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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전기차 경험 고객의 우려 요인에 따른 전기차 구매 의사 영향
The Effect of Experienced Consumers' Concerns on Willingness to Purchase Battery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143 - 162  

정직한 (워싱턴 주립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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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순수전기차 시장은 초기 시장형성 단계이므로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고객의 순수전기차에 대한 인식과 구매 의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고객세분화를 위한 이론적 프레임전기차 사용 경험 전후에 고객의 전기차 구매 의사를 기반으로 도출하였다. 특히 순수전기차 사용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제주지역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구매 의사와 우려 요인들을 실증분석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모델의 분석 결과, 경험 고객이 차내 냉난방기기에 대한 우려가 클수록 고객의 구매 의사는 감소하고, 고객의 전기차의 일일 주행거리가 길수록 구매 의사는 증가한다. 또한 순차형 프로빗 모델의 분석 결과, 경험 고객의 전기차의 주행거리, 사고 시 A/S, 경사로 주행에 대한 우려가 클수록 고객이 냉난방기기에 대해 우려가 증가했다. 본 논문은 정책입안자 및 기업에게 전기차 관련 고객세분화, 연구개발, 마케팅 전략, 지원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consumers'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urchase Battery Electric Vehicles (BEVs) is necessary to simulate BEVs' deployment in South Korea because South Korea's BEVs market is still in the early stage. This paper derive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consumer segmentation based on consume...

주제어

표/그림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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