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빈곤과 건강 관련성에 대한 인식 및 빈곤에 대한 태도 연구
A Study on Poverty and Health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Poverty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5, 2021년, pp.405 - 413  

황라일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빈곤과 건강 관련성에 대한 인식 및 빈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생 198명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한 후 SPS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은 빈곤에 대한 간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임상실습, 봉사 등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간호교육이 필요함도 인식하였다. 간호학생은 빈곤과 건강에 악순환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나 빈곤층 건강 행태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였다. 빈곤에 대한 태도는 사회구조적 책임 보다 개인적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있었고, 연령, 경제적 수준, 정치적 성향과 임상실습 여부에 따른 점수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빈곤층 건강불평등 옹호를 위한 역량있는 간호사 배출을 위해서는 다학문적 융합 임상실습 교육 이외 및 봉사 활동 등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perception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poverty and health and examined the attitudes toward poverty among nursing students. This study administered a standardized questionnaire to 198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The data were analyzed usi...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8)

  1. J. H. Kim. (2015). The definition of poverty: multifacetedness and the limits of measurement. Journal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10(1), 11-38. DOI : 10.34225/jidc.2015.1.11. 

  2. H. J. Lee, H. J. Park & J. Y. Lee. (2019). Poverty statistical yearbook 2019. Osong: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Name of Web Site.file:///C:/Users/PC/Downloads/%EC%A0%95%EC%B1%85%EC%9E%90%EB%A3%8C+2019-06.pdf 

  3. M. G. Kim. (2014). Trend and Forecast of Poverty and Inequality in Korea.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15, 6-16. 

  4. H. R. Kim, Y. H. Gang, G. J. Yoon & C. S. Kim. (2004). Differences in health level among social classes and policy direction. Osong: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Name of Web Site. file:///C:/Users/PC/Downloads/%EC%97%B0%EA%B5%AC04-03 (2).pdf 

  5. M. H. Kim. (2019). Health policy for inclusive welfar.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78, 30-43. 

  6. M. W Hooper, A. M. Napoles & E. J. Perez-Stable. (2020). COVID-19 and Racial/Ethnic Disparities. JAMA, 323(24), 2466-2467. DOI : 10.1001/jama.2020.8598. 

  7. The Lancet. (2020). Redefining vulnerability in the era of COVID-19. The Lancet, 395, 1089. DOI: 10.1016/S0140-6736(20)30757-1 

  8. M. L. Im & S. O. Yang. (1999). The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s poverty-based on the factors causing poverty and the factors causing poverty and the factors caused by poverty.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10(2), 525-536. 

  9. K. C. Jo. (2015). A critical discussion on the academic fundamentals and the missions of child health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4), 311-319. DOI : 10.4094/chnr.2015.21.4.311 

  10. Editorial department. (2003). Hancock International Nursing Council President New Year's Message. The Korean Nurse Association Newa. Name of Web Site.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70&idx18180&intPage30 

  11. G. K. K. Chung, D. Dong, S. Y. S. Wong, H. Wong & R. Y. N. Chun. (2020). Perceived poverty and health, and their roles in the poverty-health vicious cycle: a qualitative study of major stakeholders in the healthcare setting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for Equity in Health, 19, 13. https://equityhealthj.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39-020-1127-7 

  12. Statistics Korea. (2020). 2020 Senior Statistics. Daejeon: KOSTAT. 

  13. S. Y. Park. (2012). Social work education: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poverty between social work majors and nonmajo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18, 45-64. 

  14. S. R. Lee & H. G. Kim. (2014). Analysis on the public perceptions about the causes of the pover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6(1), 163-189. 

  15. A. N. Hellman, C. Cass, H. Cathey, S. L. Smith & S. Hurley. (2018). Understanding poverty: teaching social jus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Forensic Nursing, 14(1), 11-17. Doi: 10.1097/JFN.0000000000000182. 

  16. A. R. Gabarda. (2019). Level of understanding and attitudes towards poverty, confidence working with individuals experiencing poverty, and active learning of health coaches participating in a poverty simulation.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Doctoral dissertation. 

  17.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Name of Web Site.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BaccEssentials08.pdf 

  18. K. Alexander, V. Clary-Muronda, J. M. Smith & J. Ward.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past experience, empathy, and attitudes toward pover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9(3), 158-162. DOI : 10.3928/01484834-20200220-07 

  19. J. S. Im. (2005). A study on teacher and student teacher attitude toward pover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 L. I. Reutter, W. Sword W, D. Meagher-Stewart & E. Rideout. (2004). Nursing students' beliefs about poverty and health.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8(3), 299-309. 

  21. S. H. Yun & R. D. Weave.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hort form of the attitude toward poverty scale. Advances in Social Work, 11(2), 174-187. 

  22. W. Sword, L. Reutter, D. Meagher-Stewar & Rideout. (2004).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overty: implications for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1), 13-19. 

  23. A. Ritten, J. Waldrop & D. Wink. (2015). Practitioner students learning from the medically underserved: impact on attitude toward pover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7), 389-93. DOI : 10.3928/01484834-20150617-06. 

  24. Community Action Agency of St. Louis County. (2020). Community Action Poverty Simulation (CAPS). Missouri: Name of Web https://caastlc.org/programs/poverty-simulation.html 

  25. J. B. Meaux, P. F. Ashcraft & L. Gillis. (2019). The effect of the poverty simulation on BSN student attitudes toward poverty and poor people. Nurse Eduction Today, 83, 104192. DOI : 10.1016/j.nedt.2019.08.010. 

  26. H. R. Kim. (2009). Implication of health behaviors in socioeconomic health inequalities and policy direc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149, 36-47. 

  27. S. R. Lee & H. G. Kim. (2014). Analysis on the public perceptions about the causes of the pover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6(1), 163-189. 

  28. M. Y. Lee. The level and predictors of social work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poor and proverty in Korea. Seoul: Ewha Women Univertiy Master's thesi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