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중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청소년에서 작업기억훈련이 행동문제와 부모 스트레스에 미치는 부가적 효과
Augmentative Effects of Working Memory Training on Behavioral Problems and Parental Stress in Medicated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2, 2017년, pp.115 - 122  

이은경 (서울뇌과학연구소) ,  김혜선 (서울뇌과학연구소) ,  유한익 (서울뇌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Executive dysfunctions including working memory deficit have been suggested to be one of the major neuropsychological etiologie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ugmentative effects of working memory training on the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실제 임상에서는 대부분의 ADHD 환자들이 이미 약물치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작업기억훈련이 이미 약물치료에 의해 어느 정도 증상이 좋아진 환자들에게 부가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를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물치료에 부분적인 반응을 보였던 ADHD 아동 및 청소년에게 CWMT를 추가적으로 실시한 후, 문제행동, 삶의 질,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34,35) 또한 대부분의 ADHD 치료에서 약물이 가장 먼저 권고되지만 실제 약물치료만으로 문제행동들이 모두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저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ADHD 환자의 잔존 문제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작업기억훈련을 약물치료에 추가로 적용해볼 수 있는 하나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정상발달 수준에서 벗어난 주의력 저하,과잉행동 및 충동성이 핵심증상인 정신과 질환으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유의한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ADHD는 소아청소년정신과에 내원한 아동들 중 30~50%에 해당되고, 유병률은 학령기 아동의 3~7%이며, 남아에게서 3~4배 흔하다.
ADHD 환자를 대상으로 비약물적 중재를 계속 시도해 온 이유는 무엇인가? 6) 또한 약물치료, 행동치료, 약물과 행동치료의 병합치료,지역사회치료를 비교한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결과를 보면, 치료 후 14개월 시점에서는 ADHD 핵심증상에 대해 약물치료와 병합치료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유의하게 좋은 효과를 보였고 학업성적에서 병합치료 그룹이 다른 그룹들을 능가하는 결과를 보였으나,3, 8년 후 시점에서는 모든 평가항목들에서 네 그룹에 차이가 없었다.7-9) 이는 비약물치료 단독으로는 ADHD 핵심증상을 호전시킬 수 없지만, 약물치료 역시 장기적인 효과가 단기 효과보다 불확실하며, 특히 ADHD 핵심증상 외의 다른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시사한다.10)
작업기억력은 ADHD와 어떤 연관을 가지는가? ADHD는 전두엽과 관련된 여러 뇌구조에 의해 매개되는 실행기능의 문제, 특히 작업기억력의 결함과 관련이 깊다.2) 작업기억력은 짧은 시간 동안 정보에 대한 기억을 유지하며 이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억제 조절과 선택적, 초점적 주의력기능에 관여하기 때문에 ADHD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3)ADHD는 전두엽 기능 저하와 질적으로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정상군에 비해 작업기억력검사에서 낮은 수행을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Banh G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rug Infrmation 2009;35:14-23. 

  2. Martinussen R, Hayden J, Hogg-Johnson S, Tannock R. A metaanalysis of working memory impairment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44:377-384. 

  3. Diamond A. Executive functions. Annu Rev Psychol 2013;64:135-168. 

  4. Doyle AE. Executive function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lin Psychiatry 2006;67 Suppl 8:21-26. 

  5. Solanto MV. Neuropsychopharmacological mechanisms of stimulant drug action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review and integration. Behav Brain Res 1998;94:127-152. 

  6. Tannock R, Schachar RJ, Carr RP, Chajczyk D, Logan GD.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inhibitory control in hyperactive children. J Abnorm Child Psychol 1989;17:473-491. 

  7. A 14-month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treatment strategies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he MTA Cooperative Group.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Arch Gen Psychiatry 1999;56:1073-1086. 

  8. MTA Cooperative Group.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ADHD follow-up: changes in effectiveness and growth after the end of treatment. Pediatrics 2004;113:762-769. 

  9. Molina BS, Hinshaw SP, Swanson JM, Arnold LE, Vitiello B, Jensen PS, et al. The MTA at 8 years: prospective follow-up of children treated for combined-type ADHD in a multisite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48:484-500. 

  10. Prince JB. Pharmacotherap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update on new stimulant preparations, atomoxetine, and novel treatments.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06;15:13-50. 

  11. Chronis AM, Jones HA, Raggi VL. Evidence-based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lin Psychol Rev 2006;26:486-502. 

  12. Park MY, Park SM, Cho SZ, Shin MS. The effect of CBT-based training using computer games for ADHD children. Korean J Clin Psychol 2010;29:639-657. 

  13. Kim JI, Yoon S, Oh HK, Lee SH. Clinical significance for neurofeedback training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5;54:62-68. 

  14. Silverman WK, Hinshaw SP. The second special issue on evidencebased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 10-year update. J Clin Child Adolesc Psychol 2008;37:1-7. 

  15. Olesen PJ, Westerberg H, Klingberg T. Increased prefrontal and parietal activity after training of working memory. Nat Neurosci 2004;7:75-79. 

  16. McNab F, Varrone A, Farde L, Jucaite A, Bystritsky P, Forssberg H, et al. Changes in cortical dopamine D1 receptor binding associated with cognitive training. Science 2009;323:800-802. 

  17. Soderqvist S, Bergman Nutley S, Peyrard-Janvid M, Matsson H, Humphreys K, Kere J, et al. Dopamine, working memory, and training induced plasticity: implications for developmental research. Dev Psychol 2012;48:836-843. 

