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초등 정보 교과 신설 방안
Establishment of Elementary Information Curriculum to Solve the Learning Gap between Stud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33 - 40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여러 나라는 학교를 폐쇄하고, 우리나라도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과 전면적인 원격 수업이 도입되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원격수업은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간의 학습 격차를 발생시켰고, 우리나라에서도 학생 간 학습 격차가 심화되었다. 이러한 학습 격차는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발생하였다. 비대면 교육 시대에 학생 간 학습 격차를 해소하려면, 초등학교에서부터 체계적인 정보 교육이 필요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보교육이 17시간으로 제한되는 등 수업 시간이 확보되지 못하여 정보교육이 매우 약화되었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도 감소하였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켜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해소하려면 반드시 초등학교에 정보 교과를 설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43조의 개정안을 제시하였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에 정보 교과를 신설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Covid-19 pandemic, many countries around the world shut down schools, and Korea was the first to open online schools and provide remote education. In Internet-based remote education, the learning gap between countries with low income levels and those without income levels has widened. In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E. Dorn, B. Hancock, J. Sarakatsannis, and E. Viruleg(2020). New evidence shows that the shutdowns caused by COVID-19 could exacerbate existing achievement gaps.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public-and-social-sector/our-insights/covid-19-and-student-learning-in-the-united-states-the-hurt-could-last-a-lifetime# 

  2. Gye Bo-kyung, Kim Hye-sook, Lee Yong-sang, Kim Sang-woon, Son Jeong-eun, Baek Song-yi (2020). Experience and awareness analysis of remote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ccording to COVID-19 : Based on descriptive statistical results, GM 2020-11. 

  3. Jointly related ministries (2020). The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and key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 the way for future education in Korea. 

  4. Kim Gap-soo, Gudeokhoe, Kim Sung-baek, Kim Soo-hwan, Kim Young-sik, Kim Ja-mi, Kim Jae-hyun, Kim Chang-seok, Kim Chul, Kim Hyun-chul, Park Jung-ho, Park Pan-woo, Seo In-soon, Seo Jung-yeon, Sung Young-hoon, Song Tae-ok, Lee Young-joon, Lee Jae-ho, Lee Jung-seo, Lee Hyun-ah, Lee Hyung-ok, Jeon Su-jin, Jeon Yong-ju, Jeong Young-sik, Jeong In-gi, Choi Sook-young, Choi Jeong-won, and Han Sun-gwan (2020).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Software (SW) Education Standard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5. Kim Soo-hwan, Kim Joo-hoon, Kim Hae-young, Lee Un-ji, Park Il-joon, Kim Myo-eun, Lee Eun-hwan, and Gye Bo-kyung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igital Literacy to Curriculum.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6. Lee Hyun-sook, Kim Soo-hwan, Lee Un-ji, and Kim Han-sung (2019). 2019 State-level Digital Literacy Level Measurement Stud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KR 2019-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7. Marr B. (2020). 9 Future Predictions For A Post-Coronavirus World, Forbes, Retrieved from https://www.forbes.com/sites/bernardmarr/2020/04/03/9-future-prediction-for-a-post-coronavirus-world/#1b8b54d05410. 

  8. McCarthy N. (2020). COVID-19's Staggering Impact On Global Education, statista. Retrieved from https://www.statista.com/chart/21224/learners-impacted-by-national-school-closures. 

  9. McDonald K. (2020). Four K-12 Education Models That May Gain Popularity During COVID-19. Forbes. Retrieved from https://www.forbes.com/sites/kerrymcdonald/2020/05/11/four-k-12-education-models-that-may-gain-popularity-during-covid-19/#114f37646b77. 

  10. Ministry of Education (2020). Preparation of operating standards for systematic remote education, press release date 2020.3.27. 

  11. Park Jung-ho et al. (2019). 2019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 Operation Effectiveness Study, CR 2019-9.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2. UNESCO(2020). Global Education Coalition, Learning Never Stops, COVID-19 Education Response. Retrieved from https://en.unesco.org/covid19/educationresponse/globalcoalition. 

  13. UNESCO(2021). COVID-19 Impact on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en.unesco.org/covid19/educationresponse. 

  14. Youngsik Jeong (2020). Global AI Education, Education Plaza, Spring 2020, 66-69.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5. Youngsik Jeong (2021). Directions for remote classes in the un-tact era, 2020 KERIS Issue Report. Korea Education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 

  16. Youngsik Jeong and Seoun Lim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ftware Curriculum for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CMASS. 

  17. Youngsik Joeng, Jeong-Su Yu and Chul Kim (2021). The Necessity of establishing elementary information curriculum for preparing post COVID-19,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