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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osk training strategies based on IT educational App for older adul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4, 2021년, pp.239 - 245  

Jee, Sung-Hyun (Dept. of Software&Security Convergence, Baewha Wome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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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키오스크와 같은 디지털기기 사용가능 여부는 디지털 격차를 가진 노인에게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본 논문은 고령자 대상 기존 정보화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고령자의 신체·인지 노화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춤화된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고령자 맞춤형 정보화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기반 IT교육 방법으로서, 키오스크 기능을 기능성게임 형식의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고 교육 후의 효과성을 실험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문헌분석과 FGI를 통하여 고령자 맞춤형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제안하고, 둘째 제안한 평가 프레임에 의거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셋째 키오스크 교육에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교육 효과성을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사용한 후의 미션 성공률은 80.6%로 사용 전(25.5%)과 비교하여 55.1%P의 향상과 함께 미션성공 소요시간도 단축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상황에서 제안한 정보화교육이 기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Corona19, the availability of digital devices such as kiosks is a matter directly related to survival for older adults with digital divide. This paper analyzes the problems of existing information service education for older adults and proposes an IT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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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 친화적 IT 정보화교육의 개선 방향을 와 같이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비대면 확대와 고령자 정보화 필요성을 확인하고 고령자 대상 기존 정보화 교육의 한계를 조사하여 고령자의 신체·인지 노화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춤화된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정보화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기반 IT 교육이다.
  • 본 단원에서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구현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효과성을 실험하였다. 실험참여자 구성은 아래 표와 같다.
  • 본 연구는 설문·문헌조사, 코라나19 사태, 고령자의 신체적‧인지적 특성 및 디지털기술 발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보화교육 수립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맞춤화된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하였다. 연구에서 제안한 정보화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기반 IT 교육이다. 제안한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고령자 맞춤형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설계하고, 둘째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따르는 키오스크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고령자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효과성을 실험하였다.
  • 연구에서는 디지털 복지 실현의 일환으로 고령자에게 맞춤화된 키오스크 정보화 교육 전략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현황 분석을 토대로 고령자 친화형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하고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의의는 고령자의 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화기술 적용 및 효과성 분석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맞춤화된 교육용 콘텐츠 설계에 고려할 사용성 평가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과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기법과 FGI를 병행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UI/UX전문가로서 사용성관련 연구사업의 참여경험이 있는 5년 이상 경력자 3인이 참여하였고 사용자 집단은 핸드폰을 2년 이상 사용한 경력이 있는 60세 이상으로 구성하며 실험 참여 전에 일대일 면담으로 모바일애플리케이션 사용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맞춤화된 정보화교육에 적합한 교육용 콘텐츠 설계를 위한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먼저, 콘텐츠에 적용되는 UI 평가영역과 세부 평가요소들을 추출하여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설계한다.
  • 1%”로 고령사회에서 정보격차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8]. 연구에서는 디지털 복지 실현의 일환으로 고령자에게 맞춤화된 키오스크 정보화 교육 전략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현황 분석을 토대로 고령자 친화형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하고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에서 확인한 UI 사용성 평가요인을 기반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는 사용자집단 그룹으로 세분화하여 그룹 별로 각각 3차례 실시되었다.
  • 본 조사는 고령층 정보화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존정보화교육 참여만족도와 요구사항을 설문 조사함으로써, 정보화교육의 방향성 수립에 활용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먼저, 콘텐츠에 적용되는 UI 평가영역과 세부 평가요소들을 추출하여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을 설계한다. 설계된 UI 사용성 평가 프레임은 키오스크 교육을 위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확인코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현황 분석을 토대로 고령자 친화형 키오스크 정보화교육 전략을 제안하고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의의는 고령자의 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화기술 적용 및 효과성 분석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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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Report on the Digital Divid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pp.1-540, Dec. 2018. 

  2. Young-Dae Kim, Yoonheui Cho & Youngkil Suh,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mong the Elderly: A Focus on Digital Literacy and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55, N0. 1, pp.229-259, Mar. 2017. 

  3.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8/08/16/2018081600065.html 

  4.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79336 

  5.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512/100999552/1 

  6. Industrial Standards Review Committee, "Guidelines for standards developers to reflect the needs of the elderly and the disabled,"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8. 

  7. Jaehyeong Ryou, Jaekyoung Kim, Sohyun Hong, Jeonyun Heo, "Age-Friendly User Experience of Self-ordering Kiosk: Focusing on Fast Food order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pp.172-173, May. 2019. 

  8. Sorang Kang, Jaeuk Ju, Young-Min Lee, Jongjin Yun, Ha-Yeon Jang, "An Study on the Digital Literacy of Elderly People and IT Education System," Seoul 50 Plus Foundation, Jun. 2019. 

  9.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12911495265568 

  10. http://www.sisa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47592 

  11. Hye-Min Seo, "The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 Usability Evaluation of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for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0. 9, pp.1759-1767, Sep. 2018. 

  12. Eun-Young Park, "A Study of Kiosk GUI Design in Fast Food Store for Effective Interac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0. 6, pp.1043-1050, Jun. 2018. 

  13. Ana Correia de Barros, Roxanne Leitao and Jorge Ribeiro, "Design and evaluation of a mobile user interface for older adults: navigation, interaction and visual design recommendation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Development and Technologies for Enhancing Accessibility and Fighting Info-exclusion, DSAI 2013, PP. 369-3878, 2013. 

  14. Sung-Won Hwang, Hyun-Suk Kim,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Unmanned Order Payment Kiosk in Fast Food Stor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0. 8, pp.1491-1501, Aug. 2019. 

  15. Seung Yoon Hong, Jong-Hong Choe, "A Study on the Kiosk UI Reflecting the Elderly's Characteristic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0. 4, pp.556-563, Apr. 2019. 

  16. Good Imagination Project through ICT, "https://kiosapp.kr",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Oct. 2020. 

  17. Sung-Hyun Jee, "The Report on Good Imagination Project through ICT," Ministry of Science and ICT, Dec.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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