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생성예술과 게임화 요소가 통합된 미술 교육 모델 개발 : 창의적 사고 향상
Integrating AI Generative Art and Gamification in an Art Education Model to Enhance Creative Think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425 - 433  

이준 (경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유진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미술 전공 신입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개념과 AI 생성 예술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상 예술가 놀이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다. 중국 쓰촨영화&텔레비전대학교 디지털미디어아트과 1학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수업은 미술 창작에 대한 두려움 해소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이교육 모델은 페르소나 설정, 창의적 글쓰기, 텍스트 시각화, 가상 전시 등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페르소나 설정을 통해 학생들은 예술가 정체성을 확립하였고,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글쓰기 체험으로 잠재적인 창의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AI 생성예술 프로그램을 이용한 텍스트 시각화를 통해 창작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고, 가상 전시에서 다른 학생들의 작품 감상 및 평가를 통해 예술가로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다. 게이미피케이션과 AI 생성예술 프로그램의 융합을 통한 이 교육모델은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이다. 또한 학습자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의 교육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교육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이 예술적 역량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 전략을 통해 미술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에게도 적용함으로써 예술적 역량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virtual artist play lesson model using gamification concepts and AI-generated art programs to foster creative thinking in freshman art majors. Targeting first-year students in the Digital Media Art Department at Sichuan Film & Television University in China, this cours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0)

  1. Stefan A. D. Popenici and Sharon Kerr,?"Exploring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Learning, Vol. 12, No. 22, 2017. 

  2. Gil Im-Joo, "The Current State of Non-Performance Tests Screening in College?Admissions for the Design Majoring Students,"?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4 No.2,?pp153-162, 2011. 

  3. Joo Hoon Lee, "Reforming Basic Design?Education System For Freshmen Selection?System without Practical Examination," Bulletin?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Vol.17 No.1, pp483-496, 2016. 

  4. Yunseo Nang and Kyujung Kim, "A Study on?Gamification-based Effective Digital Marketing?Plan Targeting at Generation MZ," The Journal?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2 No.7,?pp202-215, 2022. 

  5. Jaeeun Jeon, Euiseon Jeong, Nam-il Lee and?OAeyoung Kim, "Designing the Use of ChatGPT?and Midjourney for Various Subjects,"?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7 No.1,?pp117-118, 2023. 

  6. Lee Joo-yon, "A Study on Creative Thinking?Competencies in School Art Education," Journal?of art education, Vol.55, pp1-26, 2018. 

  7. Yongsun Kim, "A Study on SCAMPER?Technique manifested in Contemporary Art Korea?I -With focus on plane works," The Treatise?on The Plastic Media, Vol.19 No.1, pp67-76,?2016. 

  8. Yongsun Kim, "A Study on Creative Technique?manifested in Contemporary Art Korea(2) -The?focus on three-dimensional works," The Treatise?on The Plastic Media, Vol.23 No.1, pp53-61,?2020. 

  9. Wang Jing Jing, "Exploration on the Development?and Characteristics of Composites Painting in the?Contemporary Art Ecology," International Journal?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11, No. 1,?pp. 232-240, 2023.?doi.org/10.17703/IJACT.2023.11.1.232. 

  10. Gang Yumi, "A Study on Teaching Methods for?Various Practical Expressions for Developing?Creative Ways of Thinking : Focusing on the?Modern Art Works within the Art Textbooks,"?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Graduate School, pp30-34, 2018. 

  11. Kim Jeong-tae, "Introduction to Gamification.?Hongneung," Seoul: Hongneung, pp13-16, 2022. 

  12. Jeeyoung Yoon and Hongkyu Koh, "A Study on?the Development of a Digital Art Museum Education Program through the Use of?Gamification," ART EDUCATION REVIEW,?No.74, pp229-249, 2020. 

  13. Dayeun Cho and Hyojung Kim, "The Influence of?Visual Design Class using Gamification on the?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of First-year High School Learners," Archives of?Design Research, Vol.33 No.2, pp215-228, 2020. 

  14. Dahwi Ahn and Hee Seung Lee, "The?Relationship among Grit, Optimism and?Affective-Cognitive Responses in the Repeated?Failure Situ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31 No.4,?pp79-102, 2017. 

  15. Park joohee, "A Conceptual Foundation Study of?Gamification for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Vol. 13, No. 1, pp. 43-57, 2019. 

  16. Kim Jeong-tae and 13 others, "Gamification,"?Hongneung Science, pp46, pp159-168, 2014. 

  17. Kyungmi Kim and Chaeyoung Cho, "The Effect?of Gamification-based Classes on Learning?Motivation and Learning Immersion of Junior?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9, No. 1, 2023. doi.org/10.17703/JCCT.2023.9.1.437 

  18. Park, Hana,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Text To Image Generator AI DALL.E," The?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26 No.1,?pp102-110, 2023. 

  19. Ye-Hee Jeong, Hyoungbum Kim, Ki Rak Park?and Sang-Mi Yoo, "A Study of AI Education?Program Based on Big Data: Case Study of the?General Education High School," The Journal of?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Communication (IIBC), Vol. 23, No. 1, pp. 83-92,?Feb, 28, 2023. doi.org/10.7236/JIIBC.2023.23.1.83. 

  20. Wooyeol Kim, "A Design-Based Research on?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Teaching-Learning Model in Elementary School,"?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Convergence, Vol. 10, No. 2, PP. 201-208, 2021.?doi.org/10.7236/IJASC.2021.10.2.2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