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온라인 환경에서 교육용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수업 설계 및 효과
A Design and Effect of Maker Education Using Educ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in Elementary Online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61 - 71  

김근재 (서울오봉초등학교) ,  한형종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학습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메이커 교육은 학교 수업 현장에 적용하기에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온라인 환경에서 교육용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수업을 설계하는 목적을 지닌다. 또한, 이에 대한 반응 확인과 함께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검토와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설계하였다. 면담을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 반응 확인, 대응 표본 t검증을 활용한 사전-사후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초등 온라인 환경에서 교육용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수업은 공감하기, 메이킹 문제 정의하기, 재료 및 도구 특성 파악하기, 리믹스를 활용한 알고리즘 설계 및 코딩하기 등을 포함한 총 10단계로 구성된다.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교육 맥락에서 교육용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실제적인 메이커 활동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ituation where the online learning is expanding due to COVID-19, the current maker education has limitations in applying it to classes. This study is to design the class of online maker edu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in elementary school. Also, it is to identify the responses to...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8)

  1. K. Kim & C. Lim. (2019). A developmental study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maker education using Single-Board Computer(SBC)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3), 687-728. DOI : 10.17232/KSET.35.3.687 

  2. B. Bevan. (2017). The promise and the promises of Making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3(1), 75-103. DOI: 10.1080/03057267.2016.1275380 

  3. E. R. Halverson & K. Sheridan.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DOI : 10.17763/haer.84.4.34j1g68140382063 

  4. P. Blikstein., S. Martinez & H. Pang. (Ed.) (2016).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 for fablabs and makerspaces. CA: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5. K. Kim., H. Kwon., Y. Kim & J. Sung. (2020). Maker education A to Z. Seoul: Techvile. 

  6. W. Son. (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DOI : 10.14352/jkaie.2020.24.5.453 

  7. J. Park. (2020). The case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maker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4), 701-709. DOI : 10.9728/dcs.2020.21.4.701 

  8. K. D. Glazewski & C. S. McKay. (2016). Designing maker-based instruction. In Reigeluth, C. M., Beatty, B. J., & Myers, R. D. (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V: The learner-centered paradigm of education (pp.161-188). NY: Routledge. DOI : 10.4324/9781315795478 

  9. Peppler, K., Halverson, E., & Kafai, Y. B. (Eds.). (2016). Makeology: Makers As Learners. NY: Routledge. DOI : 10.4324/9781315726496 

  10. E. P. Clapp., J. Ross., J. O. Ryan., & S. Tishman. (2016). Maker-centered learning: Empowering young people to shape their worlds. John Wiley & Sons. 

  11. J. A. Marshall & J. R. Harron. (2018). Making Learners: A Framework for Evaluating Making in STEM Education.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2(2), 1-12. DOI : 10.7771/1541-5015.1749 

  12. L. Kang & H. Yoon. (2017). Exploring the evaluation framework of mak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541-553. DOI : 10.5392/JKCA.2017.17.11.541 

  13. R. Luckin., W. Holmes., M. Griffiths., M., & L. B. Forcier. (2016). Intelligence unleashed: An argument for AI in education. London: Pearson. 

  14. J. Lee & J. Jang. (2017).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ofteware coding for the scienc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7(3), 331-348. DOI : 10.9722/JGTE.2017.27.3.331 

  15. B. Sakulkueakulsuk., S. Witoon., P. Ngarmkajornwiwat., P. Pataranutaporn., W. Surareungchai., P. Pataranutaporn & P. Subsoontorn. (2018). Kids making AI: Integrating machine learning, gamification, and social context in STEM education. In Proceedings of 201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ssessment, and learning for engineering. (pp. 1005-1010). Wollongong, NSW, Australia. DOI : 10.1109/TALE.2018.8615293 

  16. S. L. Chu., F. Quek., S. Bhangaonkar & A. Berman. (2017). Physical Making Online: A Study of Children's Maker Websites. In Proceedings of the 7th Annual Conference on Creativity and Fabrication in Education. (pp. 1-8). Stanford, CA, USA. DOI : 10.1145/3141798.3141803 

  17. J. W. Creswell & J. D. Creswell (2017).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Sage publications. DOI : 10.7748/nr.12.1.82.s2 

  18. K. Kim. (2017).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4), 59-66. 

  19. H, Choi & K. Kim. (2015).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on preservice teachers: Assessment utiliz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bloom's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25-232. DOI : 10.14352/jkaie.2015.19.2.225 

  20. S. C. Kong & H. Abelson. (2019).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Singapore: Springer. DOI : 10.1007/978-981-13-6528-7 

  21. C. Lim., S. Kim., H. Han & S. Seo. (2014). Application of smart support system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 Case study of art and design cours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3), 171-201. 

  22. C. Lim., H. Han., S. Hong., Y. Song & D. Lee. (2020). Design principles for improving creative thinking competency in corporat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6(3), 477-510. DOI : 10.15833/KAFEIAM.26.3.477 

  23. D. J. Treffinger., S. G. Isaksen & K. B. Dorval. (2006).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4th ed.). Waco, TX: Prufrock Press. 

  24. M. Resnick & E. Rosenbaum (2013). Designing for tinkerability. In M. Honey & D. Kanter (Eds.), Design, make, play: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pp. 163-181). NY: Routledge. 

  25. S. Bae. (2020). Development of invention and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3D printer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 Focused on online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2), 83-100. DOI : 10.34138/KJTE.2020.20.2.83 

  26. Y. Hsu., Y. Ching & S. Baldwin. (2018). Physical computing for STEAM education: Maker-Educators' experiences in an online graduate course.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37(1), 53-67. 

  27. T. Im. (2019). Development of a blended learning based SW mak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14(3), 247-256. DOI : 10.34163/jkits.2019.14.3.004 

  28. P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9). Guidebook for Artificail Intelligence based education. Goyang: Eoga publish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