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appyBird Competition System: 인공지능 수업의 경쟁 기반 평가 시스템의 구현
FlappyBird Competition System: A Competition-Based Assessment System for AI Cours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4, 2021년, pp.593 - 600  

손의성 (University College, Yonsei University) ,  김재경 (University College,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FlappyBird Competition System (FCS) implementation, a competition-based automated assessment system used in an entry-level artificial intelligence (AI) course at a university. The proposed system provides an evaluation method suitable for AI courses while taking advant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수업을 위한 경쟁 기반의 평가 시스템인 FlappyBird Competition System을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기말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기초 인공지능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경쟁 기반 자동평가 시스템인 FlappyBirdCompetition System(FCS)을 제안하고 이를 비전공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의 교양 인공지능 수업에서 활용한 결과를 고찰한다.
  • 수업은 1주일에 2시간의 이론 수업과 1시간의 실습 수업으로 편성되며 이론 수업 중간 중간 코드를 실행하거나 문제를 푸는 등의 코딩 실습이 병행되는 실습 위주의 내용으로 진행된다.제안 시스템이 적용된 학기말 프로젝트는 두 종류의 프로젝트 중 강화학습을 사용한 게임 AI 를 제작하는 주제로 진행되며 PyGame으로 구현된 FlappyBird게임 환경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훈련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신경망의 특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학점의 평가는 출석(10%), 실습과제(45%), Kag- gle과제(15%), 프로젝트1(30%), 프로젝트 2(20%)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제안 시스템은 프로젝트 1항목에 적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 Kurnia, A. Lim, and B. Cheang, "Online Judge," Computers & Education, Vol. 36, No. 4, pp. 299-315. 2001. 

  2. Y. Luo, X. Wang, and Z. Zhang, "Programming grid: A Computer-aided Education System for Programming Courses based on Online Judge," Proceedings of the 1st ACM Summit on Computing Education in China on First ACM Summit on Computing Education in China, pp. 1-4. 2001. 

  3. M.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utomatic Grading System for Programming Assignment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8, No. 6, pp. 75-85, 2007. 

  4. J. Jeong, Design and Construct of Programming Assessment System based on Online Judge for a Science High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5. W. Chang and S.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 Judging System: Analysis of Effects on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4, pp. 45-57, 2014. 

  6. E. Cagiltay, E. Ozcelik, and S. Ozcelik, "The Effect of Competition on Learning in Games," Computers & Education, Vol. 87, No. 1, pp. 35-41, 2015. 

  7. M. Ibanez, A. Di-Serio, and C. Delgado-Kloos, "Gamification for Engaging Computer Science Students in Learning Activities: A Case Study," IEEE Transactions on Learning Technologies, Vol. 7, No. 3, pp. 291-301, 2014. 

  8. A. Souza, F. Constantino, F. Veado, and L. Figueiredo, "Gamification i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An Empirical Study," 2017 IEEE 30th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and Training, pp. 276-284, 2017. 

  9. D. Coore and D. Fokum, "Facilitating Course Assessment with a Competitive Programming Platform," Proceedings of the 50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449-455, 2019. 

  10. P. Vorderer, T. Hartmann and C. Klimmt, "Explaining the enjoyment of playing video games: The role of competition,"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tertainment Computing, pp. 1-9, 2003. 

  11. M. Vansteenkiste and L. Deci, "Competitively Contingent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Can Losers Remain Motivated?," Motivation and Emotion, Vol. 27, No. 4, pp. 273-299, 2003. 

  12. H. Chen and Y. Chen, "A Surrogate Competition Approach to Enhancing Game-based Learning," ACM Transactions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Vol. 20, 2013. 

  13. H. Rim, "A Study on Teaching using Website Code.org in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2, pp. 382-395,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