  18. Brehmer Y, Westerberg H, Bellander M, Furth D, Karlsson S, Backman L. Working memory plasticity modulated by dopamine transporter genotype. Neurosci Lett 2009;467:117-120. 

  19. Klingberg T, Forssberg H, Westerberg H. Training of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DHD. J Clin Exp Neuropsychol 2002;24:781-791. 

  20. Klingberg T, Fernell E, Olesen PJ, Johnson M, Gustafsson P, Dahlstrom K, et al. Computerized training of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DHD--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44:177-186. 

  21. Holmes J, Gathercole SE. Taking working memory training from the laboratory into schools. Educ Psychol (Lond) 2014;34:440-450. 

  22. Dunning DL, Holmes J, Gathercole SE. Does working memory training lead to generalized improvements in children with low working memor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ev Sci 2013;16:915-925. 

  23. van Dongen-Boomsma M, Vollebregt MA, Buitelaar JK, Slaats-Willemse D. Working memory training in young children with ADHD: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14;55:886-896. 

  24. Green CT, Long DL, Green D, Iosif AM, Dixon JF, Miller MR, et al. Will working memory training generalize to improve off-task behavior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therapeutics 2012;9:639-648. 

  25. Bergman-Nutley S, Klingberg T. Effect of working memory training on working memory, arithmetic and following instructions. Psychol Res 2014;78:869-877. 

  26.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Mannual for KEDI-WISC. Seoul: Special Education Publishers;1991. 

  27. Achenbach TM, Edelbrock CS.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1983. 

  28. Han MH, Yoo AJ. The validat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Korean J Child Stud 1995;16:5-21. 

  29. Ravens-Sieberer U, Gosch A, Rajmil L, Erhart M, Bruil J, Duer W, et al. KIDSCREEN-52 Quality-of-Life Measu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Expert Rev Pharmacoecon Outcomes Res 2005;5:353-364. 

  30. Hong SD, Yang JW, Jang WS, Byun H, Lee MS, Kim HS, et al. The KIDSCREEN-52 Quality of Life Measu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KIDSCREEN-52-HRQOL):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J Korean Med Sci 2007;22:446-452. 

  31. Shin SJ, Chung MJ.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Korean J Child Stud 1998;19:27-42. 

  32. Abidin RR.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Charlottesville: Pediatric Psychology Press;1995. 

  33. Soderqvist S, Nutley S. Cogmed working memory training: claims & evidence-extended version [cited 2015 Nov 1]. Available from: http://www.cogmed.com/wp-content/uploads/CogmedClaimsEvidence.pdf. 

  34. Joormann J, Gotlib IH. Updating the contents of working memory in depression: interference from irrelevant negative material. J Abnorm Psychol 2008;117:182-192. 

  35. Duncan J. The multiple-demand (MD) system of the primate brain: mental programs for intelligent behaviour. Trends Cogn Sci 2010;14:172-179. 

  36. Ansari S. The therapeutic potential of working memory training for treating mental disorders. Front Hum Neurosci 2015;9:481. 

  37. Subramaniam K, Luks TL, Garrett C, Chung C, Fisher M, Nagarajan S, et al. Intensive cognitive training in schizophrenia enhances working memory and associated prefrontal cortical efficiency in a manner that drives long-term functional gains. Neuroimage 2014;99:281-292. 

  38. Li X, Xiao YH, Zhao Q, Leung AW, Cheung EF, Chan RC. The neuroplastic effect of working memory training in healthy volunteers and patients with schizophrenia: implications for cognitive rehabilitation. Neuropsychologia 2015;75:149-162. 

  39. Van Nieuwenhuijzen M, Van Rest MM, Embregts PJ, Vriens A, Oostermeijer S, Van Bokhoven I, et al. Executive functions and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adolescents with severe behavior problems. Child Neuropsychol 2017;23:228-241. 

  40. Beck SJ, Hanson CA, Puffenberger SS, Benninger KL, Benninger WB. A controlled trial of working memory train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J Clin Child Adolesc Psychol 2010;39:825-836. 

  41. Wolraich ML, Hannah JN, Pinnock TY, Baumgaertel A, Brown J. Comparison of diagnostic criteria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 county-wide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319-324. 

  42. Au J, Sheehan E, Tsai N, Duncan GJ, Buschkuehl M, Jaeggi SM. Improving fluid intelligence with training on working memory: a meta-analysis. Psychon Bull Rev 2015;22:366-377. 

  43. Jaeggi SM, Buschkuehl M, Jonides J, Perrig WJ. Improving fluid intelligence with training on working memory. Proc Natl Acad Sci U S A 2008;105:6829-6833. 

  44. Kim JW, Park S, Kim BN, Shin MS, Cho SC, Kim JH, et al. Parental perceived benefits of OROS-methylphenidate treatment for the child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for parents themselves. Pharmacopsychiatry 2013;46:137-146. 

  45. Holmes J, Gathercole SE, Dunning DL. Adaptive training leads to sustained enhancement of poor working memory in children. Dev Sci 2009;12:F9-F15. 

  46. Revicki DA, Osoba D, Fairclough D, Barofsky I, Berzon R, Leidy NK, et al. Recommendations on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research to support labeling and promotional claims in the United States. Qual Life Res 2000;9:887-9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