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얼리티 예능의 일상 스펙터클과 의미작용
The Semiotics and the Spectacles of Everyday Life in the Reality Entertai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2, 2021년, pp.171 - 176  

오소정 (강원대학교 교양교육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리얼리티 예능에 드러나는 일상에 대해 고찰하고, 예능의 리얼리티와 일상의 의미작용에 대해 살펴본다. 리얼리티 예능에 드러나는 일상을 기 드보르와 올리비에 라작의 관점을 차용하여 일상 스펙터클로 귀결시키며, 그것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모델 구조를 참고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과의 의미작용을 구성한다. 드보르와 라작이 대중을 수동적 수용자로만 지칭한 것과 달리 오늘날의 콘텐츠 소비자는 무조건적 수용이 아닌 능동적 해석과 소비가 가능한 주체임에 차이가 있다. 스펙터클이라는 미디어의 역기능만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리얼리티 예능의 일상 전사는 수용자의 일상회복으로도 해석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nalyze that the everyday life shown in reality entertainment, and examine the semiotics of reality entertainment and the everyday life. With the perspectives of Guy Debord and Olivier Razac, the everyday life in the reality entertainment be concluded the Spectacles of everyday life. An...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0)

  1. Choi Eun, "Marshall McLuhan and Television: "Understanding Television" through McLuha", Association of image & film studies, Vol.6, 2005 

  2. Henri Lefebvre, Rhythmanalysis: Space, Time and Everyday Life, London/NY, contimuum, 2004 

  3. Olivier Razac, The Zoo and Screen Media Images of Exhibition and Encounter, Palgrave, NY, 2016 

  4. Henri Lefebvre, Critique of Everyday Life, London/NY, Verso, 2014 

  5. Ferdinand de Saussure, Cours de linguistique generale, PAYOT, 1916. 

  6. Jung Jaechul, Researchers of Culture, Seoul, Commbooks, 2013. 

  7. Louis Hjelmslev, Prolegomena to a theory of language,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8. Guy Debord, The Society of the Spectacle, Pattern Books, 2020 

  9. Kim Sujeong, Kim Soo-ah, "The Representation of Idol Groups' Identities in Television Reality Show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27 No.2, 2013 

  10. Kim, Moonjoung, "Trait Positive Affect and OCBI :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Group Positive Affect and the Mediating Role of Group Identifi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7 No.1,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