Studies, 5(2), 48-73, 2014. 

  13. Kim Gyeong geun, Hwang Yeo jung. "Factors Influencing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 Korean Education, 39(1), 87-117, 2012. 

  14. Lee Ja-hyung, Kim Gyeong geun. "Factors Influencing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nce". Educational Sociology Research, 23(1), 53-77, 2013. 

  15. Lee soo-kyung, Jun sun-mi. "Factors Affecting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nce: Self-esteem, Focusing on feelings of intimacy, community intimacy, and peer attachment". Youth Welfare Research, 16(4), 103-121, 2014. 

  16. Bronfenbrenner, U., 1977, "Toward an experimental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32(7), 513-531. 

  17. Berg, J. A., Core networks and whites' attitudes toward immigrants and immigration policy, Public Opinion Quarterly 73(1), 2009, 7-31. 

  18. Lee Hye-young.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for building community-based social solidarity". Research on sociology of education, 3(2), 113-134, 1993. 

  19. Tae jung In. "A Study on the Social Distance of Race and the Attitude of Cultural Diversity for Multicultural Society Orientation". International Area Studies, 13(2), 339-369, 2009. 

  20. Ji-hyun Park. The influence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and human rights sensitivity perceived by adolescents on multicultural awareness.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4. 

  21. Yoon In-jin, Song young-ho. "A Study on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Multicultural Acceptance". Unification Issues, 55, 143-192, 20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