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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뉴스 앵커에 대한 수용 의도의 선행요인 연구
An Evaluation of Determinants to Viewer Accep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News Anch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205 - 219  

신하얀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컬리지) ,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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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뉴스 앵커의 시청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AI 뉴스 앵커에 대한 지각된 신뢰와 지각된 유용성, 의인화, 사회적 실재감, 그리고 이해도를 포함하는 5개의 선행요인이 사용자 수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리고 AI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하는 능력과 호의, 진실성은 신뢰를 형성하는 선행요인으로 예측하였다.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하여 513명의 조사 대상자로부터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의 정규성과 동일방법편의, 내적 일관성 평가와 함께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포함한 척도 순화 프로세스를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한 결과, AI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하는 신뢰와 지각된 유용성, 의인화는 시청자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AI 앵커로부터 지각한 능력과 진실성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dentified determinants to user accep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based news anchor. Our conceptual model included three constructs of ability, benevolence, and integrity to determine whether these three constructs are predictive of trust perceived from AI news anchor. Thi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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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가상의 뉴스 앵커에 대한 시청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신뢰와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의인화는 시청자가 수용 의도를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능력은 시청자가 지각하는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호의는 시청자가 지각하는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진실성은 시청자가 지각하는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신뢰는 시청자의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의 지각된 유용성은 시청자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의인화 수준은 시청자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시청자의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8: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앵커로부터 지각된 이해도는 시청자의 수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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