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cience-Gifted Students on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Class Emphasizing Social Interaction and Tool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1 no.1, 2021년, pp.1 - 10  

신은지 (순천대학교) ,  최원호 (순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소재의 국립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을 실시하여 STS 관계와 수업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 후 학생들은 STS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과학 영재 학생들은 실험 도구와 기술이 과학이론 발전에 기여하며, 과학 기술만으로 모든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우며, 과학이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또한 과학 영재 학생들은 동일 주제로 여러 시간 진행한 집중 탐구, 동료 평가 등을 이용한 다른 조원과의 의사소통, 같은 조원과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소통, 탐구 과정에서 도구를 개선하는 활동, 익숙한 재료와 현상을 이용한 탐구 등을 통해 STS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중학생 대상의 과학 영재 수업에서 학생들이 STS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험 도구를 활용한 문제 해결 경험, 동일 주제로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 경험, 연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구의 개선 경험, 동일한 주제로 탐구 활동을 진행하는 동료와의 의사소통경험, 다른 조와 탐구 결과를 공유하는 경험, 학생에게 익숙한 소재와 현상을 이용한 탐구 활동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cience writing heuristic class with emphasis on social interaction and tool improvement for 10 middle school students at the National University Science-Gifted Education Center in Jeollanamdo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STS (science technology society) relationsh...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3)

  1. Aikenhead, G. S.,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 in Science-Thchnology-Society" (VO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2.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Bayir, E., Cakici, Y., & Ertas, O. (2014). Exploring natural and social scientis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8), 1286-1312. 

  4. Chung, Y., & Kim, S. W. (2015). Transfer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NOS through SSI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95-905. 

  5. Fullick, P., & Ratcliffe, M. (Eds.) (1996). Teaching ethical aspects of science. Southampton: The Bassett Press. 

  6. Hwang, Y. H., & Park, J. S.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NP model for the enhancing creativity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3), 847-866. 

  7. Keys, C. W., Hand, B., Prain, V., & Collons, S. (1999).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s a tool for learning from laboratory investigations in second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065-1084. 

  8. Kim, H., & Lim, H. (2014).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on socioscientific issues. The Journal of Education, 34(3), 237-252. 

  9. Kim, M., Kim, S., Noh, T., & Choi, S. (2019). The influences of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n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scientific attitude,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relationship, and views on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6), 791-797. 

  10. Kim, S. H., & Lee, Y. H. (2016). The study on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through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s(SWH). Biology Education, 44(3), 538-554. 

  11. Ko, S., & Choe, S. (2013). Effectiveness of science gifted students' self-directed and cooperative learning for decision-making about global warming issue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4), 567-592. 

  12.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 6th Curriculum revision study(ministry of education): Department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cience. 

  13. Laugksch, R. C., & Spargo, P. E. (1996). Construction of a paper-and pencil test of basic scientific literacy based on selected literacy goals recommended by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5(4), 331-359. 

  14. Lee, E., Lee, E., & Chung, Y. (2016). Effects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programs on enhancing high school students' moral judgement and SSI reason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219-237. 

  15. Lee, H., Choi, Y., & Ko, Y. (2015). Effects of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SSI instruction on promoting middle school students' key competencies as citiz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31-442. 

  16. Lee, S. (1999). The assessment of the scientific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7. Lee, S., Kim, E., & Chang, H. (2011).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instruc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89-600. 

  18. Lee, S., & Nam, J. (2016). Impact of student assessment activities on reflective thinking in high school argument-based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347-360. 

  19. Lee, Y. H. (2013). A proposal of inclusive framework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based on the 4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for K-12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3), 553-568. 

  20. Ministry of Education (1997). 7th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1997-15.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2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otice No. 2007-79. 

  2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1-361. 

  24. Moon, S., & Choi, W. (2018). The effect of high school research project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2(5), 398-411. 

  25. Noh, T., & Kang, S. (1997). The effect of the 'General Science' course on the students' views about science-technology-society relationship and their perceptions of science classroo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7(4), 395-403. 

  26. Noh, T., Kim, H. B., Kim, Y., Seong, E., & Hong, J. L. (2003). The change of students'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technology and society during the high school 'Science'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6), 650-659. 

  27. Park, S. H., & Chung, Y. L. (2012).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logic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0(3), 367-383. 

  28. Park, S., Ko, Y., & Lee, H. (2017). Students' perception on the effects of the SSI instruction using digital storytelling approach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81-192. 

  29.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2, 112-138. 

  30. Shin, E., & Choi, W. (2020).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classes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5), 277-290. 

  31. Son, J. W., & Jeong, E. J. (2013).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a storytelling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7(3), 709-727. 

  32. Yang, C., Kim, M., & Noh, T. (2015). The influences of integrated science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n students' views on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technology-society relationship, interest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549-555. 

  33.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L., & Howes, E. V.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 357-3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