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STEAM 기반 스마트 앱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s using STEAM-based Smart Apps that support Children's Free pla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6, 2021년, pp.120 - 130  

문명화 (강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기반 스마트 앱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문헌 및 자료수집, 현장조사를 통하여 유아의 자유놀이에 STEAM기반 스마트 앱을 활용하기 위한 내용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스마트 폰에 개발된 'Free Play' 앱을 설치하고 자유놀이 시작, 중간, 종료 단계에서 유아의 놀이에 대해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교수전략이다. 이러한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스마트 앱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자기조절력 하위요인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의 핵심인 자유놀이 시간에 교사와 유아 모두를 지원하기 위한 교수전략이자 공학과 교육이 융합된 발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으며 추후 교육현장에서 스마트 앱 활용 교육을 활성화하는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n education program using smart apps that supports free play of children based on STEAM education and verifying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contents for using smart apps based on STEAM education for children...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33)

  1. K. Sheingold. (1991). Restructuring for learning with technology: the potential for synergy, elibrary.ru, 73(1), 17-27. 

  2. E. A. Ko & C. H. Chung. (2005). The Effects of Picture Storybook Making Activities by Computer on Children's Storytelling Ability and Creativit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6(4), 189-207. 

  3. G. L. Bellefeuile. (2006). Rethinking reflective practice education in social work education: A blended constructivist and objectivist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a web-based child welfare practice course.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42(1), 85-103. DOI : 10.5175/JSWE.2006.200303153 

  4. H. S. Kim. (2012). A Study on Relation and Importance of Art Education and STEAM Education. Basic Design & Art, 12(10), 105-113. 

  5. N. DeJarnette. (2012). America's children: Providing early exposure to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initiatives. Education, 133(1), 77-84. 

  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TEAM Report on implementation results, Da Vinci Education in Korea. Performance Presentation Materials, pp.10-25. Seoul: COEX Grand Ballroom. 

  7. Torres-Crespo, M. N., Kraatz, E., & Pallansch, L. (2014). From fearing STEM to playing with it: The natural integration of STEM into the preschool classroom. SRATE Journal, 23(2), 8-16. 

  8. G. J. Yoo, K. W. Lee (2018) The influence of scientific activities utilizing smart media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and immersio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3(2), 69-84. DOI : 10.20437/KOAECE23-2-04 

  9. J. Y. Na & B. G. Jang. (2016) The Difficulties and Need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 the Science Class utilizing Smart Technologies in Teaching Practic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1), 98-110. DOI : 10.15267/keses.2016.35.1.098 

  10. Y. G. Gim, M. Chung, J. Kim. (2013).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Utilization Plan of Smart Devices for Educational Purpose.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4(3), 47-55. DOI : 10.7472/jksii.2013.14.3.47 

  11. J. H. Kim (2009). Theory and Use of Teaching 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Seoul: paranmaum. 

  12. E. M. Shin (2010). A Study on Strategy of Free Play:Teacher;s Experience of VP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1), 43-69. DOI : 10.24211/tjkte.2010.27.1.43 

  13. K. Breckenridge, O. Braddick, J. Atkinson (2013). The organization of attention in typical development: A new preschool attention test battery.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1(3), 271-288. DOI : 10.1111/bjdp.12004 

  14. O. S. Yang (2006).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61-187. 

  15. U. Bronfenbrenner.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University of Harvard Press. 

  16. B. R. Yoon. (2020). The Effects of Mothers' Media Literacy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The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Smart Media Mediation.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7. N. A. Flanders. (1970). Analyzing teaching behavior. Addison-Wesley. 

  18. M. K. Kim, J, S. Lee & K. J. Yoo (2016). An analysis of social skills and verbal interaction in large - group discussion activities using smart devices - focusing young children safety education using electronic board.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263-289. 

  19. O. S. Yang, H. R. Kim. (1995).The Effect of Verbal Plan & Evaluation (VPE) Program on the Self-Regulation Processes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5(1), 143-156. 

  20. A. Stone-MacDonald et al. (2015). Engaging young engineers: Teaching problem-solving skills through STEM. Baltimore, MD: Brookes Publishing. 

  21. N. R. Kim, J. M. Kim, J. E. Jeon. (2019). The Effects of Mothers' Smartphone Overdependence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s: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Smartphone Overdependenc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40(4), 95-107 

  22. S. J. Kang & Y. S. Lee. (2017). A study on social perception of children's smart media education based on big data,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4), 45-72. DOI : 10.20437/KOAECE22-4-03 

  23. B. K. Cho, K. kim (2017). The Outcomes and Emerging Issues of 「Nuri-curriculum」 as a National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22. DOI : 10.15409/riece.2017.19.3.1 

  24.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 2019 Revised Kindergarten Curriculum. 

  25. P. L. Dong. (2019). Exploring young Korean children's diverse and complicated interactions around their spontaneous camera pla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5), 305-324. 

  26. K. M. Lee (2009). A Study on the Daily Routine Experienced By Young Children at Child Care and Education Institutions. Doctoral dissertation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University, Seoul. 

  27. J. E. Eum (2004).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the Connection Between Play and Curriculum versus the Manifestation of that Connection in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4(1), 145-164. 

  28. S. Y. Cho, H. J. So, S. M. Lim, M. S. Koh, K. Y. Song & J. H. Moon. (2018). Smart Device Usage-Related Factors are Correlated with Self-Regulation Ability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Korea child neurology society, 26(3), 135-145. DOI : 10.26815/jkcns.2018.26.3.135 

  29. S. Y. Lee & S. H. Kim. (2020) The effect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prevention education activities on the self-control ability and smart device usage time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6), 229-252. DOI : 10.20437/KOAECE25-6-10 

  30. L. S. Vygotsky.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es(edited by M. Cole, J. Scribner, V. John-Steiner, and E. Souberma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31. H. J. Gil, Y. J. Lee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in children and smart device usage habits of mothers and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275-295. DOI : 10.20437/KOAECE21-1-11 

  32. J. H. Kim & S. J. Oh. (2016). The effect of children's smartphone usage habits and self-control on children's soci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6(4), 67-91. DOI : 10.18023/kjece.2016.36.4.004 

  33. J. G. Kim & Y. S. Kang. (2016). The Effects of Smart-phone Use Experience on Emotion Regulationand Attention Concentration of Young Children. Convergence Study of Humanities, Social Science and Arts, 6(4), 97-109. DOI : 10.35873/ajmahs.2016.6.4.0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