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운동몰입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융합연구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Sport Commitment and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4, 2021년, pp.237 - 248  

김재용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을 경감하는 것으로 알려진 스포츠 활동을 토대로, 운동몰입과 스마트폰 중독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운동몰입이 사회적 지지자아탄력성을 통해 스마트폰 중독 경감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인과관계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605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25.0와 AMOS 23.0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여 설정된 잠재변인간의 구조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의 운동몰입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 두 변인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성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과 스포츠의 융합연구 분야에 있어 참여시간, 기간, 강도 등을 이용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심리적 인식 변인인 운동몰입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연구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개인적 특성 변인과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문제에 있어 심층적인 융합연구와 및 성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sports known to reduce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mmitment and smartphone addiction. First of all, based on prior studies, it was intended to show that adolescents' sport commitment is effective in reduc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운동몰입과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 스마트폰 중독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러한 관계가 성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려 하였다.
  • 본 연구는 운동몰입,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변인 간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실제 수집된 자료를 통해 관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위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경감하기 위해 기존 체육학에서 많이 사용한 참여행태가 아닌 운동몰입이라는 심리적 변인으로 기존 영역을 확장했으며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장려 시, 다양한 변인의 효과와 구조관계를 밝힘으로써 관련 정책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가질 것으로 추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운동몰입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매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운동몰입의 결과이면서 동시에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변인 이면의 인과적 구조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이다. 이에 운동몰입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효과를 합한 값을 총효과로 표기하였으며,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가 0에 가까운 완전매개와 부분적인 부분매개를 구분하였다.
  • 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비교하여 참여행태 외 심리적 인식변인인 운동몰입이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향을 미치며, 개인 내외적 변인들이 이를 매개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및 운동정서 등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므로 위 연구 결과에서도 남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론하였다.
  • 이처럼, 스포츠 및 스마트폰 변인의 영향관계에 있어 성별 집단의 반응이나 구조 관계가 상이하게 나타날 개연성이 높으나 기존 스포츠-스마트폰 중독 연구에서 성별을 구분하여 진행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위 결과의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별도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남녀에 따라 각각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처럼 남학생과 여학생이라는 성별차이는 운동, 스마트폰 이용, 감성 및 감정 등 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차이점이 제시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잠재변인간의 구조 관계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별도로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청소년의 운동몰입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20). 2019 Broadcast Media Usage Behavior Survey. Seoul. : Nanoom Communication Publishing.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9).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ublishing. 

  3. S. J. Yang. (2017). Relationships among Smart Phone Addiction, Anxiety and Life Satisfaction of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Participants in Youth.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017, 70(1), 465-474. 

  4. H. J. Seo & O. H. Kim (2015). Relationships among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Self-control, Smart Phone Addic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Youth.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60(1), 535-549. DOI : 10.17854/ffyc.2015.04.42.97 

  5. H. G, Sun & J. S. Baek (2015). The effects of particiating in sport club activity for depression, aggressiveness and self-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the extent of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 107-123. 

  6. J. S. Kim.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in sports club,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in sports club,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Doctor's Degree. Yonsei University, Seoul. 

  7. D. H. Kim, K. J. Park & J. D. Han. (2014). The Relationships of Smartphon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according to Exercise hours of the After-School Exercis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0(2), 186-201. 

  8. Y. G. Jung. (2004).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JSP, 15(1), 1-22. 

  9. M. Csikszentmihalyi.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Washington: Jossey-Bass. 

  10. T. K. Scanlan, P. J. Carpenter, G. W. Schmit & J. P. Simons. (1993). The sport commitment model: Measurement development for the youth-sport domai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5, 16-38. 

  11. H. J. Jin & S. I. OH. (2009). The Effects of Enjoyment and Goal Orientation of University's Physical Activity Class on Flow. KSSS, 37, 105-114. 

  12. S. H. Kwon. (2011). Flow or Commitment? A Conceptual Ambiguity in Sport Psychology. KJSP, 22(4), 157-168. 

  13. S. H. Kwon. (2008). The conceptualization of sport flow and the development of its measurement scale. Doctor's Degree. Seoul University, Seoul. 

