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의 시청 특징 분석
Analysis of the Users' Viewing Characteristics of YouTube Video Content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1, 2021년, pp.118 - 128  

정은주 (선학초등학교) ,  손정우 (경상국립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시청 특징으로 학습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유입과 접속'을, 학습자와 콘텐츠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반응과 구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과학 교과서 내용과 융합·영재교육이 주된 동영상인 유튜브 채널 '초등과학TV'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유튜브 스튜디오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유입과 접속' 분석 결과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는 외부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접속기기는 주로 컴퓨터였다. 둘째, '반응과 구독' 분석 결과 동영상에 대한 반응으로 수행하는 '좋아요'와 댓글 작성 등이 조회 수 대비 모두 1% 미만으로 반응을 거의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이용자는 구독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하며 자발적으로 이용할 때 더 오래 시청하였다. 비록 이번 연구가 '초등과학TV'라는 한정된 채널을 통해서 분석되었지만, 과학교육 관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의 시청 특징을 조금이라도 알아볼 수 있었다. 향후 원격수업을 위한 과학교육 관련 동영상 제작, 과학교육 동영상 플랫폼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s the viewing characteristics of users of YouTube video content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Inflow and Access' is analyzed to find out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and the system, and 'Reaction and Subscription' to find out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and contents. To thi...

주제어

참고문헌 (23)

  1. Ahn, M. (2016).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flipped class and learners' satisfaction leve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114-136. 

  2. Choi, S., Choi, S., & Lee, J. (2020). An analysis of M/V fandom on YouTube: BTS M/V view, comment interaction, and meme produc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4(1), 7-45. 

  3. Hanson, G. L., Haridakis, P. M., & Sharma, R. (2011). Differing uses of YouTube during the 2008 U.S. presidential primary election. Electronic News, 5(1), 1-19. 

  4. Heo, G. (2014).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the effect of e-learn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5(6), 77-84. 

  5. Jenkins, H., Hord, S., & Green, J. (2018). Spreadable media: Creating value and meaning in a networked culture. New York, NY: NYU Press. 

  6. Jeon, Y., & Cho, J. (2017). Analysis of class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to the interaction type on e-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8(1), 131-141. 

  7. Jyun, H., & Hong, H. (2010). Students' perceptions on chemistry I class using youtube video clip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4(4), 465-470. 

  8.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ERIS]. (2020). Analysis of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ccording to COVID-19, GM 2020-11. Daegu. 

  9. Khan, M. L. (2017). Social media engagement: What motivates user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on YouTub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6, 236-247. 

  10. Kim, A., Park, D., & Park, J.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e manual focused on science topic selection stage in general high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3), 371-389. 

  11. Kim, H., & Song J. (2020). Analysis of utilization and assessment of predicting models for YouTube science channel -Focusing on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2), 383-412. 

  12. Kim, H., & Yoo, D. (2019). Type and strategy of storytelling in mobile video contents about science and technology: Focused on activity-centered video on YouTube. The Korea Contents Society a comprehensive collection of academic papers, 177-178. 

  13. Kim, M. (2019). Analysi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al channel on Youtub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8), 941-964. 

  14. Kim, S., Ahn, H., Jang, Y., Hong, M., Seo, M., & Kim, S. (2019). 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16, 57-89. 

  15. Lee, J. (2018). Satisfaction with youtube education/course content 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6. Lee, K., & Sung, D. (2018). Factors influencing on the flow and satisfaction of Youtube use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2), 660-675. 

  17. Lee, S., & Lee, S. (2018). Diffusion strategies for k-beauty hallyu contents on youtube. Gri review, 20(3), 231-259. 

  18.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 Science 6-1 teacher's guide. Sejong: Visang Education. 

  19. Na, H., & Lee, S. (2011). Effect of teaching-learning using visual media on family life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4), 249-272. 

  20. Oh, D. (2018). Learning effects of political video use in YouTube on political socialization: Focusing on political efficacy, interest and particip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1), 97-115. 

  21. Park, Y. (2017). Teaching with YouTube video clips in the college classroom: Providing background knowledge to English newspaper articles. STEAM Journal, 18(1), 207-231. 

  22. Smaldino, S. E., Lowther D. L., Russell, J. D., & Mims, C. (2008).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 (10th ed). Pearson Merrill/Prentice Hall, New Jersey. 

  23. Song, J., & Jang, W. (2013). Developing the Korean wave through encouraging the participation of YouTube users :The case study of the Korean wave youth fans in Hong Ko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4), 155-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