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중심으로한 국내 OTT 시장의 현황에 따른 독립영화 발전 가능성 모색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Independent Film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Current Status of the Domestic OTT Market Centered on Netfli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375 - 385  

이정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영화영상학과) ,  정재형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넷플릭스가 한국영화 배급시장 환경에 미치는 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시장 속에서의 독립영화를 중심으로 한 국내 콘텐츠 발전 가능성에 대해 검증해 보려고 한다. 다양한 한류 콘텐츠에 중에서도 투자, 배급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한국의 다양성 영화 및 독립 영화의 활로를 모색하는 것에 연구적 의의를 두며 넷플릭스가 한국영화 시장에서 보여주는 특성들에 대해 알아본다. 넷플릭스는 한국영화, 한국 드라마 등 한국콘텐츠를 보급, 한류 확산에 기여하며, 배급시장의 패러다임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이익 선순환문제, 망 사용료 논란 및 할리우드 영화의 범람등을 야기한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문화상호 교환적인 특성을 고려하면 독립영화 콘텐츠와 넷플릭스 플랫폼, 관객 그리고 글로벌 시장의 상호작용은 양방향 소통 기회를 확장시켜 나갈 것이다. 다시말하면 넷플릭스가 한국미디어 시장을 이용해서 이익을 보고 있듯이 한국도 넷플릭스를 활용하여 한국 영화콘텐츠(K-Flm)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시도해야 하며 문화적 경제적 호혜적 태도를 견지해나가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s to understand the reality of Netflix on the Korean film distribution market environment, and to verify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domestic content centered on independent films in the OTT market, led by Netflix. The research significance of finding the way for Korean diverse f...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본 연구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에 중에서도 투자, 배급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한국의 다양성 영화 및 독립 영화의 활로를 모색하는 것에 연구적 의의를 찾고자한다.
  • 본 논문은 넷플릭스가 한국영화 배급시장 환경에 미치는 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시장 속에서의 독립영화를 중심으로 한 국내 콘텐츠 발전 가능성에 대해 검증해 보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넷플릭스란 무엇인가? 넷플릭스는 OTT(Over The Top) 1)플랫폼 중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다. 정확하게 넷플릭스는 SVOD2)(예약 주문형 비디오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서비스인데 인터넷 연결이 있는 장치가 있는 곳 어디에서나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9년 기준 190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가입자는 2019년 초 기준 1억 5,000만 명에 이르며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구독 모형 서비스로[3] 이름을 떨치고 있다.
넷플릭스는 언제 처음 국내에 런칭하였는가? 넷플릭스는 이와 같은 운영 체계상의 강점 외에 자사 보유의 오리지널 콘텐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빅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알고리즘, 빈지워치3) 등의 특화 요소로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6년에 처음으로 론칭하였으며 가파른 가입자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넷플릭스 가입자 수는? 정확하게 넷플릭스는 SVOD2)(예약 주문형 비디오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서비스인데 인터넷 연결이 있는 장치가 있는 곳 어디에서나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9년 기준 190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가입자는 2019년 초 기준 1억 5,000만 명에 이르며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구독 모형 서비스로[3] 이름을 떨치고 있다. 넷플릭스의 비약적인 성장에는 전 세계에 구축된 고속 통신망과 통신기기의 확대에 따른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함민정, 신유진, 이상우, "OTT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124, 2018. 

  2. 김현수 기획, 한국 온라인 시장 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 제11권, p.7, 2016. 

  3. 김수원, 김대원, "OTT 서비스의 유형과 주요국의 규제 정책에 대한 고찰," 인터넷정보학회, Vol.20, No.6, p.146, 2019. 

  4. 유지훈, 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102권, p.47, 2018. 

  5.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90, 2015. 

  6. 임수연, "넷플릭스 See what's next :Asia에서 만난 넷플릭스의 프로그램제작 방향, 그리고 미디어 플랫폼의 미래예측," 씨네21, 2018.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1693 

  7. 최도빈, "'진정성(authenticity)'의 최초 조건," 서강인문논총, 제50권, p.386, 2017. 

  8. 전수일, "한국 독립영화의 활성화를 위한 한 모색," 영화연구, 제13권, p.491, 1997. 

  9. 김문기, "'유튜브.넷플릭스' 韓 동영상 잠식...토종OTT'고전'," 2020. http:// www.inews24.com/view/1255877 

  10. 차우진, "한국이 넷플릭스 당하다, 아이뉴스 24시," 2019. https://www.noblesse.com/home/news/magazine/detail.php?no8180 

  11. 전산 용어사전편찬위원회, 컴퓨터 인터넷 IT용어 대사전, 일진사, 2005. 

  12. 신찬옥, 이용익, "넷플릭스.유튜브 망 이용료`무임승차'못한다," 매일경제, 2020.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5/468408/ 

  13. 방송통신위원회, 2018 OTT이용률, 방송통신위원회, 2018. "망사용료 납부현황, 2016년 기준 업계추정," http://blog.naver.com/hanwhaasset/221643268861 

  14. 이기문, "앗, 부장님도 넷플릭스 보시네요," 조선일보, 2019.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30/2019013003558.html?utm_sourceurlcopy&utm_mediumshare&utm_campaignbiz 

  15.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42171&docId2274897&categoryId51118, 2020.07.31. 

