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이용시설의 서비스 질이 시설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시설 이미지, 이용자 충성도, 시설만족도 병렬 삼중매개 효과분석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on Facility Reuse: Focusing of Multi-Parallel Triple Mediation Effect of Facility Image, User Loyalty, and Facility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127 - 133  

윤일현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복지 이용시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 질과 시설 재이용 간 관계에서 시설 이미지, 이용자 충성도, 시설만족도 병렬 삼중매개 효과의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병렬 삼중매개 효과 검증은 Bootstrapping을 적용하였다. SPSS 23.0 for Windows와 Process macro를 이용하였다. 즉, 본 연구는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경로 분석을 적용한 분석기법이다. 그 결과 첫째, 변인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시설 이미지, 이용자 충성도, 시설만족도는 병렬 삼중매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복지시설 대응방안에 다변량을 활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재난 상황에서 사회복지 이용자 중심의 대응 매뉴얼과 대처전략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향후 다른 변수들을 확대한 병렬 삼중매개 효과 연구의 필요성과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udies the effect of social welfare service quality on facility reuse for use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effect of the parallel triple mediation effect of facility image user loyalty and facility satisfaction. To this end 219 users of social...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Guidelines for responding to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preparation for the COVID-19 epidemic. 

  2. S. S. Choi & H. M. Kwon. (2021). Social Welfare Responses to COVID-19 in Practice Settings. Social Welfare Policy and Practice 7(1), 5-57. 

  3. Y. S. Kim., J. B. Choi., S. H. Hwang., M. S. Kim & I. J. Seo.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ERVPERF :A Validation Stud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1(2), 107-135 

  4. B. R. Hwang., J. Y. Lee., Y. J. Kim & E. M. Choi.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Self Support Service on Self Support Will. Social Welfare Policy, 42(1), 265-292. 

  5. M. J. Kim & J. I, Kim. (2013). Factors Affecting the Service Quality of Social Welfare Service Facilities: Focused on the Contracted-Out Social Welfare Center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25(1), 193-211. 

  6. Hellier, P. K., Geursen, G. M., Carr, R. A,, & Rickard, J. A. (2003).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11/12), 1762-1800. DOI:10.1108/03090560310495456 

  7. Kersnik, J. (2003). Patients' recommendation of doctor as an indicator of patient satisfaction. Hong Kong Medical Journal, 9, 247-25. 

  8.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 Zeithaml, V. A.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 7-27. DOI: 10.2307/3172510 

  9. Y. J. Yi & C. L. Lee(2014). A Critical Review of Service Quality Research in Recent 10 years (2004-2013).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9(2), 1-43 

  10. Helgesen, O. and Nesset, E. (2008). Images, Satisfaction and Antecedents: Drivers of Student Loyalty?: A Case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0(1), 38-59. DOI: 10.1057/palgrave.crr.1550037 

  11. S. Y. Choi & E. J. Ko. (2010).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the Organizational Image of Community Welfare Center: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Service Satisfact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33, 1-21. 

  12. S. Y. Choi & E. J. Ko. (2010). A Explanatory Study on the Public Image of Community Welfare Center,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nd Senior Welfare Center.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24, 183-208. 

  13. Le Croy, C. W. and Stinson, E. L. (2004). The Public's Perception of Social Work: Is it what we think it is?. Social Work, 4(1), 164-174 DOI: 10.1093/sw/49.2.164 

  14. Nguyen, N. (2006). The Perceived Image of Service Cooperatives: An Investigation in Canada and Mexico. Corporate Reputation Review, 9(1), 62-78. DOI: 10.1057/palgrave.crr.1550010 

  15. H. J. Kim & S. L. Han. (2013). The Effect of Sports Center's Service Guarantee 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9), 127-138. 

  16. M. S. Chung & S. U. Noh. (2006). 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Community Welfare Center on Users' Satisfaction.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5(1), 163-207. 

  17. Baker, D. A., & Crompton, J. L.(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3. 

  18. S. Y. Kim., Y. M. Kim., S. Y. Kim & S. K. Park.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Facility Image and Customer Loyalty of Public Sports Facilit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56(1), 483-498. 

  19. S. J. Cha & K. J. Hwang. (2018). The Effect of Customer Orientation on Customer Loyalty and Organizational loyalty Mediated by Ethical and Discretionary Responsi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201-209 DOI:10.14400/JDC.2018.16.11.201 

  20. Johnson, M.S., E. Garbarino, and E. Sivadas. (2006). Influences of customer differences of loyalty, perceived risk and category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ra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8(5), 601-622. DOI: 10.1177/147078530604800508 

  21. T. Y. Maeng & Y. M. Shim. (2011).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Welfare Service Quality for the Elderly and Customer's Satisfaction upon Intention of Re-use.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1(2), 180-205. 

  22. K. H. Kim & S. S. Park. (2019). Study on the Effect of User-oriented Outcome on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Personal Assistance Service and Royalty.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21(2), 1-23. 

  23. Zeithaml, V. A., Parasuraman, A. and Berry, L. L. (1991).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67(4). 420-450. 

  24. Bennett, R. & Gabriel, H.(2003). Image and repetitional characteristic of UK charitable organizations: An empirical study. Corporate Reputation Review, 6(3), 276-289. DOI: 10.1057/palgrave.crr.1540206 

  25. Y. O. Lim. (2008). A Study on the Customer Loyalty to Senior Welfare Center: Focusing on the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Satisfactio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Relational Benefit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6.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460-469. DOI: 10.2307/3150499 

  27. Spreng, Richard A. and Robert D. Mackoy. (1996). An Empirical Examination of a Model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s. Journal of Retailing, 72(2), 254-278. DOI: 10.1016/S0022-4359(96)90014-7 

  28. Zeithma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DOI: 10.2307/1251929 

  29. Hayes, Andrew F. (2018).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2ed).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30. Oliver, R. L.(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 33-44. DOI: 10.2307/1252099 

  31. S. D. Park. (2020). A Preliminary Study on State Responsibility for Establishment and Protection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Infrastructure in COVID-19 Pandem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8), 49-54. DOI:10.14400/JDC.2020.18.8.0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