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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성게임의 재미요소가 유저의 게임체험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산행동(燈山行动)>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Influence of The Interesting Elements of Public Welfare Games on the User's Game Experience - Focused on 'Mountaineering LightsU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323 - 329  

전완신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회의 소외계층 돕기를 주제로 한 공익성게임인 <등산 행동(燈山行动)>을 연구 사례로 삼았으며, 이 게임을 이용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AMOS를 활용하여 <등산 행동(燈山行动)>의 게임의 재미 요소가 유저들의 게임 체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게임의 재미 요소 즉 목표, 장애물, 소속감, 분위기, 스토리성, 정보,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유저들의 게임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유저의 게임 체험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재미 요소는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이었으며,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것은 스토리성이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게임 플레이의 획일성, 높은 난이도, 보급률 부족, 게임 피드백 부족, 스토리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역시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연구 내용을 보완해 앞으로의 공익성 게임의 디자인과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research of the Public Welfare Games 'Mountaineering LightsUp', which is the main theme of helping the disadvantaged in society, this study uses the questionnaire method to obtain user data, and collects the data by using AMOS analysis for the effect of game interest elements on the exp...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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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R. Yang. (2019). Research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public welfare game users - taking 'Ant forest'and 'Ant manor' as examples. Zhengzhou University. 

  15. BRANDSTAR. (2018). WeChat: Mountaineering LightsUp. https://www.brandstar.com.cn/articles/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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