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학습병행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의 개념, 역할 및 역량
Concept, Role, and Competency for Workplace Trainer of Highly Skilled Meister in Work and Study in Parallel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3 no.1, 2021년, pp.141 - 154  

김승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T융합SW공학과) ,  민준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학습병행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중인 학위연계형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시범사업을 통하여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가 양성되고 있다. 그러나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개념 정의와 이들의 역할이나 필요 역량은 현재 논의가 진행중에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의 개념을 석사학위를 보유한 일학습병행_L6자격, 기술평가사 자격을 보유한 기업현장교사로 정의하였다. 또한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에게는 솔루션제공자라는 역할과 이를 위해 학습체계 수립 운영 역량, NCS 기준 개발 역량, 일학습병행 정책 환류 역량이 추가적으로 요구되며, 선행 연구에서 정의된 역할과 역량의 정의도 수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도제 제도의 선순환적 학습 체계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며, 고숙련마이스터 기업현장교사 양성과 활성화, 사회적 인정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government's pilot project of the work and study in parallel, highly skilled meister workplace trainers are being produced through the Highly Skilled Meister Training Degree Course (HSMTDC). However, the definition of the concept of 'highly-skilled meister workplace trainer' and their roles and...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5)

  1. S. H. Kim, Y. D. Sohn, D. W. Kim, and M. C. Kim, "Development of standard curriculum in degree-linked high-skilled meister courses of work-and-study in parallel," College of Work-and-Study in Parallel of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2019 Research Report, 2019. 

  2. S. H. Kim, J. K. Min, D. W. Kim, M. C. Kim, and N. G. Kim, "Development of operation and diffusion model for high-skilled meister course of master degree-linked," Employment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Center of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2020-12 Research Report, 2021. 

  3.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work-and-study in parallel support of industrial sites,"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20. 

  4. D. I. Lee and Y. J. Seo, "Overseas articulation between qualifications and practical implications - cases of UK, Australia and Germany-," Journal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vol. 6, no. 1, pp. 1- 38, March 2017. 

  5. S. H. Jeon, K. K. Jong, H. B. Lee, and J. Y. Kim,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diffusion of field training models for Work-and-Study in Parallel system," 2014. 

  6. K. H. Rim, K. T. Chang, and N. Y. Kim, "Plan for fostering and institutionalizing workplace teachers in work-and-study in parallel system,"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pp. 108-109, 2014. 

  7. M. K. Kim,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Franc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June 2010. 

  8. S. H. Kang, "Switzerland's work-learning dual system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Labor Briefs, vol. 12, no. 5, pp. 18-33, 2014. 

  9. J. K. Lee, Y. H. Kim, J. I. Kim, K. S. Yoon, Y. H. Park, W. C. Kim, H. J. Lee, and H. J. Woo, "Research on overseas case studies for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raining teachers," HRD Center of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2015. 

  10. D. Y. Kim, J. H. Jang, H. B. Lee, E. Y. Nae, S. J. Jeon, H. H. Hwang, and S. J. Choi, "Training and management system establishment plan for a workplace traine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KRIVET, 2017. 

  11. D. Y. Kim, "Development of competency model for a workplace traine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KRIVET, 2018. 

  12. S. H. Jeon, K. J. Kang, H. B. Lee, and J. Y. Kim,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spread of workplace training model for work and study in parallel system," 2014. 

  13. K. H. Rim, K. T. Chang, and N. Y. Kim, "Plan for fostering and institutionalizing workplace teachers in Work-and-Study in Parallel system,"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2014. 

  14. J. K. Lee, Y. H. Park, Y. H. Kim, H. B. Shin, H. J. Woo, J. A. Park, H. J. Jung, M. R. Oh, and M. S. Im, "Development of an education system and model to strengthen the competency of workplace trainers," HRD Center of Korea University of Technical and Education, 2017. 

  15. KRIVET, KRIVET Issue Brief, No. 2020-191, August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