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코로나 19시대 이후 극장체재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the Changes in Movie Theater Work after the COVID-19 : Focusing on the Cinema Industry of Korea원문보기
의도치 않은 "코로나 19"시대로 전 세계는 혼란을 맞이했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이 되었고 사람들은 이 시대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그중 우리는 한국 영화 산업을 좌우하고 멀티플렉스의 역할을 하는 "영화관"의 형태를 다양하게 접하고 있다. 이제는 우리 문화 산업에 자리 잡은 뉴 플랫폼 OTT를 통해 변화한 영화제 영화관람 형태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한국 영화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게 될 것인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오늘날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고 있는 OTT플랫폼이 영화를 발전시킬 기회로 여겨야 하며, 영화 산업발전에 한 부분인 영화관이 OTT 플랫폼과 다른 점인 "공간의 기억"으로 "관객들의 발걸음이 다시 움직일 수 있다"라는 결과를 내릴 수 있었다. 코로나 19라는 위기에서 기회로 변화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의도치 않은 "코로나 19"시대로 전 세계는 혼란을 맞이했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이 되었고 사람들은 이 시대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그중 우리는 한국 영화 산업을 좌우하고 멀티플렉스의 역할을 하는 "영화관"의 형태를 다양하게 접하고 있다. 이제는 우리 문화 산업에 자리 잡은 뉴 플랫폼 OTT를 통해 변화한 영화제 영화관람 형태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한국 영화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게 될 것인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오늘날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고 있는 OTT플랫폼이 영화를 발전시킬 기회로 여겨야 하며, 영화 산업발전에 한 부분인 영화관이 OTT 플랫폼과 다른 점인 "공간의 기억"으로 "관객들의 발걸음이 다시 움직일 수 있다"라는 결과를 내릴 수 있었다. 코로나 19라는 위기에서 기회로 변화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The whole world was confused, unintended "COVID-19". It has become a constant phenomenon, not a temporary one, and people are getting used to this era. Among them, We are combating the form of "the film" which is playing a role of a multiplex in Korean film industry. Now we have studied the developm...
The whole world was confused, unintended "COVID-19". It has become a constant phenomenon, not a temporary one, and people are getting used to this era. Among them, We are combating the form of "the film" which is playing a role of a multiplex in Korean film industry. Now we have studied the development of the future korean industry based on the movie theater form through our cultural industry, New platform OTT. As a result for the research, the OTT platform, which is located in one genre today, should be regarded as an opportunity to develop films, and the movie theater, which is a part of the development of the film industry, differs from the OTT platform. with "memory of space", the result was that "The audience's footsteps can move again." The crisis of "COVID-19" should bring about the consequences of turning into opportunity.
The whole world was confused, unintended "COVID-19". It has become a constant phenomenon, not a temporary one, and people are getting used to this era. Among them, We are combating the form of "the film" which is playing a role of a multiplex in Korean film industry. Now we have studied the development of the future korean industry based on the movie theater form through our cultural industry, New platform OTT. As a result for the research, the OTT platform, which is located in one genre today, should be regarded as an opportunity to develop films, and the movie theater, which is a part of the development of the film industry, differs from the OTT platform. with "memory of space", the result was that "The audience's footsteps can move again." The crisis of "COVID-19" should bring about the consequences of turning into opportunity.
“코로나 19”사태로 변화한 극장 상황을 기반으로 앞으로 영화 관람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할지 분석해보려고 한다.
제안 방법
변화를 본 연구는 “코로나 19시대”에 따른 영화산업의 양상을 영화 상영 방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관객들의 반응으로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접근하기 위하여 서울 용산역에서 10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시행하였다. 조사는 2020년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직접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는 2020년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직접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표본의 수는 550명이었고, 연령은 평균 35.7세이다. 영화 관람의 선호도는 영화관의 비중이 60%로 가장 높았지만, OTT와 IPTV의 비중이 합쳐 40%로 파악되는 결과로 보았을 때 코로나 19시대가 지속한다면 점점 영화관 관람이 축소되지 않을까 예상을 해본다.
본 연구의 접근하기 위하여 서울 용산역에서 10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시행하였다. 조사는 2020년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직접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표본의 수는 550명이었고, 연령은 평균 35.
성능/효과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OTT가 영화 산업의 한 부분을 침범한다고 구분 지어야 할 것이 아니라 발전이라고 치부해야 한다. 즉, 영화제가 OTT 플랫폼을 수용하며 진행했던 것처럼 영상 산업은 서로 협력하며 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발전시켜야 계속해서 패러다임이 유지될 수 있다. 또한 영화관이 가지고 있는 “공간의 기억”은 분명히 의미가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영화제 진행 기간 영화제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인물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정리된 점으로 보아 영화제의 주 고객이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보편화된 의견이 아닐 수 있는 한계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점은 영화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한계를 역으로 생각하여 가장 영화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의 의견이라고 생각하고 보완점에 가장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영화 관람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영화관, OTT, IPTV의 목록을 나누어 조사를 진행함으로 선택의 폭이 좁고 이론적인 접근에서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영화제 진행 기간 영화제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인물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정리된 점으로 보아 영화제의 주 고객이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보편화된 의견이 아닐 수 있는 한계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점은 영화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한계를 역으로 생각하여 가장 영화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의 의견이라고 생각하고 보완점에 가장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다. 단기적인 변화에서 장기적 변화로 자리잡고 있는 “코로나 19”가 우린 점점 지겹기도 하지만 익숙해지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