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on Career Barriers for Out-of-School Youth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12, 2023년, pp.211 - 219  

Hyung-hee Kim (Dept. of Social Welfare & Public Administration, Chosun University) ,  Yong-seob Kim (Dept. of Social Welfare & Public Administration, Chosu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 애착과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살펴보고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 수준 감소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분석자료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학업 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5차 연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교 밖 청소년 318명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 프로그램 SPSS 23.0과 Amos 23.0 version을 이용한 분석결과, 부모 애착 하위 요인인 정서적 지지와 진로 장벽의 모든 하위 요인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애착(정서적 지지, 경제적 지지)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 부모 교육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path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career barriers for out-of-school youth and proposes measures to reduce the level of career barriers for out-of-school youth. As analysis data, we used data from the 5th year of the panel survey of sc...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런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하는 요인은 부모의 관심이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 애착의 두 하위요인인 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지지가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이들 간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 해소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모 애착(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지지)이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정보 부적, 미래 불안, 경제적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진로 장벽의 모든 하위 요인에 유의하지 않았으나 부적 영향 관계를 나타냈다.
  • 정서적 지지(Emotional support)를 많이 받을수록 진로 장벽을 낮게 지각하고, 이런 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지지(Economic support)를 높게 인식할수록 진로 장벽에 대한 대처 효능감이 높고 낮은 진로 장벽을 나타내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지지의 긍정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어[18], 자녀의 학교생활이나 진로, 학업 문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인 부모 애착(Parental attachment)은 학교 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나 진로 장벽 문제 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 애착의 하위 요인으로 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지지로 하여 진로 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부모 애착(정서적 지지, 경제적 지지)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부모 애착(정서적 지지, 경제적 지지)과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장벽 간의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부모 애착(정서적 지지, 경제적 지지)은 학교 밖청소년의 진로 장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https://www.moe.go.kr? 

  2. S. H. Lee, "Case study of teenagers that drop out of school due to lack of adap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2013.? 

  3. https://www.kyci.or.kr? 

  4. Si-a Kim, Sungjae Lee, Ik-jung Jung, "A Photovoice Study on the Daily Life of Group Home Youth with Juvenile Crim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71, No. 4, pp. 127-151, 2019.? 

  5. S. M. Hwang, H.S. Shin, "Testing the Mediation Model of Career Preparatory Behavior,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 in School Dropouts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1, 229-245, 2007. DOI : 10.15703/kjc.8.1.200703.229? 

  6. E. R. Sohn,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7. D. J. Park, J. O. Lee, "A Study of the Mediating Effect of Thinking to Futu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tigma and Career Obstacle of Out-of-School Adolescents," The Korean Youth Activity Association, Vol. 6, No. 2, pp. 1-26, 2020. UCI I410-ECN-0102-2021-000-00111416? 

  8. Y. J. Jeong, "The Influence of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sand Social Support Perceived on Career Orientation," The Graduate School,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2019.? 

  9. S. Y. Lee, "The Influence of Perceived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20.? 

  10. Lent, R. W., Brown. s.d., & Hackett. G.,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 pp. 36-49, 2000.? 

  11. S. Y. Ahn,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sy on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North Korean Defector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Jeonju University, 2018.? 

  12. J. H. Noh, S. H. Moon, "The Career Traits and Predictors of Career Maturity of Out-of-School Youth," Research Center for Korea Youth Culture, VOL. 58, 2019. DOI : 10.17854/ffyc.2019.04.58.61? 

  13. E. G. Lee, S. Y Park, "The Effects of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Depressive Dispositions, and Depression on the Self Esteem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1, No. 6, pp. 87-106, 2010.? 

  14. Rosenberg, Morris,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 Inc, 1979.? 

  15. M. J. Keum,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Drop-Ou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 14, No. 1, pp. 299-317, 2008.? 

  16. Y. C. Le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and Social Adaptation of the School Dropout Youth Preparing for High School Degree Qualification Examin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2015.? 

  17. Y. O. Nam,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on Intention of School Dropout in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8, No. 4, pp. 251-274, 2016. DOI : 10.19034/KAYW.2016.18.4.11? 

  18. Raque-Bogdan, Klingaman, Martin & Lucas, "Career-Related Parent Support and Career Barriers: An Investigation of Contextual Variable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61, Issue 4, pp. 339-353, 2013, https://doi.org/10.1002/j.2161-0045.2013.00060.x? 

  19. Cooper 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H. Freeman and Co, 1967. (1981, Reprint Edition)? 

  20. H. J. Jung, "The effect of perceived stigma on self-esteem and social adaptation among out-of-school youth,"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2016.? 

  21. B. Goo, "Type s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School Dropouts :A Latent Class Analysis Approach,"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2013.? 

  22. M. N. Go, J. H. Park, "A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Inner and Outer Career Barrier,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Career Aspiration and Career Decision Status for College Stud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4, pp. 259-279, 2011. UCI : G704-000975.2011.30.4.003? 

  23. H. J. Cho, D. Y. Hong,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and mental health of students who have dropped out of formal educ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8, No. 2, pp.35-61, 2017. http://dx.doi.org/10.14816/sky.2017.28.2.35? 

  24. M. Y. Hwang,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out-of-school youth: Ego-resilience Mediating effects of sex and social support," The Graduate School of Asia LIFE University, 2019.? 

  25. T. Y. Um, E. H. Park, E. S. Ju,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respect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Decision among Low-income Adolescents in Korea: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barrier," Korean Health and Social Research, Vol. 31, no. 3, pp. 197-222, 2011. DOI : 10.15709/hswr.2011.31.3.197? 

  26. Lent, R. W., Brown, S. D., Hackett, G.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36, 2000. https://doi.org/10.1037/0022-0167.47.1.36? 

  27. I. J. Choi, et al, "Study on mental health improvement polic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 Statistic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28. E. Y. Kim,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 Inventory,"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