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간 발달의 서사 모델에 따라 그림책 읽기가 성인 독자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 놀이 경험을 회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그렇다면 회상된 놀이의 유형과 내용은 어떠한지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인 독자에게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제시하고 그림책을 읽기 전후로 회상한 놀이경험과 그림책에 대한 반응을 인터뷰를 통해 수집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읽기 전에 성인들이 회상한 놀이는 주로 '규칙이 있는 게임'이었으며 야외에서 이루어진 동적인 놀이였다. 그러나 그림책을 읽은 후 대부분의 성인 독자들은 읽기 전과는 유형이 다른 유년기의 놀이를 회상하였다. 둘째,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읽기 전 성인들은 여러 놀이를 파편화된 상태로 회상하거나 한 개의 놀이 행위의 명칭만을 회상하였다. 그러나 그림책을 읽고 난 후의 놀이 회상에서는 서사의 요소인 등장인물, 배경, 플롯이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자들은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정서적 반응 또는 미학적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이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이 향유할 수 있는 예술 장르이자 도서임을 확인하며 성인 독자가 유년기를 회상하며 자신을 재발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매체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인간 발달의 서사 모델에 따라 그림책 읽기가 성인 독자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 놀이 경험을 회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그렇다면 회상된 놀이의 유형과 내용은 어떠한지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인 독자에게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제시하고 그림책을 읽기 전후로 회상한 놀이경험과 그림책에 대한 반응을 인터뷰를 통해 수집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읽기 전에 성인들이 회상한 놀이는 주로 '규칙이 있는 게임'이었으며 야외에서 이루어진 동적인 놀이였다. 그러나 그림책을 읽은 후 대부분의 성인 독자들은 읽기 전과는 유형이 다른 유년기의 놀이를 회상하였다. 둘째,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읽기 전 성인들은 여러 놀이를 파편화된 상태로 회상하거나 한 개의 놀이 행위의 명칭만을 회상하였다. 그러나 그림책을 읽고 난 후의 놀이 회상에서는 서사의 요소인 등장인물, 배경, 플롯이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자들은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정서적 반응 또는 미학적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이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이 향유할 수 있는 예술 장르이자 도서임을 확인하며 성인 독자가 유년기를 회상하며 자신을 재발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매체임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ether reading picturebooks portraying children's play assists adult readers to recall their childhood play memories according to the narrative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this study, adult readers recalled their play memories before and after reading a p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ether reading picturebooks portraying children's play assists adult readers to recall their childhood play memories according to the narrative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this study, adult readers recalled their play memories before and after reading a picturebook depicting children's play. Adult readers' responses to the picturebooks were also collected. The types of play from their memories were categorized and the responses were qualitatively analyzed through open coding. The results indicated that first, before reading picturebooks portraying children's play, the type of play that adult readers mostly recalled was games with rules which happened outdoor. Second, after reading a picturebook, adult readers recalled new play memories which contained more detailed elements of narratives. Third, most adult readers responded to picturebooks either emotionally or aesthetically. This study suggests the perspective on picturebooks as a literature and art genre for readers from birth to death. In addition, as an evocative object, a picturebooks could assist adult readers to recall and rediscover their childho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ether reading picturebooks portraying children's play assists adult readers to recall their childhood play memories according to the narrative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this study, adult readers recalled their play memories before and after reading a picturebook depicting children's play. Adult readers' responses to the picturebooks were also collected. The types of play from their memories were categorized and the responses were qualitatively analyzed through open coding. The results indicated that first, before reading picturebooks portraying children's play, the type of play that adult readers mostly recalled was games with rules which happened outdoor. Second, after reading a picturebook, adult readers recalled new play memories which contained more detailed elements of narratives. Third, most adult readers responded to picturebooks either emotionally or aesthetically. This study suggests the perspective on picturebooks as a literature and art genre for readers from birth to death. In addition, as an evocative object, a picturebooks could assist adult readers to recall and rediscover their childhood.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이 성인 독자의 유년기 회상을 어떠한 방식으로 도와주는지, 그리고 그림책에 대한 그들의 반응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 발달의 서사 모델(narrative model)에 따라 그림책 읽기가 성인 독자에게도 자신의 유년기 놀이 경험을 회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그렇다면 그 내용과 형식은 어떠한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제안 방법
2. 5월 1일부터 20일까지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같이 읽고 강의자가 준비한 일련의 토론 질문에 답하는 첫 번째 과제를 수행하였다.
3. 5월 21일부터 6월 8일까지 3명씩 조를 짜서 기말과제를 수행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 각 조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포함한 성인 5명 이상을 선정하여 미리 준비된 인터뷰 문항으로 2020년 5월 21부터 5월 30일까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학기 초의 계획과는 달리,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갑자기 시행됨으로 인해 인터뷰는 비대면 인터뷰 혹은 설문 조사로 전환되어 이루어졌다.
연구 문제 1을 위해서는 그림책을 읽기 전과 후에 성인들이 회상 중에 언급한 놀이의 수가 산출되었으며 각 놀이는 [표 4]의 놀이 유형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되었다.
연구에서 사용된 놀이 유형 범주와 그 내용은 [표 4] 와 같으며 [표 3]에서 그림책에 나타난 놀이 유형도 이 분류방식에 따라 분석되었다.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기말 프로젝트로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에 대한 성인 독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기말 프로젝트로 ‘놀이를 소재로 한 그림책에 대한 성인 독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그들이 인터뷰한 대상은 주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었으며, 한국과 해외 국적 소유자였다. 연구 대상 87명의 성별, 직업, 국적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S 대학교의 학부 과목인 ‘아동문학’이라는 수업에서 수행되었다
인터뷰를 위해 사용된 그림책은 놀이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아동문학’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이 일련의 검토 과정을 거쳐 선정한 것이었다
학기 초의 계획과는 달리,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갑자기 시행됨으로 인해 인터뷰는 비대면 인터뷰 혹은 설문 조사로 전환되어 이루어졌다. 총 132명의 인터뷰 응답이 수집되었으나 인터뷰 질문이나 자료 수집과정에서의 누락 등 불완전한 데이터를 제외한 87명의 답변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연구 도구는 인터뷰에서 사용된 그림책과 설문지였다. 인터뷰를 위해 사용된 그림책은 놀이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아동문학’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이 일련의 검토 과정을 거쳐 선정한 것이었다.
성능/효과
첫째, 그림책이 어린이를 위한 도서라는 기존의 상식을 넘어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예술 장르이자 도서임을 재확인한다.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는 세상을 보는 창의 역할을 하지만, 성인 독자들에게는 그들이 잊고 있었던 유년기의 기억을 되살리도록(evocative) 기능할 수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시기상으로 국가적으로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자료 수집에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회상의 도구로서의 그림책의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 좀 더 정교한 방법론과 학제적 접근을 사용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시기상으로 국가적으로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자료 수집에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회상의 도구로서의 그림책의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 좀 더 정교한 방법론과 학제적 접근을 사용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30)
권혜진, "그림책 「까마귀 소년」에 대한 한국, 미국, 일본 인터넷 서점 독자서평 내용 분석,"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 2호, pp.29-50, 2018.
김정준, "「이슬이의 첫 심부름」에 대한 한국과 일본 온라인 서점 독자서평 비교,"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189-206, 2020.
A. W. Van Haaften, Philosophy of Development: Reconstructing the Foundations of Human Development and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 1997.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B. Burr, L. Atkins, A. G. Bertram, K. Sears, and A. N. McGinnis, ""If you stop playing you get old": investigating reflections of play in older adults," Educational Gerontology, Vol.45, No.5, pp.353-36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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