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의 종류와 작업기억이 아동들의 글 읽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xt types and working memory on children's comprehension 원문보기

한국인지과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May 28, 2005년, pp.216 - 219  

이은주 (성균관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도경수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 작업기억과 시공간 작업기억이 아동의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정상 아동과 읽기 지진아동들에게 두 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에서는 글의 유형(설명글과 묘사글)별로 글 이해 정도와 언어작업기억과 시공간 잡기장 용량을 측정하여, 정상아동과 읽기 지진 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2에서는 글 유형과 2차 기억과제와의 간섭효과를 측정하여 보다 직접적으로 글 유형에 따라 관여하는 작업기억의 종류가 다를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두 연구에서 읽기지진 아동은 묘사글을 읽을 때 시공간 작업기억을 사용하는 것을 밝혀내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에 설명글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과정들을 표상하려는 언어적 형태로서, 주로 언어적 명제적 표상이 구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적인 표상이 요구될 것으로 기대되는 묘사글과 시공간적 표상이 별로 요구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설명글을 이용하여 글의 종류에 따라 시공간적 작업기억이 어느 정도 글 읽기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1에서는 시공간 잡기장과 글 이해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읽기 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작업기억 폭과 글 이해 점수 정도를 측정하였다.
  • 연구 1에서는 글의 유형에 따라 글을 이해하는데 시공간 작업기억이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이러한 선별적인 관계가 정상아동과 읽기 지진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