  14. M. S. Hyun & K. H. Joung. (2020). The Relationships between Enjoyment, Commitment, Satisfaction about Windsurfing Class of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5(4), 539-549. DOI : 10.21097/ksw.2020.11.15.4.539 

  15. J. K. Cha & Y. L. Cho. (2020).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action of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 Coach and Student Player in Middle-High School and its impact on their adaptability to school and commitment to physical activity.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9(6), 691-704. DOI : 10.35159/kjss.2020.12.29.6.691 

  16. Y. G. Jung. (2004).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JSP, 15(1), 1-22. 

  17. S. J. Nam & S. Y. Oh. (2020). The Effect of Exercise Stress on Exercise Flow and Exercise Adherence of Soccer Club in Sport for All. Korean Journal of Lesure, Recreation & Park., 44(2), 63-73. DOI : 10.26446/kjlrp.2020.6.44.2.63 

  18. S. M. Jeon, J. Hang & S. M. Oh. (2019). A Relation between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Participant's Sport Flow and Exercise Adherence in Sport for All Badmint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8(5), 265-280. DOI : 10.35159/kjss.2019.10.28.5.265 

  19. Y. G. Jung. (1997). The I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and affects on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Doctor's Degree. Pusan University, Pusan. 

  20. D. S. Ko. (2020).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Satisfaction of Home-Training Particip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5(4), 611-620. DOI : 10.21097/ksw.2020.11.15.4.611 

  21. J. H. Yun, G. K. Lee, H. T. Kwack & S. I. Han. (2020).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of College Taekwondo Demonstration Team Members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and Perceived erformance.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22(3), 20-28. DOI : 10.47684/jcd.2020.09.22.3.20 

  22. S. K. Park & M. S. Ryou. (202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Risk Factors on Self-elasticityand Smart Phone Addiction in Teenage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 684-697. DOI : 10.5392/JKCA.2021.21.01.684 

  23. J. I. Kim. (2020). The Effects of Sociality, Life Stress, and Depression on the Smartphone Addi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4), 100-108. DOI : 10.5392/JKCA.2021.21.01.684 

  24. S. I. Moon, L. Jia, H. J. Lee & K. Kim (2020). Predicting Acculturation for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The Role of Social Support through SN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 722-732. 

  25. Y. M. Jang & Y. K. Min. (2021). Effects of the Theory of Mind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Social Science, 32(1), 23-38. DOI : 10.16881/jss.2021.01.32.1.23 

  26. Y. M. Kim. (2020). The Influence of Excessive Use of Smartphone on School Adaptation of Among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2), 479-494. DOI : 10.5762/KAIS.2020.21.2.479 

  27. J. J. Block & H. Block. (1980). The role of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 (Ed.). The Minnesota on child psychology. NJ: Erlbaum. 

  28. S. J. Wolin & S. Wolin. (1993). The Resilient Self: how survivors of troubled families rise above adversity. New York: Villard Books. 

  29. E. C. Klohnen.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 1067-1079. 

  30. Y. H. Park. (1997).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y IQ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Degre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aejon. 

  31. K. A. Jung. (2016).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Anxiety, and Impulsiveness and Their Smartphone Addiction. Doctor's Degre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2. S. Guimond, N. R. ranscombe, S. Brunot, A. P. Buunk, A. Chatard, M. Desert & V. Yzerbyt. (2007). Culture, gender, and the self: variations and impact of socialcomparison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1-18. 

  33. F. Fujita, E. Diener & E. Sandvik. (1991). Gender differences in negative affect and well-being: the case for emotional intens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3), 427. 

  34. B. G. Kang & H. J. Shin. (2014).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ffecting Mobile Phone Addiction in Adolescence: With a Special Focus on the Comparison by Gender.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8), 213-241 

  35. E. Lee & K. S. Lee. (2018). Study on the Differences of Sport Confidence Formation Factors of Male and Female Table Tennis Players. Sports Science Studies; Yongin University, 13(2), 17-27. 

  36. S. H. Choi. (2014). A Study of difference competitive anxiety movement ability according of boy's and girl's high schools Judo Athletes. Master's Degree. Yong In University, Gyeonggi. 

  37. M. R. Lee. (2000).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s Degree. Taegu University, Kyungbuk.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