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협력 이해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lobal Health Nursing Competency,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 by the Course of Global Health in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8 no.1, 2021년, pp.50 - 60  

김희숙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도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improving global health nursing competency,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the course of global health in nursing. Methods: This study is a design of simi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시행한 국제간호교육의 실험군 교육 만족도는 추후 국제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분석하였다. 국제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만족도는 강의내용(준비도, 충실도, 유익성 등)이 리 커트 척도 5점 만점에 평균 4.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국제간호교육에 따른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 정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의 결과가 국제간호 수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추후 향상된 국제간호 교과목 운영에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연구는 국제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에게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의 이해에 효과를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에도 불구하고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생의 국제간호교육에 따른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국제간호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여 세계화 추세에 이바지하는 국제보건 간호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국제간호 교과목의 활발한 연구와 운영에 이바지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국제간호교육을 통하여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도 향상의 효과를 검증하고 실험군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개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국제간호를 수강하도록 한 후 수강한 간호대학생과 비수강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의 차이 및 교육 만족도를 확인하여 국제간호교육의 필요성을 검증하여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간호대학생을 위한 국제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 협력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다.

가설 설정

  • 2. 국제간호교육을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국제개발 협력 이해 정도가 향상될 것이다.
  • 가설 1. 국제간호교육을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국제보건 간호역량의 정도가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i, S. H., Lee, C. H., Jung, G. T., Moon, K. E., & Song, Y. S. (2020).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research cooperation if Korea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Chungbuk: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Retrieved July 28, 2020, from: https://www.cdc.go.kr/board/board.es?mida20602010000&bid0034&list_no367615&actview 

  2. Cohen, S.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kamp (Eds.), The Claremont Symposium on Applied Social Psychology.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p. 31-67). Sage Publications, Inc. 

  3. Hwang, Y. H., Kim, J., Ahn, H. M., & Kang, S. J. (2015). Development and effect of a global health capacity build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26(3), 209-220. https://doi.org/10.12799/jkachn.2015.26.3.209 

  4.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 (ICN). (2015, May).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raised voice of nursing at 144th WHO executive board meeting.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icn.ch/news/international-council-nurses-raised-voice-nursing-144th-who-executive-board-meeting 

  5. Kang, H. R., & Hong, Y. Y. (2015). Effects of international volunteering on global citizenship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ivic Youth Studies, 6(2), 1-39. 

  6. Kim, C. Y. (2013). Responsibility and basis of international health care.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Korean Medical Association, 11(2), 8-13. 

  7. Kim, J. S., Chung, Y. H., & Jang, Y. K. (2017). Effects of a global leadership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1637-1654. https://doi.org/10.37727/jkdas.2017.19.3.1637 

  8. Kim, Y. S., & Han, M. Y. (2018).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itizenship, self leadership and global health competenc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47-357. 

  9. Koplan, J. P., Bond, T. C., Merson, M. H., Reddy, K. S., Rodriguez, M. H., Sewankambo, N., et al. (2009). Towards a common definition of global health. The Lancet, 373, 1993-1995. https://doi.org/10.1016/s0140-6736(09)60332-9 

  1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8, April). Collection of criteria for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www.kabone. or.kr/kabon02/index04.php 

  11. Lee, D. H. (2017). Self leadership and global health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2. Lee, H. K., Kim, H. S., Cho, E. H., Kim, S. H., & Kim, J. H. (2015).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4), 561-573.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61 

  13. Lee, W. J. (2012). Research service report: Strategy for globalization capacity building of health care service personnel.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Retrieved July 28, 2020, from: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1800000933 

  14. ODA Education Center. (2017).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Development. Seongnam: KOICA. 

  15. Park, Y. H. (2015). Build capacity for international health agenda on the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5(3), 149-151. 

  16. United Nations(UN). (2015). 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Summit 2015.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post2015/summit 

  17. Wilson, L., Harper, D. C., Tami-Maury, I., Zarate, R., Salas, S., Farley, J., et al. (2012).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nurses in the America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4), 213-222.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1.11.021 

  18. Wilson, L., Mendes, I. A. C., Klopper, H., Catrambone, C., Al-Maaitah, R., Norton, M. E., et al. (2016). 'Global health' and 'global nursing': Proposed definitions from the global advisory panel on the future of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72(7), 1529-1540. https://doi.org/10.1111/jan.12973 

  19.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15). Global strategic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nursing and midwifery 2016-2020.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who.int/hrh/nursing_midwifery/global-strategy-midwifery-2016-2030/en/ 

  20.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16). WHO health emergencies programme.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who.int/westernpacific/about/how-we-work/programmes/who-health-emergencies-programm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