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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인권감수성과 또래동조성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Youth's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on Cyber Violence -Focus on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eer Conform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446 - 464  

김정애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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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됨에 따라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사이버폭력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과 또래동조성의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 시내에 소재한 교육청 별로 중학교 4곳을 선정하여 중학생 90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경험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 중 가해경험과 방관경험은 인권 감수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피해경험은 인권감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학교폭력경험 중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은 또래동조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방관경험은 또래동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인권감수성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또래동조성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인권감수성은 또래동조성에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인권감수성 중 방관경험은 방관경험과 사이버폭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은 인권감수성과 사이버폭력에서 매개효과가 발생하지 않았다. 여덟째, 또래동조성은 피해경험, 가해경험 모두 사이버폭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방관경험과 사이버폭력 사이에서는 매개효과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인권감수성과 또래조성은 방관경험과 사이버폭력 관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권감수성과 또래조성은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사이에서 사이버폭력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가해경험, 방관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효과와 인권감수성과 또래동조성의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해경험, 가해경험, 방관경험을 가진 청소년이 사이버폭력의 중복경험을 하지 않기 위한 사회복지 역할을 모색하고,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ulti-mediated effect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eer-coordin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enagers' school violence experience and cyberbullying in order to find alternatives to prevent cyberbullying as teenagers increase their use of smartphon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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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가해 경험, 방관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효과와 인권 감수성과 또래 동조성의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해 경험, 가해 경험, 방관 경험을 가진 청소년이 사이버폭력의 중복경험을 하지 않기 위해 사회 복지 역할을 모색하고,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사이버폭력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의 연구들이 가진 사이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단선적인 인과관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이버폭력에 대한 개입 지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출발되었다. 또한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그리고 방관 경험은 각각 독립적이기보다 상호 중복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들 변수들을 상호 통제하도록 하여 학교폭력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력의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 즉,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가해 경험, 방관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효과와 인권 감수성과 또래 동조성의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해 경험, 가해 경험, 방관 경험을 가진 청소년이 사이버폭력의 중복경험을 하지 않기 위해 사회 복지 역할을 모색하고,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또한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그리고 방관 경험은 각각 독립적이기보다 상호 중복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들 변수들을 상호 통제하도록 하여 학교폭력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력의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특히 이 연구는 학교폭력의 피해, 가해, 방관 경험이 인권 감수성과 또래 동조성을 차례로 거쳐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H2
  • H3
  • H4
  • H5
  • H6
  • H7
  • H8
  • H9
  • H5. 청소년의 또래 동조성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청소년의 인권 감수성은 또래 동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청소년의 인권 감수성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은 또래 동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은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은 인권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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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한상철, 기영애, "또래상담자 훈련이 또래상담자의 자기 존중감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제25권, 제2호, pp.85-99, 2004. 

  2. 조윤주, 정옥분, "청소년의 동조적 또래괴롭힘에 대한 매개된 조절모형 검증 : 또래동조성의 작용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16권, 제3호, pp.9-16, 2009. 

  3. 정완. "사이버폭력의 피해실태와 대응방안," 피해자학연구, 제13권, 제2호, pp.32-39, 2005. 

  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8년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 현황," 2018. 

  5. 이종남, "학업스트레스와 또래 동조성이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비행과 성비행을 중심으로," 글로벌사회복지연구, 제5권, 제1호, pp.79-105, 2015. 

  6. 이응택, 이은경, "학교폭력을 경험한 대학생의 외상 후 성장과 심리.사회적 적응 : 성장적 반추의 조절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6권, 제1호, pp.29-56, 2019. 

  7. 이상애, 이혜원, "가출청소년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학교사회복지, 제3권, 제16호, pp.1-29, 2019. 

  8. 이수경, 오인수, "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분석," 아시아교육 연구, 제13권, 제2호, pp.137-161, 2012. 

  9. Batsche and Knoff, "Bullies and their victims: Understanding a pervasive problem in the schools," School Psychology Review, Vol.23, No.2, pp.165-174, 1994. 

  10. Hanish and Guerra, "A longitudinal analysis of patterns of adjustment following peer victi 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14, No.1, pp.69-89, 2012. 

  11. 한유경, 이희숙, 김성식, 이윤희, "학교폭력 경험 양상의 변동 실태 및 영향요인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145-168, 2016. 

  12. 조윤오, "외국의 청소년 사이버불링 대응방안 및 개입 프로그램 고찰," 경찰학논총, 제10권, 제3호, pp.337-371, 2015. 

  13. Baldry and Farrington, "Bullies and delinqu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arental styles,"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0, No.1, pp.17-31, 2010. 

  14. Q. Li, "New bottle but old wine: A research of cyberbullying in school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pp.1777-1791, 2015. 

  15. H. Tiersch, Lebenswelt und moral(weinheim un d munch en : Juventa), pp.138-17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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