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쉬운자료 제작 교재 개발 연구
Developing Textbook of Producing Easy-to-read Materials for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477 - 487  

김경양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 ,  남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쉬운자료 개발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재는 국내외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지침서 분석, 차시 확인 및 교재 내용 개발, 타당도 검증의 단계를 거쳐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자료는 독자 구분, 어휘, 상징, 레이아웃, 제작 실습을 포함하여 총 7차시의 교재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재의 중요한 특성은 첫째, 국내 최초로 읽기 쉬운 자료를 읽는 독자를 분류하여 보통 읽기(Plain Language) 독자, 읽기 쉬운(Easy to Read) 독자로 소개하였다. 둘째, 읽기 쉬운 자료를 개발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체크리스트로 개발하여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주제별 활동지와 워크북을 개발하여 활동 중심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xtbooks that can be used in education for developing easy-to-read materials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textbook was developed through the steps of analysis of guidelines for making easy-to-read materials, confirmation of the course, dev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를 제작함에 있어 참고 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읽기 쉬운 자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국외의 지침서들을 분석하여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재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윤준채, 문해력의 개념과 국내외 연구 경향, 국립국어원 특집, 2009. 

  2. http://www.gn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70996 

  3. 백원근, 2019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9. 

  4. 백원근, 2017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7. 

  5. J. Owens, "Accessible Information for People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Vol.22, No.3, pp.196-208, 2006. 

  6. 고은,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서울, 학지사, 2021. 

  7. K. H. Kean, "Realising the vision of communication inclusion," Tizard Learning Disability Review, Vol.21, pp.24-29, 2016. 

  8. C. Mander, "An investigation of the delivery of health-related accessible information for adul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izard Learning Disability Review, Vol.21, pp.15-23, 2016. 

  9. Inclusion Europe, Information for all; European standards for making information easy to read and understand, Brussels, 2009. 

  10. People First New Zealand, Make it Clear, https://www.peoplefirst.org.nz/wp-content/uploads/2017/11/ 

  11. Plain Language Association International (PLAIN),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http://www.plainlanguage.gov/howto/guidelines/FederalPLGuidelines/ 

  12. 국립장애인도서관, 발달장애인용 쉬운 책 개발, 국립장애인도서관, 2013. 

  13.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발달장애인을 위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만들기 - 읽기 쉬운 문서 만들기 안내서(개정판),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2017. 

  14. 알다, 발달장애인이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 알다, 2018. 

  15. 손지영, 고혜정, 조영희, 읽기 쉬운 자료 제작 가이드라인 및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개발 연구, 알다, 2018. 

  16. 김성희, 신현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로서의 삽화 제 특징 분석 연구," 한국발달장애학회, Vol.24, pp.31-63. 2020. 

  17. R. J. Sutherland and T. Isherwood, "The evidence for easy-read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13, No.4, pp.297-310, 2016. 

  18. Accessible Information Working Group, Make it easy : A guide to preparing Easy to Read Information, 2011. 

  19. D. Chinn and C. Homeyard, "Easy read and accessible information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s it worth it? A meta-narrative literature review," Health Expectations, Vol.20, No.6, pp.189-1200, 2017. 

  20. D. Chinn, "Talking to producers of Easy Read health information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Production practices, textual features, and imagined audiences,"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Vol.44, No.4, pp.410-420, 2019. 

  21. I. Fajardo, V. Avila, A. Ferrer, G. Tavares, M. Gomez, and A. Hernandez, "Easy-to-read text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linguistic factors affecting comprehension,"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27, No.3, pp.212-225, 2014. 

  22. B. Hurtado, L. Jones, and F. Burniston, "Is easy read information really easier to read?,"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58, No.9, pp.822-829, 2014. 

  23. H. Johnson, "Accessible Information," Intellectual Disability Australasia, Vol.2, pp.1-46, 2019. 

  24. International Plain Language Federation, www.iplfederation.org/definitions-of-plain-language 

  25. National Federation of Voluntary Bodies, Using Focus Groups as a Research Method in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A Practical Guide,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