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이머 계급의 재생산과 게임 핵의 규제 방향성 - 온라인 FPS 게임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
The Reproduction of the class in games and The direction of regulation of Game Hack - Focusing on the Online FPS game 'Overwatch' and 'Battleground' communities -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2, 2021년, pp.3 - 16  

조희선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FPS게임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의 커뮤니티 게시글 제목을 '핵'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수집하여 살피고, 이를 부르디외의 '재생산' 개념을 근간으로 하여 해석해 봄으로써 온라인 FPS게임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유저가 갖는 자본의 양상 및 계급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데이터는 통계프로그램 R과 키워드 분석 사이트인 '빅카인즈'를 통해 수집 및 정제되었다. 이를 통해 온라인 FPS 게이머 집단의 계급 구조가 문화자본 중심으로 이루어져 재생산되고 있음을 밝히고, 문화자본 중심의 계급 구조 속에서 게임 핵 규제 정책이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성까지도 제언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o the aspects of capital and class structure, focusing on 'Reproduction' of Bourdieu, P, through collecting the post titles of the game community of online FPS games 'Overwatch' and 'Battleground', related to keyword, 'Game Hack'. The data used in the study was collected and ref...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Consalvo, Mia, "Cheating: Gaining Advantagein Videogames", MIT Press, 2007. 

  2. Jin-Kyoung Ahn, "A Study on Players' Desire in Cheating Programs of Online Game - Focused on Shooter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20, No.4, pp89-99, 2020. 

  3. Maeil Economy(2019.05.12.), https://www.mk.co.kr/news/it/view/2019/05/311406 

  4. GDINET Korea(2018.01.22.), https://zdnet.co.kr/view/?no20180122162124&reR_20180514151853 

  5. Finomy(2019.01.08.), https://www.fi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61937 

  6. Game DongA(2019.06.10.), https://game.donga.com/92229 

  7. Mia Consalvo, Ph.D., "Gaining Advantage: How Videogame Players Define and Negotiate Cheating", 2009. 

  8. Vivian Hsueh Hua Chen & Jeremy Ong,, "The rationalization process of online game cheating behaviors", 2018. 

  9. iNews24(2020.10.23.), http://www.inews24.com/view/1309905 

  10. So-Hyun Lee, Ilwoong Kang, Yoonhyuk Jung, Hee-Woong Kim, "Analysis of Cyber Crime and Its Characteristic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21, No.3, pp.1-26, 2019. 

  11. Su-Seong Lee. "Legal and Economic Approach to Crime and Punishment: Critical Review". Seoul Law Journal, Vol. 28, pp40-59, 1987. 

  12. Game Rating and Administration Committee, "A Research on Damages from Illegal Programs", GRAC, 2018. 

  13. "A Research on Annual Copyright protection ", KCOPA, 2019. 

  14. Sung-Jin Im, Dae-Hyun Lee, "A Study on Cheating Patterns in Online FPS Games and their Countermeasures: By the Case of Point Blank in Indonesia.",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2, pp81-91, 2011. 

  15. Bourdieu, P. "La Distinction : Critique socialedu jugement", Paris: Ed, 1979. 

  16. Han-jeong Choi, Seoung-ho Ryu, "Cultural Capital in Online-RPG - Focusing on experience of 'World of Warcraft' pla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9, No.2, 95-110, 2019. 

  17. Hong-Jung Kim, "Theory of Negative Capital: The Social and the Symbolic.",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51, No.3, pp1-35, 2017. 

  18. Seong-min Hong, "Politics of Gout", 2012. 

  19. Sung-Hoe Lee, "Bourdieu's interactive mechanism between 'habitus', field, and capital: Theoretical review and suggestions for empirical stud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23, pp151-171, 2013. 

  20. Gi-Heon Lee, "A Review on Labeling Theory." Hongik Law Review, Vol. 16, No. 3, pp371-400, 2015. 

  21. Da-Won Lee, Seoung-Ho Ryu, "The Evolution of Collaboration in Game Pla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20, No.2, pp101-111,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