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의 온라인 수업 질에 대한 만족도 조사 연구
A Survey Study on Online Learning Quality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5, 2021년, pp.176 - 189  

심현주 (경동대학교 치위생학부) ,  이선희 (경동대학교 치위생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온라인 수업 질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2021년 2월 3일부터 2월 17일까지 강원도 내 대학의 치위생(학)과 재학생 최종 2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좋은 수업 구성요소 별 온라인 수업 만족도는 중요도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낮게 인식하였으며, 학습환경의 만족도가 중요도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다. 좋은 수업 세부 구성요소 별 온라인 수업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는 수업의 체계성, 온라인 학습환경, 수업내용의 전달력에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다. 온라인 학습 콘텐츠 필요도는 수업자료와 VOD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운영 유형의 만족도는 비실시간 수업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의 교수-설계 수립 시 질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grasp online learning quality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finally 228 dental hygiene students at a university in Gangwon Province from February 3, 2021 to February 17. As a result of analysis, the online class satisfaction by good...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5)

  1. J. S. Kim. (2015). Effective Methods and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that Multi-majoring Learners Recognize in Large Lecture Roo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2), 703-726. 

  2. S. Saiyad, A. Virk, B. Mahajan & T. Singh (2020). Online Teaching in Medical Training: Establishing Good Online Teaching Practices from Cumulative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Basic Medical Research, 10(3), 149-155. DOI : 10.4103/ijabmr.IJABMR_358_20 

  3. Y. H. Lee, Y. J. Park & J. H. Yun. (2020). Exploring the"Types"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DOI : 10.18230/tjye.2020.28.3.211 

  4. J. G. Ruiz, M. J. Mintzer & R. M. Leipzig. (2006). The impact of E-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Acad Med, 81(3), 207-212. DOI : 10.1097/00001888-200603000-00002 

  5. R. Ellaway & K. Masters. (2008). AMEE Guide 32: E-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Part 1: Learning, teaching and assessment. Med Teach, 30(5), 455-473. DOI : 10.1080/01421590802108331 

  6. S. H. Kim & Y. H. Cho. (2018). Proliferation of Online Learning and the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Future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4(4), 51-78. DOI : 10.26857/JLLS.2018.11.14.4.51 

  7. Y. O. Nam. (2020). An Analysis of Needs of College Student by Major Field on Faculty Competency Factors Affecting the Quality of Online Clas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2), 975-997. DOI : 10.22251/jlcci.2020.20.22.975 

  8. H. R. Mohammad, M. G. Abdalla & A. Khaled. (2020). Challenges to Online Medical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ureus, 12(7), e8966. DOI : 10.7759/cureus.8966 

  9. Williamson B, Eynon R & Potter J. (2020). Pandemic Politics, Pedagogies and Practices: Digital Technologies and Distance Education During the Coronavirus Emergency.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45(2), 107-114. DOI : 10.1080/17439884.2020.1761641 

  10. D. S. Kim & M. H. Lee. (2019). Perception on Online Learning of Faculty Membe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3), 845-867. DOI : 10.22251/jlcci.2019.19.13.845 

  11. Bao W. (2020). COVID-19 and Onli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of Peking University. Human Behavior and Emerging Technologies, 2(2), 113-115. DOI : 10.1002/hbe2.191. 

  12. N. I. Kim. (2020).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Online Class -Focused on K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11(5), 1145-1158. DOI : 10.22143/HSS21.11.5.83 

  13. W. K. Choi. (2020). Comparison Between Online and Offline General English Classes in a Graduate School: A Case Study Amid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9(4), 223-245. DOI : 10.18649/jkees.2020.19.4.223 

  14. M. J. Park. (2008).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n Essay-Review of College Student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umanities Research, 35(3), 229-253. 

  15. S. J. Yune. (2012). Analysis of Good College Teaching Characteristics by Multi-faceted Approach.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6), 963-976. 

  16. M. J. Oh. (2019). Analysis of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Lecture Component Factors" at College and Educational Need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7(1), 1-22. DOI : 10.18230/tjye.2019.27.1.1 

  17. S. H. Kang. (2003). An Examin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Realtime and Non-realtime Cyber Lessons for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3), 231-259. 

  18. Y. M. Jeon, K. R. Kim & J. S. Cho.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LMS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1), 55-84. DOI : 10.15833/KAFEIAM.22.1.055 

  19. J. W. Do.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DOI : 10.24159/joec.2020.26.2.153 

  20. H. K. Jho. (2018). Exploration of Predictive Model for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by Using Machine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1), 553-572. DOI : 10.22251/jlcci.2018.18.21.553 

  21. K. Chiasson, K. Terras & K. Smart. (2015). Faculty Perceptions of Moving a Face-to-Face Course to Online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Teaching & Learning, 12(3), 231-240. DOI : 10.19030/tlc.v12i3.9315 

  22. J. B. Williams & A. Wong. (2009). The Efficacy of Final Examinations: A Comparative Study of Closed-book, Invigilated Exams and Open-book, Open-web Exams. Br J Educ Technol, 40(2), 227-236. DOI : 10.1111/j.1467-8535.2008.00929.x 

  23. K. H. Kim & S. B. Kang. (2019). An Exploratory Study of University Freshmen's Perceptions of Class Choice and Good Teaching. The Korean Society of Culture and Convergence, 41(6), 415-444. DOI : 10.33645/cnc.2019.12.41.6.415 

  24. J. W. Jung & E. Y. Cho. (2019). 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Effective Instruction based on Student Perspectives at C University. The Research Institue of Korean Education, 37(3), 155-177. DOI : 10.22327/kei.2019.37.3.155 

  25. B. N. Kim. (2010). A comparison study on the instructi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face-to face learning in university. Master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