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차별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rimination Experience and School Life Maladjustment at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280 - 289  

이혜경 (경민대학교 정보통신과) ,  조은정 (동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조사 데이터 중 3기 제1차 패널 초등학교 4학년 64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21.0으로 상관관계 분석과 3단계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차별경험 중 차별 가해정도와 차별 피해정도는 학교생활부적응과 정적인 관계, 자아존중감과는 부적인 관계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부적응은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먼저 차별 가해정도의 경우 부분매개요인으로 작용하고, 차별 피해정도에서는 완전매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차별 예방의 일환으로 자아존중감 향상 증진의 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elf-esteem on relationships between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and school life maladjustment. This study utilized 648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mmunity Child Center Children's Panel Surve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th...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차별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특히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경험은 차별 가해 정도와 차별 피해정도에 따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특히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경험은 차별 가해 정도와 차별 피해정도에 따라 학교생활부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United Nations, Concluding observations on the combined fifth and sixth periodic reports of the Republic of Korea, General 27 September, 2019. 

  2. 김영지, 김희진, 한국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이행연구 :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9 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 

  3. 송정빈, "차별어, 차별표현은 무엇인가?," 한국사전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89-94, 2019. 

  4. 김영지, 유설희, 이민희, 김진호,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V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5. J. K. Posner and D. L. Vandell, "Low-income children's after-school care: Are there beneficial effects of after-school programs?," Child Development, Vol.65, No.2, pp.440-456, 1994. 

  6. 김현주, "빈곤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영향요인 비교분석 연구," 학교사회복지, 제20권, pp.1-22, 2011. 

  7. 이혜연, 박영균, 유성렬, 정선욱, 고정원,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I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8. 차윤님, 좌현숙,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사회복지, 제33권, pp.95-125, 2016. 

  9. 김은주, "중학생의 일상생활에서의 차별경험, 스트레스, 학교부적응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인격교육학회, 제10권, 제1호, pp.79-97, 2016. 

  10. T. Farmer, C. Hall, M. Weiss, R. Petrin, J. Meece, and M. Moohr, "The School Adjustment of Rural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 Variable and Person-Centered Approache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Vol.20, No.1, pp.78-88, 2011. 

  11. 차유정, 황의갑, "청소년의 차별피해경험이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대한범죄학회 춘계학술대회, p.76, 2016. 

  12. 최운선, "한.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민족정체감, 차별경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제17권, 제2호, pp.49-71, 2012. 

  13. G. S. Mesch, H. Turjeman, and G. Fishman,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the well-being of immigrant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Vol.37, No.5, pp.592-604, 2008. 

  14. 조영아, "북한이탈주민의 차별경험이 심리적 디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19, 2011. 

  15. 방성아,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차별가해경험과 차별피해경험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pp.163-170, 2019. 

  16. 손병덕, 하계형, "아동의 자아존중감 영향변인 분석, 사회인구학적 특성, 건강상태, 방임학대, 또래 의사소통소외, 교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0호, pp.317-337, 2016. 

  17. 오승환, 김광혁, "이동이 경험한 차별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39권, pp.49-67, 2017. 

  18. 이선영, 송주연,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1호, pp.21-43, 2019. 

  19.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 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0. 신윤지, 최인숙, "초등학생의 차별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인권의식과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pp.1255-1273, 2019. 

  21. J. H. Kim, C. H. Shin, and S. Y. Lee, "Observed trends for an earlier onset of puberty: when is the need for treatment indicated?,"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2, No.12, pp.1189-1200, 2009. 

  22. 홍영란, 장군자, 최청숙, "저소득층 아동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79-189, 2014. 

  23. 박영준, 이정숙,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차별경험, 행복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인과관계연구," 유아교육 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pp.31-52, 2016. 

  24.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실태조사보고서,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2014. 

  25. 박건, "차별 이해 지평의 확장을 위한 연구," 민주주의와 인권, 제10권, 제1호, pp.255-292, 2010. 

  26. 이준일, "차별, 소수자, 국가인권위원회," 憲法學硏究, 제18권, 제2호, pp.177-222, 2012. 

  27. 김경준, 김희진, 이민희, 김윤나,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IV,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28.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연구소, 심리척도 핸드북, 학지사, 2000. 

  29. 김지경, 안선영, 이계오, 이미리, 김성식, 김명희, 박일혁, 오지연,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VII :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 기초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30. P. E. Shrout and N. Bolger,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Vol.7, No.4, pp.422-445, 2002. 

  31. 오세현, 강현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차별 피해 경험이 차별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이중매개효과," 아동과 권리, 제22권, 제4호, pp.611-637, 2018. 

  32. 노혜련, 유서구, "실험서례를 통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추계학슬제대회 자료집, pp.205-210, 2006. 

  33. 박경현,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의 성과, 학교사회복지대토론회 II 자료집, 사회복지공동모집회, 2006. 

  34. K. Bosworth, L. E. Dorothy, and R. S. Thomas,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19, No.3, pp.341-362, 1999. 

  35. 이은미, 여태철, "아동의 자기격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초등상담연구, 제12권, 제3호, pp.385-398,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