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랍에미레이트 장애아동 부모의 음악치료에 대한 인식 조사
Parents' Perceptions of the Music Therapy Children With Disabilities Received in the United Arab Emirates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8 no.1, 2021년, pp.63 - 77  

강이락 (서래글로벌빌리지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부모의 음악치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현재 아랍에미레이트 샤르자에서 음악치료 경험이 있는 장애아를 둔 부모이다. 참여자 모집은 장애아동치료기관의 동의를 획득한 후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시행하여 장애아동 음악치료의 현황, 프로그램 실태, 부모의 참여 경험, 만족도와 기대하는 바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였다. 회수된 최종 33개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부모 만족도는 음악치료에 대해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부모의 장애아동 음악치료에 대한 만족도를 자녀의 음악치료 세션에 직접 참여해본 경험이나 관찰 경험에 따라 비교하였을 때, 세션 경험이나 관찰 경험이 있는 보호자들이 유의하게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p < .05). 음악치료에 기대하는 것에 대해 부모 대상 음악치료 경험 44.4%에 기대하는 바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치료 기본지식 36% 등 음악치료에 대한 지식면에서도 학부모들이 도움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장애아동 음악치료에서의 만족도와 기대하는 바를 파악함으로써 수혜아동 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at music is not part of the national/regular curriculum and how music therapy is a new endeavor in the United Arab Emirates (UA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arents' perceptions of the music therapy given to thei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the UAE.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33 p...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8)

  1. Annesley, L., & Curtis-Tyler, K. (2020). Parents' perspectives on their child's music therapy: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Music Therapy, 57(1), 91-119. 

  2. Baltagi, I. H. (2007). Music curricula in the Arab world. In L. Bresler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Arts Education (pp. 167-168). New York: Springer. 

  3. Bamakhramah, K. A., Chong, H. J., & Yun, J. (2018). Perceptions on the functions of music among professionals in the special education field in the United Arab Emirates. Music and Medicine, 10(4), 198-205. 

  4. Brown, L. S., & Jellison, J. A. (2012). Music research with children and youth with disabilities and typically developing peer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Music Therapy, 49(3), 335-364. 

  5. Davis, W. B., Gfeller, K. E., & Thaut, M. H. (2008). Music therapy: Historical perspective. In W. B. Davis, K. E. Gfeller, & M. H. Thaut (Eds.), An 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Theory and practice (3rd ed.) (pp. 17-39). Silver Spring, MD: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6. Ferrer, A. J. (2018). Music therapy profession: An in-depth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educators and AMTA board members. Music Therapy Perspectives, 36(1), 87-96. 

  7. Frishkopf, M. A. (2010). Music and media in the Arab world. NY: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8. Hejjawi, L. K. (2007). Teachers' and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use of music in UAE English language classroo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merican University of Sharjah, Sharjah, UAE. 

  9. Jeon, H. R. (2011). Study of the experience of parent counseling and the effect on the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0. Kang, H. S. (2019). Parent perception and desire for parent consultation in music therapy with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1. Kern, P., & Tague, D. B. (2017). Music therapy practice status and trends worldwide: An international survey study. Journal of Music Therapy, 54(3), 255-286. 

  12. Ma, H. N. (2017). Perceptions towards music therapy of special education staff and related service professionals in the United Arab Emir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3. Sharjah TV. (2016). ?????: ?????? ????????? ?? ????? ??????? ??????? ????????? [Video]. Youtube https://youtu.be/2OBaks82POU 

  14. Shim, Y. S. (2012). A study on counselor's and mothers' recognition about patent counseling in speech-language in 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South Korea. 

  15. Silverman, M. J., & Furman, A. G. (2014). Employment and membership trends in the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1988-2009. Music Therapy Perspectives, 32(1), 99-108. 

  16. Warren, P., & Nugent, N. (2010). The music connections programme: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s involvement in music therapy. New Zealand Journal of Music Therapy, 8, 8-33. 

  17. Yang, Y. H. (2016). Parents and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effects of a home-based music therapy program on parent-child interactions. Journal of Music Therapy, 53(1), 27-54. 

  18. Zhang, Q., Lee, Y. C., & Moon, B. H. (2016). Influences perceptions on music therapy of Chinese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parent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5(4), 127-14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