  16. 윤수현, "구글 넷플릭스 페이스북 과세 방안 갑론을박," 네이버 미디어스, 2019.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296 

  17. 이진휘, "문전성시 넷플릭스, 아시아 교두보로 한국선택한 이유는," Top Daily, 2019. http://www.to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62122 

  18. 이연정, David Hesmondhalgh, "The Cultural Industries," 문화경제연구 제6권, 제1호, pp.166-171, 2003. 

  19. 지경용, 신현문, 김성철, 설성호, "글로벌 콘텐츠사업자 Netflix의 경쟁전략 및 해외 진출 전략,"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0권, 제6호, p.105, 2015. 

  20. 김윤미, "[영화] NETFLIX 넷플릭스 오리지널영화의 공습," 월간 샘터, pp.112-113, 2019. 

  21. 한선희, 유은정, 김홍천, 강명찬, 김경태, 한국영화제작의 국제화 현황 및 정책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KOFIC 연구, p.154, 2019.(4) 

  22. 곽동균, "국내 주요 ott서비스의 동영상 콘텐츠 제공 및 이용현황분석," 정보통신연구위원, 제19권, 제1호, p.1, 2019. 

  23. 유승찬,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그 두려운 진격," 프레시안, 2019.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41910?no241910 

  24. 이기문, "앗, 부장님도 넷플릭스 보시네요," 조선일보, B1면1단, 2019.01.31. 

  25. 양선, "곡성에서 밀정까지, 할리우드 투자의 의미," 데일리, 2016. http://daily.hankooki.com/lpage/economy/201609/dh20160913102856138110.htm 

  26. 김현수, "배급망 고민하는 독립영화와 스트리밍 플랫폼의 연계 가능성," 씨네21, 2017.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7173 

  27. 이경탁, "애플.아마존, 올해 넷플릭스 인수 나설까," 조선비즈, 2020. https://biz.chosun .com/site/data/html_dir/2020/01/12/2020011201554.html 

  28. 이경탁, "웨이브 '오리지널콘텐츠' 효과로 유료가입자 순증 4.5배," 조선비즈, 2019.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2/2019100201046.html 

  29. 최수진, "토종 OTT, '넷플릭스' 벽 넘을까...판도 변화 촉각," 더팩트, 2019. http://news.tf.co.kr/read/economy/1763108.htm 

  30. 권경원, "티빙부터 디즈니까지 헤쳐모여....."토종OTT 지각변동"," IT조선, 2020. https://www.sedaily.com/NewsVIew/1Z07IWOH9U 

  31. 김위수, ""이젠 드라마.영화 겨뤄보자"... 카카오-네이버 대격," 디지털타임즈, 2019.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20802101431033001 

  32. 성상우, "KT, 넷플릭스와 맞손 유력 "9월 계약 가능성," The bell, 2020.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6191617528960104158 

  33. 함민정, 신유진, 이상우, "OTT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24-125, 2018. 

  34. 이경탁, "[일문일답] "2022년까지 '글로벌 OTT' 5개육성," 조선비즈, 2020.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2/2020062203393.htm 

  35. 이주희, "뉴미디어 콘텐츠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문화기호학적 고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pp.505-506, 2020. 

  36. 송낙원, "독립영화 배급 지원 정책 연구," 영화연구, 제64권, p.87, 2015. 

  37. 송경원, "[한국 독립영화(4)] 독립예술영화 시장 10년을 되돌아보며 '무엇으로부터 독립할 것인가'를 묻다," 시네 21, 2019.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3750 

  38. 한달호, "한국 독립영화의 대중적 소통을 위한 제작, 배급의 효율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374, 2008. 

  39. 전범수, 신은주, "영화 도가니에 대한 신문 뉴스 키워드 특성 및 연결망 구조," 미디어, 젠더 & 문화, 제33권, 제3호, p.195, 2018. 

  40. 홍상현, "디지털 노마드 시대, 디지털-온라인 환경에 서의 새로운 영상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 영상의 존재론적 위치 정립을 위한 네 가지 재고(再考)," HOMO MIGRANS, 제22권, p.204, 2020. 

  41. 이민아, "넷플릭스 올라탔더니 할리우드 진출 꿈이 눈 앞," EconomyChosun 287, 2019. http://economyplus.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0&t_num13606543 

  42. 정현목, "상업영화 도전하는 독립영화 감독들," 중앙일보, 2015. https://news.joins.com/article/19041963 

  43. 차승재, 정원식, "미국 메이저 독립영화사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4권, p.30, 2018. 

  44. 차승재, 정원식, "미국 메이저 독립영화사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4권, pp.31-32, 2018. 

  45. 조해진, "상업영화와 예술영화의 간극,"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p.565,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