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5, 2021년, pp.25 - 41
김보현 (안양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홍재 (안양대학교 공공행정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a director's support for coding education perceived by childcare teachers on the participation of teachers in the learning community and the intention to implement coding educ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12 ear...
강미영 (2020).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및 조직풍토가 보육교사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보현, 구광현, 김화록 (2021).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코딩교육 실행의도 영향 요인. 한국보육학회지. 21(1), 1-16. doi:10.21213/kjcec.2021.21.1.1
김보현, 최양미, 이홍재 (2018). 영유아교사의 스마트교육 수용 요인: 인지된 조직 지원과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34(4), 217-237. doi:10.14333/KJTE.2018.34.4.217
김원준, 김은아, 오새경 (2019). 유아코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4(2), 307-337. doi:10.20437/KOAECE24-2-13
김장래 (2018).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효과 분석.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남지희 (2017). 자기장학을 위한 보육교사의 교사학습공동체 실행 연구: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승렬 (2008). 교사변인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창현 (2012). 유아교육과정 실행과 영향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지영 (2015). 교사들의 스마트교육 교사연수 및 교사 학습공동체 경험 유무에 따른 스마트교육 실천 수준 비교. 한국교원교육연구, 32(4), 381-401. doi:10.24211/tjkte.2015.32.4.381
유미열 (2011). 지능형 교육용 로봇 아이로비 큐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한국교육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보란 (2019). 기술수용요인이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현민 (2010).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민영 (2017). 코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 및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우리 (2018). 스마트로봇 알버트를 활용한 코딩교육이 만 5세 유아의 의사소통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영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지윤경 (2013). 교사학습공동체 형성 수준 결정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정미 (2006).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양수, 김영화 (2008). 초등교사의 교과교육 학습공동체 참여지속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4(4), 133-154.
홍나연 (2019). 코딩을 활용한 창의, 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 161-177.
Bell, T., Witten, I. H., & Fellows, M. R. (2015). CS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Retrieved March 1, from http://csunplugged.org/wp content/uploads/2015/03/CSUnplugged_OS_2015_v3.1.pdf
Blackwell, C. K., Lauricella, A. R., & Wartella, E. (2014). Factors influencing digital technology u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77, 82-90. doi:10.1016/j.compedu.2014.04.013
Earle, R. S. (2002). The integration of instructional technology into public education: promise an challenges. Educational Technology, 42(1), 5-13.
Fornell, C., & Larcker, D.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116-142.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New York: Macmillan.
Henderson, I. (1996). Instructional design of interactive multimedia.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4(4), 85-104.
Jeong, H. I., & Kim, Y. (2017). The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by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5(4), 496-512. doi:10.1080/10494820.2016.1143376
Karaca, F., Can, G., & Yildirim, S. (2013). A path model for technology integration into elementary school settings in Turkey. Computers & Education, 68, 353-365. doi:10.1016/j.compedu.2013.05.017
Kazakoff, E. R., Sullivan, A., & Bers, M. U. (2013). The effect of a classroom-based intensive robotics and programming workshop on sequencing ability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1(4), 245-255. doi:10.1007/s10643-012-0554-5
Lamb, M. E., & Ahnert, L. (2006). Nonparental child care: Context, concep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In W. Damon, R. M. Lerner, K. A. Renninger, & I. E. Siege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pp. 950-1016). Hoboken, NJ: Wiley.
Manny-Ikan, E., Dagan, O., Tikochinski, T. B., & Zorman, R. (2011). Using the interactive white board in teaching and learning-An evaluation of the SMART CLASSROOM pilot project.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E-Learning and Learning Objects, 7(1), 249-273. doi:10.28945/1523.
McPake, J., Plowman, L., & Stephen, C. (2013). Preschool children creating and communicating with digital technologies in the hom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3), 421-431. doi:10.1111/j.1467-8535.2012.01323.x
Salov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doi:10.2190/DUGG-P24E-52WK-6CDG
Sergiovanni, T. J., & Strratt, R. J. (2007). Supervision: Aredefinition (8th ed.). New York: McGraw-Hill.
Strawhacker, A., Lee, M., Caine, C., & Bers, M. (2015). ScratchJr demo: A coding language for kindergarten.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Boston, MA: USA.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366(1881). doi:10.1098/rsta.2008.0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