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Analysis of the Awareness and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Developing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Program Using Physical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89 - 97  

박선미 (경상국립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B시와 K도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43.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필요하다는 응답이 40.5%로 많았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 시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응답결과, 73.8%가 그렇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에 적절한 대상연령에 대해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운영 시 활동 실시 횟수는 주 1회와 주 2회가, 1회당 활동 시간은 20~30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운영 시 적절한 그룹의 규모에 대해 소그룹별로 실시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고 프로그램 연계에 효과적인 생활주제로는 생활도구, 교통기관, 환경과 생활의 순으로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계획 시 포함되어야 할 교육내용으로는 과학적 탐구 및 실험, 창작물 설계 및 디자인/제작/활용, 게임 및 놀이, 악기 제작 및 연주의 순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바람직한 평가방법으로는 창의성 검사 도구를 통한 평가가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피지컬컴퓨팅을 활용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설정과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early childhood creativity programs using physical computing in an effort to provide future direction for program development.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43.8 percent of teachers answered they were neutr...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20)

  1. W. R. Lee, The Effects of the Smart Robot Albert BT-Based Coding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reativity of Five-year-olds,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2018. 

  2. M. S. Lim, K. H. Lee ,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using a smart-robot on change in young children's creativity(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8, No.2, pp.67-86, 2018. 

  3. J. H. Jung, J. G. Lee, "Development of maker digital based infant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creativity of infa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11, pp.1363-1390,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1.1363 

  4. S. M.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program using physical computing platfor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1, No.4, pp.669-691, 2021.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1.21.4.669 

  5. G. R.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tools for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5, No.1, pp.43-61, 2019.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19.25.1.43 

  6. T. J. Park, "Developing and applying design principles for a physical computing program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4, No.3, pp.817-847, 2018. DOI: http://dx.doi.org/10.17232/KSET.34.3.817 

  7. E. K. Lee, "A meta-synthesis of research about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2, No.5, pp. 1-9, 2019. DOI: https://doi.org/10.32431/kace.2019.22.5.001 

  8. S. M. Park, J. H. Jung, M. J. Kang, "Analysis on kindergarten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physical computing based on the CB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3, pp.298-305,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3.298 

  9. S. M. Park, "Development of robot-based early adaption support program for toddlers in child care center",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Vol. 13, No.2, pp.79-111, 2013. 

  10. E. M. Lim, "A delphi study on pre-servic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of multimedia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1, pp.191-212, 2013. 

  11. J. O. Jo, C. H. Park, K. P.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3, pp.83-106,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3.83 

  12. J. O. Jo, G. P. Hong, "A study of the direction for developing software curriculum for preschoolers based on Nuri-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5, pp. 557-583,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5.557 

  13. H. Y. Chun,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qualities of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in childcare center teachers", Korean J of Childcare & Education, Vol.14, No.1, pp.227-248, 2018.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1.227 

  14. K. H. Koo, B. H.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creativi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2, No.1, pp.343-371, 2012. 

  15. M. J. Song, H. Kim,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 and actual condition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education",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Vol.9, No.2, pp.161-185, 2010. 

  16. H. Choi, S. Lee, J. H. Lee, C. Woo,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perceived by teachers from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0, No.3, pp.235-242, 2016. 

  17. S. Kim, C. Lee, "The three-year comparative study of effects of STEAM education programs based on physical comput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1, pp.11-18, 2016. 

  18. M. K. Jung, S. M. Park, "The effects of STEAM activities using unplugged computing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3, pp.705-724,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3.705 

  19. H. J. Lee, The Current Condi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nd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Mother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2. 

  20. H. J. Lee, "Study of developing multimedia program based on children's developmental psychology",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3, No.1, pp.41-49, 20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