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정보교과 편성의 방향 설계를 위한 델파이 연구
A Delphi Study for the Direction to Design the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1 - 11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  신승기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정보교과를 편성하기 위한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집단을 구성하여 델파이 연구를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델파이 연구를 위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교과군 편성, 교과 편제, 교과 영역, 내용 체계, 프로그래밍 언어, 도입학년, 시수에 대한 설문을 구성하였다. 응답결과는 내용타당도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1차 설문의 결과에 대하여 전문가의견의 일치도에 따라 문항을 심화하거나 보완하여 2차 설문을 진행하였다. 델파이연구를 수행하여 초등학교 정보교과 편성에 대한 교과시수와 편제 및 영역에 대하여 일치된 결과를 살펴보고 방향을 정리하였다. 초등학교 정보교과에서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피지컬컴퓨팅, 인공지능, ICT소양에 대한 영역의 편성이 필요하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별도의 교과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necessity and direction for organizing inform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The group of experts was organized and two Delphi studies were conducted. The questions for Delphi research were composed of group organization, subject organization, subj...

주제어

참고문헌 (13)

  1. Gilbert, G. E., & Prion, S. (2016). Making sense of methods and measurement: Lawshe's Content Validity Index.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2(12), 530-531. 

  2.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20). The Direction of Educational Policy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3.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4.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5. Ministry of Education, Korea (1987). The 5th national curriculum. 

  6. Ministry of Education, Korea (1992). The 6th national curriculum. 

  7.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08). A Plan for Maintenance of Public School about National Guideline. 

  8.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Commentary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verview for Elementary School.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9.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Pra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2015-74 (Annex 10). 

  10. Ministry of Education, Korea(2000). Instructional Guideline for ICT education. 

  11. Park, P., Shin, S. (2019).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to Evolve th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73-182. 

  12. Shin, S., Bae, Y. (2015). A Study on the Hierarchical Instructional System Design of Software Education by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33-544. 

  13. Yoo, I., Koo, D. (2004). The Necessity and Direction of the Computer Education as Subject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3), 417-4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