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아동, 청소년 대상 소비관련 연구 키워드 분석
Keyword Analysis of Research on Consump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4, 2021년, pp.1 - 13  

진현정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최근 20년간 아동, 청소년 대상 소비 관련 연구의 주요어를 분석하여 소비 관련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KCI 등재/등재후보 학술지에 게재된 아동, 청소년의 소비관련 연구 869편의 주요어를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가장 빈도가 높은 주요어는 청소년, 청소년소비자, 소비자교육, 과시소비, 소비행동, 캐릭터, 경제교육, 윤리적소비 순으로 나타났다. 5년 단위로 주요어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 2006년~2010년에는 소비자교육의 빈도가 월등하게 높아 이 시기에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1년 이후 윤리적소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최근 5년 동안은 두드러지는 주요어가 없는 대신 다양한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TF-IDF 기준으로 주요어를 살펴보면 2001년~2005년 사이에는 환경과 인터넷 관련 단어가 주요 키워드였다. 2006년~2010년에는 미디어이용, 광고 교육, 인터넷아이템, 2011년~2015년에는 공정무역, 녹색성장, 녹색소비, 북한이탈청소년, 소셜미디어, 2016~2020년에는 텍스트마이닝, 지속가능발전교육, 메이커교육, 2015개정교육과정이 중요한 용어로 등장하였다. 토픽모델링 결과, 소비자교육, 대중매체/또래문화, 합리적 소비, 한류/문화산업, 소비자역량, 경제교육, 교수학습방법, 친환경/윤리적소비의 8개의 토픽이 도출되었다. 동시 출현 빈도를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아동, 청소년 관련 소비 연구에서 과시소비와 소비자교육이 중요한 연구주제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rends and potential themes of research on consump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for 20 years by analyzing keywords. The keywords of 869 studies on consump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published in journals listed in Korean Citation Index were analyzed u...

주제어

참고문헌 (36)

  1. An, S., & Kim, Y.-C. (2020). Teenage Youtubers in Korea: Proposing the concept of active media use as produc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4(6), 275-318. doi:10.20879/kjjcs.2020.64.6.008 

  2. Bae, S. R., Lee, C. H., & Lee, J. L. (2020). 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I: 초등학생 [A study on the status of youth media use and policy responses by target I: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 Blei, D. M., Ng, A. Y., & Jordan, M. I. (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 993-1022. 

  4. Cha, C. H. (2020, January 10). 너도나도 '플렉스~' 명품 찾는 10대들 ['Flex~' Teenagers looking for luxury goods]. Maeil Business News Korea. Retrieved from https://www.mk.co.kr 

  5. Ekstrom, K. M. (2007). Parental consumer learning or 'keeping up with the children'.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6(4), 203-217. doi:10.1002/cb.215 

  6.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Chicago, IL: Dryden Press. 

  7. Feldman, R., & Dagan, I. (1995). Knowledge discovery in textual databases (KDT).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 112-117). Montreal, CA: AAAI Press. 

  8. Freeman, L. C. (1979). Centrality in social network: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3), 215-239. doi:10.1016/0378-8733(78)90021-7 

  9. Griffiths, T. L., & Steyvers, M. (2004). Finding 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suppl 1), 5228-5235. doi:10.1073/pnas.0307752101 

  10. Grossbart, S., Hughes, S. M., Pryor, S., & Yost, A. (2002). Socialization aspects of parents, children, and the Interne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9, 66-70. 

  11. Hotho, A., Nurnberger, A., & Paass, G. (2005). A brief survey of text mining. LDV Forum, 20, 19-62. 

  12. Huh, J. (2013).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luxury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s. Journal of Sustainability Research, 4(3), 83-102. 

  13. Joo, S.-H., Suk, K., & Rha, J.-Y. (2020). Journal of consumer studies: Retrospects and prospect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1(6), 1-32. doi:10.35736/JCS.31.6.1 

  14. Joung, S.-H. (2007). The trends and implications of consumer researches: Focused 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since 1980.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87, 49-64. 

  15. Jung, J. W. (2012). A study on adolescents' ethical consumption education experience an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3), 191-208. 

  16. Kim, K. O. (2020).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consumer science through text mining.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1(5), 19-47. doi:10.35736/JCS.31.5.2 

  17. Kim, K.-O., Yoo, H.-J., Nam, S.-J., Bae, Y.-J., & Hah, S.-H. (2000). A conte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1980-1999.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4), 49-60. 

  18. Kim, M., Hwang, H. S., & Li, X. (2020). Research trends of consumer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6(2), 83-115. doi:10.15790/cope.2020.16.2.083 

  19. Kim, S. W. (2010). An analysis study of consume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study.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1(2), 91-113. 

  20. Kim, Y. H. (2011). 사회연결망 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3rd ed.). Seoul: Pakyoungsa. 

  21. Kwag, H. C., & Lee, S. S. (2003). A study on rationality of consumer behavior of children consumer: Focused on the higher grad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5), 71-87. 

  22. Kwon, M.-W., & Rhee, K.-C. (1998). Consumption values of adolescent consumers and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8), 141-158. 

  23. Kwon, M.-W., & Rhee, K.-C. (2000a). A study on differences of consumer values among adolescent consumers group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7(1), 169-193. 

  24. Kwon, M.-W., & Rhee, K.-C. (2000b). Variables affecting on the rationality of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2), 175-190. 

  25. Lee, E.-H., & Nam, S.-J. (2004). Consumption and allowance management by different types of adolescent consum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4), 157-171. 

  26. Oh, H. S., & Moon, H. Y. (2020). Z세대 10대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 연구 [A study on changes in values of generation Z teenagers].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7. Oh, M.-J., Jung, J.-C., & Lee, M.-H. (2012). A review of the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silver consumer and further research direction suggestions. Korean Business Review, 5(3), 103-119. 

  28. Silge, J., & Robinson, D. (2017). Text mining with R: A tidy approach (1st ed.) Sebastopol, CA: O'Reilly Media Inc. 

  29. Solomon, M. R. (2016).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12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30. Tak, J. K. (1995). Occupational sex stereotyp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Differences based on sex, sex-role type and cultur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1), 161-174. 

  31. Wang, S. S. (2003). Document research to identify the goal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5(2), 79-99. 

  32. Wang, S. S., & Nam, S. J. (2008). Preliminary home economics teachers' image of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205-211. 

  33. Wang, S. S., & Ryu, K. H. (2013). A study on the types of unmarried single women based on their subjective perceptions on single lif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22(6), 615-631. doi:10.5934/kjhe.2013.22.6.615 

  34. Watts, S., & Stenner, P. (2014). Doing Q methodological research: Theory, method and interpretation. (P. G. Baek, Trans.). London: SAGE.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35. Yoo, Y. J., Kim, H. J., Kim, M. Y., Kim, S. G., Kim, Y., Park, J. H.,...Hong, S. J. (2004). 새로운 가족학 [Family science]. Paju: Shinjeong. 

  36. You, S. Y., & Jeong, K. S. (2020). Exploring teacher's curriculum interpretation component facto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3(3), 123-143. doi:10.29096/JEE.33.3.06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