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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활용의지, 디지털 소외감, 조력자 경험이 고령소비자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illingness to use Technology, Digital Alienation and Assistant Experiences on the Life Satisfaction of Elderly Consum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133 - 141  

장은교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진명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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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고령층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 활용에 있어서 취약계층으로 여겨지는 고령소비자의 기술 활용의지와 디지털 소외감 그리고 정보기술 활용을 돕는 조력자 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60대 이상의 고령소비자 총 31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령소비자는 정보기술을 주체적으로 활용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디지털 소외감을 낮게 지각하며 기술 활용 시 조력자의 도움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디지털 소외감을 낮게 지각할수록, 기술사용에 있어서 조력자의 도움을 많이 경험할수록 고령소비자의 삶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첨단정보기술 환경에서 고령소비자의 삶의 만족도 증진에의 영향요인을 밝히고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lderly who actively use the Internet and digital devices are increasing.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willingness to use technology, digital alienation and experience of assistant who help technology use on life satisfactions of elderly consumers who are considered...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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